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4시간 내 우크라 전쟁 끝낸다" 장담한 트럼프..실상은 '끔찍'

입력 2024.04.08 11:00수정 2024.04.08 11:04
WP, 트럼프 전 대통령의 종전 구상 보도
"24시간 내 우크라 전쟁 끝낸다" 장담한 트럼프..실상은 '끔찍'
[팜비치=AP/뉴시스] 도널드 트럼프 전 미국 대통령 2024.03.06. /사진=뉴시스

[파이낸셜뉴스] 도널드 트럼프 전 대통령이 백악관에 재입성 시 우크라이나를 압박해 러시아에 영토를 내주는 방안을 구상하고 있는 것으로 알려졌다.

"크림반도와 동부 돈바스, 러시아에 내줄 것"

워싱턴포스트(WP)는 7일(현지시간) “우크라이나를 압박해 크림반도와 동부 돈바스 지역을 러시아에 내주게 하는 방안이 트럼프 전 대통령의 종전 구상”이라고 보도했다.

그동안 트럼프 전 대통령은 재선에 성공하면 24시간 내로 러시아·우크라이나 평화 협상을 도출하겠다고 여러 차례 말했다. 하지만 구체적인 종전 방안에 대해서는 언급하지 않았다.

WP는 “트럼프 전 대통령이 사석에서 ‘러시아, 우크라이나 모두 체면을 세울 출구 전략을 원한다’며, 우크라이나 일부 지역 주민들은 자신이 사는 곳이 러시아 영토에 편입되더라고 괜찮을 것이라고 말했다”고 전했다.

이는 러시아의 침공을 막아 내도록 우크라이나에 전폭적인 무기 지원을 해 온 조 바이든 대통령의 정책을 완전히 뒤집는 것이다. 트럼프 전 대통령은 우크라이나 추가 지원에 부정적이다.

"푸틴 독재 강화" 트럼프 지지자들도 반대

트럼프 전 대통령의 지지자 중 일부는 이 같은 종전 구상이 푸틴 대통령의 독재를 강화할 수 있다며 반대 입장을 표명한 것으로 알려졌다.

이와 관련해 우크라이나도 영토 포기는 받아들이지 않을 것이라는 분석이 우세하다. 앞서 볼로디미르 젤렌스키 우크라이나 대통령은 어느 영토도 러시아에 내주지 않겠다는 입장을 여러 차례 밝혔다.


마이클 코프맨 카네기국제평화재단 분석가는 “당신(우크라이나)이 손을 내밀면 상대방(러시아)이 나머지 팔까지 가져가려고 할 상황”이라며 “미국의 어떤 영향력도 우크라이나 지도부가 국내에서 정치적 자살 행위를 뜻하는 정책을 수행하도록 강요할 수 없다”고 예상했다.

미국 싱크탱크 스팀슨 센터 엠마 애쉬포드 선임 연구원은 “러시아가 과거처럼 재무장하고 적대 행위를 재개하지 않을 것이라는 보장 없이 휴전과 영토를 교환하면 우크라이나는 더 나쁜 처지에 놓이게 될 것”이라며 “(트럼프의 제안은) 끔찍한 거래”라고 비판했다.

트럼프 캠프의 캐롤라인 레빗 대변인은 WP 보도에 대해 “무슨 일이 일어나는지 또는 일어날지 전혀 모르는 익명의 무지한 소식통들이 트럼프 대통령 계획을 추측하고 있다”며 “오직 트럼프 대통령만이 전쟁을 끝내자고 이야기하고 있다”고 말했다.

moon@fnnews.com 문영진 기자
※ 저작권자 ⓒ 파이낸셜뉴스, 무단전재-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