소상공인 "유서도 작성…아이와 극단적 선택까지 생각해"

입력 2021.01.26 16:31수정 2021.01.26 16:44
"전단지에 나오는 사채를 썼다"
소상공인 "유서도 작성…아이와 극단적 선택까지 생각해"
허희영 카페대표연합 회장이 26일 국회에서 발언을 하고 있다. © 뉴스1


소상공인 "유서도 작성…아이와 극단적 선택까지 생각해"
김종인 국민의힘 비대위원장이 코로나19 피해 소상공인 손실보상 등 대책 마련 간담회에서 모두발언을 하고 있다. 1.26 © News1 박세연 기자

(서울=뉴스1) 조현기 기자,유경선 기자 = "얼마 전 유서를 작성했습니다. 다음달에는 카페 전기가 끊깁니다."

허희영 카페대표연합 회장은 26일 오후 국회 본관에서 열린 '코로나19 피해 소상공인 손실보상 등 대책 마련 간담회'에서 이같이 말하며 흐느꼈다.

허희영 회장은 "(뉴스에) 아이 엄마가 아이를 데리고 극단적 선택을 하는 것이 끔찍하다고 생각했는데 제가 그렇게 생각하고 있었다"고 울음을 터트렸다.

허 회장은 "저는 지난 1년 동안 집을 팔았고, 아이 학원을 끊었고, 전단지에 나오는 사채를 썼다. 이제는 집에 차압 딱지가 붙었다"며 "폐업을 하고 싶어도 철거비만 3000만원이 든다고 한다"고 한숨을 내쉬었다.

특히 그는 정치권이 손실보상법을 통한 소상공인 지원을 4월 서울·부산시장 보궐선거까지 미룰게 아니라, 지금 당장 지원해야 한다고 목소리 높였다.

최근 당정청은 코로나19 장기화로 힘들어하는 소상공인을 돕기 위해 '손실보상법'을 논의하고 있다. 손실보상법에는 코로나19 확산으로 영업제한 등 조치에 처한 소상공인·자영업자의 임대료를 보전하는 내용이 담겨있다. 코로나19 방역 모범국가를 만드는 과정에서 피해를 입은 자영업자와 소상공인에 대한 보상이 충분히 이뤄질 수 있도록 해야 한다는 것이 법안 취지다. 하지만 4·7 보궐선거 전 지급될 경우 '선거용 돈 풀기'라는 지적이 일 수 있어 여권은 고심하고 있다.

허 회장은 "4월이면 제가 죽고 제 초상집에 정부가 돈을 주실 것"이라며 "여야 그리고 정부가 어서 합의를 해야 한다"고 호소했다.

김성우 대한피트니스경영자협회 회장 역시 정부의 지원이 시급하다고 강조했다. 김성우 회장은 "여야가 당장 합의하고 특별법이라도 발의해달라. 저희는 3, 4월까지 기다릴 수 없다고"고 역설했다.

경기석 코인노래방협회 회장도 "죽느냐 사느냐 문제다. 어떻게든 살려달라"고 외치며 "지금 당장 지원이 필요하다"고 울분을 터트렸다.

이날 간담회를 주최한 최승재 국민의힘 의원은 "소상공인들은 지금 당장 취할 수 있는 행정조치, 응급조치가 필요하다. 지금 절벽 끝에 내몰려 살아가기 힘들다고 외치고 있는 것"이라고 정치권의 각성을 촉구했다.

야당 역시 손실보상제 취지에 대해 공감하고 있다. 같은 당 김종인 비상대책위원장은 "기진맥진한 소상공인과 자영업자로는 경제를 회복할 가능성이 없다는 것을 염두에 둬야 한다"며 피해보상책 필요성에 동감했다.


다만 "(여당이) 지난 예산심의까지만 해도 아무 소리 안 하다가 이제 와서 갑작스럽게 손실보상을 하자고 한다"며 "손실보상법을 만드는 것보다는 (정부가) 코로나 사태 이전의 매출금액과 이후의 매출 금액이 확인이 되면 얼만큼 손실보상을 해주는 것이 옳은지 판단을 해야 한다"고 했다.

한편 이날 간담회에는 주호영 원내대표, 이종배 정책위의장 등이 참석했다. 소상공인 업계에서는 김임용 소상공인연합회 회장 직무대행, 윤충기 대한제과협회 회장, 김형순 대한외식업중앙회 중구지회 회장 등 집합금지업종단체장들이 참석했다.
※ 저작권자 ⓒ 뉴스1코리아, 무단전재-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