연예

"사회에 갚으라"…문형배 지원 '어른 김장하' 다큐 역주행

10일 CGV서 재개봉

2025.04.09 19:16  
"사회에 갚으라"…문형배 지원 '어른 김장하' 다큐 역주행
[서울=뉴시스] 휴먼 다큐 '어른 김장하'. (사진 = ㈜시네마 달 제공) 2025.04.09. photo@newsis.com *재판매 및 DB 금지
[서울=뉴시스]이재훈 기자 = 헌법재판소 대심판정에서 윤석열 대통령 탄핵심판 인용 결정문을 낭독한 문형배 헌법재판소장 권한대행이 주목 받으면서 그의 삶을 지원한 김장하 선생의 다큐멘터리가 재조명되고 있다.

9일 업계에 따르면, 김 선생을 조명한 다큐멘터리 '어른 김장하'가 이날 기준 넷플릭스 국내 톱10 시리즈 중 8위에 오르는 등 역주행 중이다.

해당 다큐는 지난 4일 윤 전 대통령 파면 이후 문 권한대행이 '김장하 장학생'으로서 발언한 장면이 회자되며 관심을 받고 있다.

사법시험 합격 후 찾아간 문 권한대행에게 김 선생은 "이 사회에 있는 것을 너에게 줬을 뿐이니 갚아야 된다고 생각하면 이 사회에 갚아라"라고 말했다.

이 장면이 담신 해당 클립의 조회수는 시네마 달 유튜브 채널 및 각종 커뮤니티에서 폭발적인 상승세를 기록했다.

이에 힘 입어 영화관 CGV는 오는 10일 다큐멘터리를 재개봉한다. 이후 전국의 독립영화관까지 확대 상영한다.

"사회에 갚으라"…문형배 지원 '어른 김장하' 다큐 역주행
[서울=뉴시스] 사진공동취재단 = 문형배 헌법재판소장 직무대행이 4일 오전 서울 종로구 헌법재판소 대심판정에서 윤석열 대통령 탄핵심판 인용 결정문을 낭독하고 있다. 2025.04.04. photo@newsis.com
한국독립영화가 개봉 1년6개월만에 재개봉으로 극장가를 찾는 건 매우 이례적이다.


영화 '어른 김장하'는 제59회 백상예술대상(2023) TV교양 작품상 수상으로 알려진 MBC경남의 다큐멘터리 '어른 김장하'의 영화 버전이다.

경남 진주시 일대에서 60년간 한약업에 종사한 한약사이자 독지가인 김 선생과 한평생 지역 언론에 이바지한 김주완 기자의 이야기를 담고 있다.

2022년 말 MBC경남에서의 방영과 이후 이어진 온라인 공개 등을 통해 '우리 시대 진정한 어른의 이야기'라는 평을 들으며 지난해 3만 관객을 끌어모았다.

☞공감언론 뉴시스 realpaper7@newsis.com <저작권자ⓒ 공감언론 뉴시스통신사. 무단전재-재배포 금지.> 저작권자ⓒ 공감언론 뉴시스통신사. 무단전재-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