YTN 김백 '김건희 보도' 대국민 사과…노조 "용산 향해 엎드린 것" 비판

입력 2024.04.04 07:24수정 2024.04.04 16:32
김백 새 사장 "입에 담기도 민망한 내용 보도"
노조 "KBS 박민 판박이..낯뜨거운 충성맹세"
YTN 김백 '김건희 보도' 대국민 사과…노조 "용산 향해 엎드린 것" 비판
/YTN 방송 캡처

[파이낸셜뉴스] 김백 YTN 신임 사장이 과거 편파적이고 불공정한 보도로 국민의 신뢰를 잃었다며 대국민 사과문을 발표했다. YTN 내부에선 "용산을 향해 엎드린 것"이라는 강한 비판이 나왔다.

김 사장 "묻지마식 불공정·편파 보도로 국민 신뢰 잃은 점 유감"

김 사장은 지난 3일 방송을 통해 "언론은 공정하고 균형 잡힌 보도로 국민 여러분께 봉사해야 할 책임이 있다"며 "그러나 YTN은 그동안 소임을 다하지 못했다. 이 점, YTN을 대표해 국민 여러분께 진심으로 사과드린다"고 밝혔다.

이어 "지난 대선 과정에서 언론의 기본 중 기본인 균형추를 상당히 잃어버렸다는 비판에서 자유롭지 못했다"며 "윤석열 후보의 부인 김건희 여사와 관련해 차마 입에 담기도 민망한 내용인 한쪽의 일방적 주장만 수십 건 보도했다"고 말했다.

또 "2021년 서울시장 보궐선거 중에는 오세훈 후보의 이른바 '생태탕' 의혹을 24시간 동안 십여 차례 보도하면서 경쟁자였던 박영선 후보의 도쿄 아파트 보유 사실은 제대로 다루지 않았다"며 "문제는 이런 불공정·불균형 보도가 선거 때만 되면 독버섯처럼 반복됐다는 것"이라고 강조했다.

아울러 "지난 대선 사흘 전 인터넷 매체를 통해 흘러나온 김만배·신학림 녹취록 조작 보도를 사실 확인도 없이 대대적으로 보도해 선거에 엄청난 영향을 미쳤다"며 "공정하고 정확해야 할 언론의 펜 끝이 선거라는 민주주의의 절대적 가치를 훼손한 것"이라고 평가했다.

그러면서 "이런 '묻지마' 식의 불공정·편파 보도로 국민의 신뢰를 잃은 점 깊은 유감을 표하며 정중하게 사과드린다"며 "저는 사과에만 그치지 않고 앞으로 다시는 이런 부당한 일이 발생하지 않게 하겠다"고 고개를 숙였다.

대국민 사과 방송은 보도국 구성원 등과 협의 없이 김 사장을 비롯한 경영진의 판단에 따라 이뤄진 것으로 알려졌다.

YTN지부 "30년 YTN 역사에서 가장 치욕스러운 날"

전국언론노동조합 YTN 즉각 성명을 내고 "대국민 사과라고 하지만, 실상은 '용산'을 향해 엎드린 것"이라며 "YTN 사장이라는 자가 권력을 향해 용서를 구한 오늘은 30년 YTN 역사에서 가장 치욕스러운 날"이라고 비판했다.

YTN지부는 이날 사과 방송을 "KBS 박민의 대국민 사과 기자회견과 판박이다. 윤석열 정권의 하수인들이 하는 짓들이 뻔하고 유치하다"며 "앞으로 24시간 '땡윤방송' 만들겠다는 낯뜨거운 충성맹세"라고 규정했다.

이어 "김건희씨는 과거 겸임 교수 지원서에 허위 경력을 썼다는 YTN 단독 보도 뒤 '돋보이려고 한 욕심'이었다며 인정하고 사과했다"라며 "당시 YTN은 국민의힘 반론도 충실히 기사에 반영했다. 선거 국면에서 세상이 '쥴리 의혹'으로 시끄러운데 24시간 뉴스채널은 일언반구도 하지 말아야 했다는 것인가"라고 반문했다.

또 '오세훈 생태탕' 보도를 두고는 "검찰이 수사에 나서 관계자 20명을 상대로 조사한 결과 오 후보가 토론회에서 '내곡동 땅 측량 현장에 가지 않았다'고 한 발언은 허위사실일 가능성이 크다고 판단했다. 보도가 틀리지 않았다고 검찰이 밝힌 셈"이라고 설명했다.

더불어민주당 박영선 후보의 도쿄 아파트 의혹에 대해서도 "충실히 보도했다"고 반박했다.

김만배-신학림 녹취록 인용 보도에 대해선 "류희림의 방송통신심의위원회가 '묻지마식 제재'에 나섰지만 법원에서 집행정지된 사안이다. MBC, KBS, JTBC 등 6곳 모두 법원에서 집행정지가 인용됐다"며 "대체 무엇을 사과한다는 것인가"라고 되물었다.


언론노조도 이날 성명을 내고 "발언 하나 하나가 모두 윤석열 대통령과 집권여당의 심기를 건드린 보도에 대한 사죄였고, 방송통신심의위원회방심위의 위헌적 국가 검열에 절대 복종하겠다는 충성 맹세"라고 지적했다.

그러면서 "YTN 파괴 청부업자로 돌아온 김백은 오늘 권력에 대한 충성 서약 방송으로 스스로 24시간 보도 전문 채널의 대표자로 무자격, 부적격임을 여지없이 증명했다"고 평가했다.

한편 김 사장은 YTN 최대주주가 된 유진그룹 주도로 사장추천위원회를 거치지 않은 채 지난달 29일 선임됐다.

YTN 김백 '김건희 보도' 대국민 사과…노조 "용산 향해 엎드린 것" 비판
/YTN 방송 캡처


gaa1003@fnnews.com 안가을 기자
※ 저작권자 ⓒ 파이낸셜뉴스, 무단전재-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