기침하다 뼈에 금, '골다공증' 생기는 원인은..

입력 2023.03.12 05:20수정 2023.03.12 06:55
기침하다 뼈에 금, '골다공증' 생기는 원인은..
ⓒ News1 김초희 디자이너


(서울=뉴스1) 음상준 보건의료전문기자 = 골다공증은 뼈의 양이 감소해 얇아지고 약해져 잘 부러지는 질환을 말한다. 사춘기에는 성인 골량의 90%가 형성되고, 35세부터 골량이 서서히 감소한다. 여성의 경우 50세 전후에 폐경되면서 매우 빠른 속도로 골량이 줄어든다. 폐경 후 3~5년 동안 골밀도의 소실이 가장 빠르게 일어난다.

12일 서울아산병원에 따르면 골다공증이 생기는 원인은 다양하다. 우선 칼슘의 흡수 장애를 원인으로 볼 수 있다. 위를 잘라내는 수술이나 장에 생기는 만성적인 염증성 질환, 쿠싱병, 신경성 식욕 저하증 등으로 칼슘을 적게 먹거나 먹더라도 흡수가 제대로 안 되면 골다공증이 발병할 수 있다.

비타민 D 결핍도 골다공증을 부른다. 비타민 D는 장에서 칼슘 섭취를 증가시키고, 신장에서 칼슘 배출을 감소시켜 체내 칼슘을 보존하는 작용을 한다.

뼈 분해를 막아서 골다공증을 예방하는 효과가 있다. 나이가 들면 피부와 간, 신장에서 만들어지는 활성 비타민 D가 급격히 감소한다. 이는 비타민 D 섭취와 일광 노출이 충분하지 않은 경우에도 부족해진다.

폐경도 골다공증을 일으키는 주요 요인이다. 폐경으로 성호르몬인 에스트로겐이 감소하면 골다공증이 생길 수 있다.

약물도 골다공증을 일으킨다. 이를테면 항응고제(헤파린)와 항경련제, 갑상선호르몬, 부신피질호르몬, 이뇨제 등의 치료제는 골다공증을 일으킬 수 있다.

운동 부족도 마찬가지다. 어릴 때부터 활발히 뛰어노는 아이들이 나중에 골밀도가 높다. 체중을 싣는 운동과 점프, 깡총 뛰기 등이 뼈 건강에 도움이 된다.

가족력도 생각해야 한다. 어머니나 자매가 골다공증이 있으면, 그렇지 않은 사람에 비해 해당 질환이 발병할 확률이 높다.

과다한 음주 역시 뼈 형성을 줄이며 칼슘 흡수도 떨어뜨린다. 원인이 확실하지 않지만, 우울증을 앓는 여성은 뼈의 손실 속도가 빨라진다.

골다공증은 초기에 별다른 증상이 없다. 척추뼈가 약해져서 키가 줄어드는 것도 특징이다. 증상이 심한 경우 척추가 체중을 지탱하지 못해 외상이 없더라도 척추 앞부분이 일그러지게 된다.

골절 위험도 높아진다. 중증 환자는 허리를 구부리거나 기침을 하는 등 일상생활에서 뼈가 쉽게 부러진다. 50~70세 여성의 골절은 주로 손목에서 먼저 발생하는 경우가 많다. 70대 환자는 고관절 및 척추 골절이 흔하게 발생한다.

병원에서 진단은 골밀도 검사로 확인하는 티 수치(T-scores)로 판단한다. 수치가 -1 이상이면 정상이다. -1∼-2.5 사이면 골감소증으로 분류한다. 수치가 -2.5 이하일 경우 골다공증으로 진단한다. 엑스레이(X-ray) 검사를 진행해 골다공증으로 인한 압박 골절 등이 있는지 알 수 있다.

골다공증 치료법은 골량을 유지하는 것이다. 비타민 D 합성을 위해 규칙적으로 운동하고 자주 일광욕을 해야 한다. 식사할 때 뼈를 튼튼히 하는 칼슘이 풍부하도록 신경 써야 한다. 음식을 짜게 먹으면 나트륨이 소변으로 빠져나갈 때 칼슘도 함께 배출되기 때문에 저염으로 식사한다.

술과 담배, 카페인, 인스턴트 식품, 패스트푸드, 탄산음료, 흰 설탕 등 가공식품을 멀리한다.

약물 치료제는 칼슘 제제와 비타민 D, 칼시토닌, 에스트로겐, 골흡수억제제(비스포스포네이트), 불화나트륨(NaF), 부갑상선호르몬, 스트론튬으로 나뉜다.

그중 비타민 D는 장관에서 칼슘 섭취를 증가시키고, 골 흡수와 골 소실을 감소시킨다.

칼시토닌은 골다공증에 사용하면 통증이 감소하는 효과가 있다. 에스트로겐은 폐경기 여성의 급격한 골 소실을 막는다. 다만 장기간 복용할 경우 유방암과 정맥혈전증 등의 발생할 가능성이 있다. 부갑상선호르몬은 골량을 증가시킨다.

가증 흔한 합병증은 골절이다. 주로 척추와 고관절 뼈가 부러진다. 넘어질 때 땅에 팔을 짚으면서 손목의 뼈가 부러지는 경우가 많다.

주의사항은 과도한 음주를 삼가고, 담배를 끊는다. 적절한 유산소 운동과 스트레칭, 제자리에서 뛰기 등의 운동을 하면서 골량을 유지한다. 짠 음식을 피해 염분과 함께 칼슘이 소실되는 것을 방지한다.


1주일에 두 번은 15분가량 햇볕을 쬐어 뼈에 필요한 비타민 D를 충분히 합성시켜야 한다. 카페인을 과다 섭취하면 소변과 대변으로 칼슘이 많이 배설된다. 단백질 음식을 적당하게 섭취하는 것은 칼슘 흡수에 도움이 된다.
※ 저작권자 ⓒ 뉴스1코리아, 무단전재-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