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탈리아 최악의 독재자 무솔리니 실체…'벌거벗은 세계사'

입력 2024.09.03 19:03수정 2024.09.03 19:02
이탈리아 최악의 독재자 무솔리니 실체…'벌거벗은 세계사'
[서울=뉴시스] tvN 예능물 '벌거벗은 세계사'가 3일 오후 10시 10분 방송된다. (사진=tvN '벌거벗은 세계사' 제공) 2024.09.03. photo@newsis.com *재판매 및 DB 금지
[서울=뉴시스]정혜원 인턴 기자 = '벌거벗은 세계사'가 독재정치의 원조로 불리는 무솔리니에 대해 알아본다.

3일 오후 10시 10분 방송되는 tvN 예능물 '벌거벗은 세계사'에서는 문준영 대구 경북과학기술원 교수가 강연자로 나선다.

문 교수는 영국 런던대에서 이탈리아 근·현대사로 박사 학위를 받았다. 이탈리아 문화와 역사에 대해 활발한 연구를 펼치고 있다.

그는 이날 강의에서 이탈리아 역사상 최악의 독재자로 전락한 무솔리니의 파란만장한 정치 인생을 짚어준다. 먼저 반전을 외치던 사회주의자 무솔리니가 고대 로마의 영광을 재현하겠다며 강력한 민족주의자로 변신, 쿠데타를 통해 독재 체제를 구축하게 된 과정을 생생하게 전한다.

이후 이탈리아를 장악한 무솔리니는 로마 제국 부활 프로젝트를 진행하고, 이 때 동원된 선전·선동술은 희대의 독재자들에게 악용됐다는 것이 문 교수의 설명이다.

더욱이 무솔리니는 자신을 우상으로 여긴 히틀러와 동맹을 맺으며 2차 세계대전을 일으키지만 그의 과욕은 오히려 독이 되는 결과를 낳는다고 한다. 전투마다 졸전을 기록하는 등 이탈리아의 흑역사가 된 무솔리니 이야기는 방송에서 확인할 수 있다.


한편 오늘의 여행 메이트로는 이탈리아에서 온 아드리아나와 국방부 군사편찬연구소 남보람 박사가 함께 한다. 남 박사는 무솔리니가 벌인 전쟁 비하인드와 끔찍한 악행들을 소개한다. 아드리아나는 "이탈리아에서도 무솔리니에 대해 이렇게 자세히 배우지 않아서 깜짝 놀랐다"고 말한 것으로 알려져 궁금증을 높인다.

☞공감언론 뉴시스 pleasanteye88@newsis.com <저작권자ⓒ 공감언론 뉴시스통신사. 무단전재-재배포 금지.>
저작권자ⓒ 공감언론 뉴시스통신사. 무단전재-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