CNN "한국이 세계 최고"…중국도 노리는 '이것' 뭐길래

입력 2024.04.01 14:08수정 2024.04.01 14:10
'세계 최고의 만두'에 김치만두 선정
"中·日과 다른 형태…불가피한 발명"
CNN "한국이 세계 최고"…중국도 노리는 '이것' 뭐길래
/사진=개티이미지뱅크

[파이낸셜뉴스] 미국 CNN이 세계 최고 만두로 한국의 ‘김치만두’를 선정했다.

서경덕 성신여대 교수는 1일 "최근 미국 CNN이 세계 최고의 만두 중 하나로 한국의 '김치만두'를 선정했다"며 "이번 CNN 기사는 중국의 '김치공정'에 대응할 수 있는 또 하나의 좋은 증거가 되고 있다"고 전했다.

지난 28일(현지시간) CNN은 여행 분야 특집 기사에서 '세계에서 가장 맛있는 만두' 35가지를 소개했다. 한국의 '김치만두'도 꼽았다.

CNN은 김치만두에 대해 "중국이나 일본의 만두보다는 중앙아시아의 만티(Manti)를 더 닮았다"며 "한국인들은 만두에 '김치'를 잘게 썰어 채워 넣는다. 김치는 한국 어디에서나 찾아볼 수 있는 음식이다. 한국인이 김치만두를 발명하게 된 건 어찌 보면 불가피한 일이었을 것"이라고 분석했다.

이를 두고 서경덕 성신여대 교수는 "이번 CNN 기사는 중국의 '김치 공정'에 대응할 수 있는 또 하나의 좋은 증거가 되고 있다"고 짚었다.
최근 몇 년 전부터 중국은 한국 김치가 중국의 파오차이에서 유래했다며 '김치 공정'을 꾸준히 펼쳐온 바 있다.

서 교수는 "CNN이 김치만두를 설명하면서 '김치는 한국 어디에서나 찾아볼 수 있는 음식'이라고 소개한 건, CNN도 한국의 김치 문화를 정확히 파악하고 있는 것"이라고 강조했다.

그러면서 "이제부터는 김치뿐만 아니라 김치만두, 김치볶음밥, 김치말이 국수 등 한 끼의 식사가 가능한 김치 관련 한식 메뉴를 세계인들에게 널리 알릴 예정이다"라고 전했다.

rainbow@fnnews.com 김주리 기자
※ 저작권자 ⓒ 파이낸셜뉴스, 무단전재-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