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서울=뉴스1) 김민지 기자 = 소설 '대도시의 사랑법' 작가가 드라마와 영화를 동 시기에 오픈하게 된 것이 우려도 됐지만, 결과적으로 두 작품 모두 사랑받아 기쁘다고 했다.
23일 오전 서울 종로구 삼청로의 한 카페에서 진행된 티빙 오리지널 드라마 '대도시의 사랑법'(극본 박상영/연출 손태겸 허진호 홍지영 김세인)의 극본을 맡은 작가 박상영 인터뷰에서 작품을 공개한 소감을 전했다. 박 작가는 "이 작품이 대한민국 드라마 신에서 흔히 볼 수 있는 그림을 담은 작품은 아니지 않나, 예상하셨겠지만 소재로 인해 캐스팅과 편성의 어려움도 많았다"라며 "이렇게 오픈하게 돼 설레고 기쁜 마음이 가장 크다"라고 말했다.
'대도시의 사랑법'은 지난 2019년 발간한 박 작가의 소설이다. 해당 작품은 각각 드라마와 영화로 제작, 올해 10월에 둘 다 공개됐다. 박 작가는 드라마 집필을 담당했으며, 영화에는 카메오로 잠시 등장할 정도로 애정을 드러냈다. 동 시기에 드라마와 영화가 동시에 나온 것에 대한 부담감은 없을까. 박 작가는 "의도한 건 아니다, 처음에는 서로 안 좋은 영향을 주지 않을까 우려가 된 것도 사실"이라며 "둘 다 무사히 오픈해 사랑받아 기쁘다, 나와 친구들은 10월을 '대도시의 달'이라 부르고 있다"라고 해 웃음을 자아냈다.
원작 작가가 바라보는 영화와 드라마의 차이점은 무엇일까. 박 작가는 "영화는 재희와 흥수의 관계와 여성으로서 재희의 삶의 애환 등을 중점적으로 다루고 있다면, 드라마는 주인공 고영이 화자로 등장해 남성 퀴어 이야기를 주로 다루는데 그게 가장 큰 차이점"이라며 "또 영화는 상업적인 공식을 사용해 재미 요소들이 두드러지는 반면 드라마는 로맨스 드라마가 아닐까 한다"라고 설명했다. 이어 "특히 영화에서는 소설 속에서 분량이 부족했던 재희와 흥수의 대학 생활을 잘 담아냈는데 그 부분이 영화의 성취가 아닐까 한다"라고 덧붙였다.
소설 속 동성애자 주인공 고영은 드라마에선 이름을 그대로 차용한 고영(남윤수 분), 영화에서는 흥수(노상현 분)로 등장한다. 두 배우는 각 캐릭터를 다르게 표현했다. 박 작가는 이를 어떻게 봤을까. 그는 "흥수는 정체성을 숨기려 하는 폐쇄적인 캐릭터라 노상현의 마초 같은 접근법이 맞았다고 생각한다, 반면 고영은 스스로의 정체성을 받아들이고 거리낌이 없는 캐릭터"라며 "두 사람의 연기가 다 옳았다고 본다"라고 솔직한 생각을 전했다.
박 작가는 드라마 '대도시의 사랑법'을 통해 드라마 작가로 데뷔했다. 부담감은 없었을까. 그는 "부담은 없었다, '망쳐도 내가 망친다'는 생각이었다"라고 말해 웃음을 줬다. 이어 "지난 2016년 문학동네 신인상을 수상하며 등단했는데, 동 시기에 웹드라마 공모전에 당선됐다"라며 "습작을 할 때부터 소설과 극본을 같이 써서 극본 형태에도 익숙하다, 그래서 소설을 영상으로 만들었을 때 가장 잘할 수 있는 사람은 나라고 생각했다"라고 말했다. 또한 "소설가와 드라마 작가의 삶을 병행할 예정"이라며 "내 원작 소설을 바탕으로 두 번째 작품을 집필 중"이라고 전했다.
드라마 '대도시의 사랑법'은 4명의 감독이 2회씩 연출을 맡았다. 작가로서 다수의 감독과 소통하는 것의 어려움은 없었을지 궁금했다. 이에 대해 박 작가는 "어떤 감독님과는 소통이 거의 없었고 소통을 활발히 한 분도 있다, 그만큼 어떤 회차는 많이 각색됐고 내 대본이 100% 반영된 회차도 있다"라며 "저는 감독님들에게 많이 맡겨놓으려고 했다, 작업 경험이 많으시니 소재가 익숙하지 않아도 인간의 감정에 대해 보편적으로 접근할 수 있을 거라고 생각했다"라고 했다. 그러면서 창작 과정이 즐거웠다고 부연했다.
한편 드라마 '대도시의 사랑법'은 작가 고영이 다양한 만남을 통해 삶과 사랑을 배워가는 청춘의 로맨스를 그린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