전국은 지금, 식중독 위험단계…"요리 전후 손 씻기 필수"

입력 2020.08.03 08:20수정 2020.08.03 09:41
한번 걸려보면 얼마나 무서운 병인지 뼈저리게 알수있죠
전국은 지금, 식중독 위험단계…"요리 전후 손 씻기 필수"

(서울=뉴스1) 김태환 기자 = 여름철 식중독 감염 위험에 비상이 걸렸다. 장마로 인해 습도가 올라간 탓에 식중독 원인 균이 살기 좋은 최적의 환경이 조성되고 있기 때문이다.

3일 식품의약품안전처와 기상청 등이 운영하는 식중독 예측지도 사이트에 따르면 이달 전국 식중독 지수는 100점 만점에 90점으로 '위험' 단계에 해당한다. 위험 단계는 식중독 발생 가능성이 매우 높은 최상위 수준이다.

식중독을 일으키는 원인균은 병원성 대장균, 살모넬라균, 장염비브리오균, 황색포도상구균 등과 노로바이러스가 대표적인데 습도와 기온에 영향을 많이 받는다. 습도가 높을수록 빠르게 번식하는 특성이 있다.

이러한 이유로 습기가 많은 여름 장마철에는 병원성 대장균과 장염비브리오균, 살모넬라균이 주로 활동한다. 병원성 대장균의 경우 잠복기가 일정하지 않고, 설사와 복통, 발열 증상이 나타난다.

장염비브리오균은 4시간에서 하루 정도 잠복기 후에 설사, 복통, 구토, 발열 등 증상을 보인다. 살모넬라균도 비슷한 증상이 나타나며 12시간에서 하루 반나절 정도 잠복기를 갖는다. 살모넬라균의 경우 다른 균과 달리 2차 감염을 일으킬 수 있다.

이러한 여름철 식중독은 주로 균이 번식한 음식물 섭취를 통해 감염되는 것이 대부분이다. 때문에 식중독을 예방하려면 손을 씻고, 음식물을 익혀먹는 예방 습관을 반드시 지켜야 한다.

화장실 사용 후나 외출 후 음식물을 만지기 전에는 세정제나 비누로 30초 이상 손가락, 손등 부위를 깨끗이 닦고 흐르는 물에 헹궈야 한다. 음식을 조리한 후에도 손 씻기는 반복해서 지켜야 한다.

음식을 조리할 때는 85도 이상에서 1분 이상 충분히 가열해야 한다. 육류나 생선 등에 식중독 원인균이 있을 수 있기 때문에 열로 균을 사멸시킨 뒤 섭취하는 원리다. 가열하지 않고 먹는 채소나 과일은 식초를 희석한 물에 담갔다가 씻는다.

조리도구 중 칼과 도마 관리도 신경을 써야 한다. 칼이나 도마가 식중독 원인균에 오염될 경우 식중독에 걸린 환자가 크게 늘어날 수 있다. 육류나 생선, 과일·채소 등 목적에 따라 사용하는 도마를 달리하는 것이 좋다.


생선의 경우 장염비브리오균이 서식할 수 있으므로 구입 즉시 5도 이하의 냉장고에 보관하고, 먹을 때 가열해 조리하면 감염을 막을 수 있다. 또한 장염비브리오는 소금이 없는 물에 약하다.

식약처는 "설사나 구토 등 식중독 의심 증상이 있으면 의료기관을 방문해 의사의 지시를 따라야 한다"며 "식중독 의심 환자는 식품 조리에 참여하지 말아야 추가 환자를 막을 수 있다"고 밝혔다.
※ 저작권자 ⓒ 뉴스1코리아, 무단전재-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