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친구로 등록돼 있는데 누구세요?" 카톡 메시지 위험한 이유

입력 2023.02.22 07:08수정 2023.02.22 15:24
"친구로 등록돼 있는데 누구세요?" 카톡 메시지 위험한 이유
[연합뉴스TV 제공] /사진=연합뉴스
[파이낸셜뉴스] 카카오톡 일반 메시지를 통해 접근한 뒤 악성 앱을 유포해 연락처를 빼내는 사이버 공격이 등장해 주의가 요구되고 있다.

이스트시큐리티 시큐리티대응센터(ESRC)는 카카오톡을 통해 불특정 다수를 대상으로 악성 앱을 유포하는 사례가 최근 발견됐다고 21일 밝혔다.

이 같은 유형은 기존에는 만남을 목적으로 하는 데이트 앱이 활용됐지만 이번에는 누구나 쓰는 카카오톡을 통한 것이 특징이다.

공격자는 대상자가 카카오톡 친구로 등록되어 있다거나 친구 추천에 나타났다며 말을 걸어 호기심을 유발한다.

가령 "안녕하세요 카톡 친구 정리하다 친구로 되어 있어 톡 드립니다.
실례지만 누구시죠? 저는 **에 사는 *** 이라고 합니다" 등의 메시지를 보낸 뒤 반응하는 상대방에게 공격 시도를 한다. 평범한 이야기를 주고받으며 자연스럽게 친밀감과 신뢰를 쌓은 뒤 슬쩍 데이트 앱 등 설치파일(.apk)을 보내는 데 만일 이 앱을 설치하면 사용자 휴대전화에 저장된 연락처가 모두 공격자에게 전송돼 악용될 수 있다.

ESRC는 "현재까지 파악한 앱들에는 연락처 수집 기능만 있지만 향후 다양한 기능이 추가될 가능성이 있다"며 "낯선 사람에게서 온 카카오톡에는 답변하지 말고, 특히 구글플레이가 아닌 다른 경로로 받은 .apk 파일은 절대 설치하지 말기 바란다"라고 당부했다.

jhpark@fnnews.com 박지현 기자
※ 저작권자 ⓒ 파이낸셜뉴스, 무단전재-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