정다은 "예능인·유튜버·웹소설가…새 도전 마다하지 않아" ②

입력 2024.04.01 07:00수정 2024.04.01 07:00
정다은 "예능인·유튜버·웹소설가…새 도전 마다하지 않아" [아나:바다]②
정다은 ⓒ News1 권현진 기자


정다은 "예능인·유튜버·웹소설가…새 도전 마다하지 않아" [아나:바다]②
정다은 ⓒ News1 권현진 기자


정다은 "예능인·유튜버·웹소설가…새 도전 마다하지 않아" [아나:바다]②
아나운서 출신 방송인 정다은 ⓒ News1 권현진 기자


정다은 "예능인·유튜버·웹소설가…새 도전 마다하지 않아" [아나:바다]②
정다은 ⓒ News1 권현진 기자


[편집자주][아나:바다]는 드넓은 '프리의 대양'으로 발걸음을 내디딘 아나운서들의 솔직하고 깊이 있는 이야기를 들어보는 코너입니다. 안정된 방송국의 품을 벗어나 '아나운서'에서 '방송인'으로 과감하게 변신한 이들은 요즘 어떤 즐거움과 고민 속에 살고 있을까요? [아나:바다]를 통해 이들을 직접 만나, 다양한 주제로 대화를 나눠보려 합니다.

(서울=뉴스1) 김민지 기자 = "생각보다 허술한 제 모습, 좋게 봐주셔서 감사하죠."

퇴사한 지 이제 1년, 소속사 FNC엔터테인먼트(173940)에서 만난 아나운서 출신 정다은(40)은 '프리랜서 새내기' 그 자체였다. 의욕과 열정이 넘치는 반면, 15년 동안 몸에 밴 아나운서 시절 습관이 행동에 묻어났다. 정다은 본인 역시 "프리랜서에 적응해나가고 있는 과정"이라며 밝게 웃었다.

서울대학교를 졸업한 정다은은 G1방송 리포터를 거쳐 2008년 KBS 34기 아나운서로 입사했다. 이후 15년 동안 방송국에 몸담으며 앵커로, 방송인으로, 또 라디오 DJ로 다방면에서 활약했다. KBS 1TV '무엇이든 물어보세요'부터 KBS 쿨FM '정다은의 상쾌한 아침'까지 항상 시청자들과 맞닿아 있던 그다.

하지만 어느 순간 더 넓은 세상으로 나가고 싶다는 생각이 들었고, 그야말로 퇴사를 '질렀다'. 계획 없는 퇴사에 잠시 방황도 했지만, '프리 선언' 전후로 꾸준히 응원을 해주고 있는 남편 조우종 덕분에 마음을 다 잡았다고. 이후 '채널 정다은'에 출연하는 유튜버로, 웹소설 작가로, 또 방송인으로 새 삶을 적극적으로 꾸려가고 있다.

정다은은 프리랜서로 세상에 나온 뒤 1년 동안 즐거운 경험을 많이 했다며, 앞으로도 다채로운 일을 하면서 제2의 전성기를 맞고 싶다고 했다. 해온 것보다 하고 싶은 게 더 많은 정다은을 [아나:바다] 세 번째 주인공으로 만났다.

<【아나:바다】 정다은 편 ①에 이어>

-퇴사 후에는 웹소설을 집필하고 있지 않나.

▶쓰는 건 퇴사 전부터 썼다. '아나운서가 동방신기를 가짐'이라는 웹소설인데 이 작품은 거의 마무리가 됐고, 다음 작품을 구상 중이다. 당장은 조회수가 잘 안 나와도 꾸준히 쓰다 보면 하나는 터지지 않을까. 남편을 '아나운서계 장항준'으로 만드는 게 목표다.(웃음)

-유튜브 채널도 다시 만들어서 새 단장을 했다.

▶KBS에 있을 때부터 '다은 TV'라는 유튜브 채널을 했지만, 아무래도 회사에 몸담고 있다 보니 제약이 많았다. 그래서 관뒀는데, 내 영상을 꾸준히 찾아봐 주는 분들이 있더라. 이후 회사를 나오고 난 뒤 전에 '다은 TV'를 함께 하던 분들과 연이 닿아서 '채널 정다은'을 시작하게 됐다.

-'프리 선언' 5개월 만에 남편과 '동상이몽'에 합류했다. 진행자가 아닌 출연자로 방송을 해보니 어땠나.

▶한 프로그램의 진행자가 되면 '누군가 실수를 하면 상황을 수습해야 한다'는 생각에 긴장감을 놓지 못한다. 그런데 '동상이몽'은 진행자로 나오는 게 아니라 확실히 부담이 덜했다. 그렇지만 역시 예능이니까 '뭔가 보여줘야 한다'는 생각은 들더라. 재밌는 게 있어야 우리를 계속 보고 싶으실 테니까.

-'동상이몽'에서 남편과 각방을 쓰고 있다는 사실을 밝혀 화제를 모으기도 했다. 이렇게까지 솔직하게 부부 생활을 알리는 것이 부담되진 않았을까.

▶그저 있는 그대로 보여주자는 마음이었다. 방송을 한다고 억지로 다시 같은 방을 쓰는 것도 이상하고. 그런데 방송에 남편이 '기생종'으로 나온 뒤 시어머니께서 지인분들에게 '아들 어떡하냐'는 전화를 받으신 거다. 그때 아직 어머니는 방송을 못 보셨는데. 당시엔 많이 놀라셨다 지금은 우리가 방송에 나오는 걸 좋아하신다.

-아나운서 출신 방송인으로서 스스로 'SWOT' 분석을 해보자면.

▶헝그리 정신을 갖고 몸을 사리지 않는다는 게 강점이다. 이것저것 해보고 싶은 욕심이 커서 매사에 적극적으로 임하려고 한다. 다만 15년 동안 KBS에 있으면서 전형적인 아나운서의 모습이 몸에 뱄다. 유튜브를 찍을 때도 자연스럽게 하면 되는데, 전환 리액션을 하더라. 남편도 편하게 하라면서 '아나운서처럼 잘하려고 하면 원 오브 뎀이 될 수밖에 없다'는 조언을 해줬다. 그런 걸 걷어내야 하는데 쉽지 않다. 그러면서 위기도 있지만, 남편과 함께 일할 기회가 있어 방송을 하는 게 즐겁다.

-프리랜서가 된 뒤 웹소설, 크리에이티브 콘텐츠, 지상파 방송 등 다채로운 일에 발을 담그고 있는데 더 하고 싶은 일이 있나.

▶남편은 방송을 열심히 해 방송으로 흥하라고 한다. 잘못하면 퇴직금 깎아 먹는다고.(웃음) 억지로 일을 짜내서 하려고 하진 않는다. 방송일에 최선을 다하면서도 새로운 도전을 할 수 있으면 마다하진 않으려고 한다. 방송뿐만 아니라 드라마 등 다양한 곳에서 불러주시면 기쁘게 받아들일 준비가 돼 있다.


-이제 프리랜서 선언을 한 지 1년이 됐는데 돌아보면 어떤가.

▶예상 밖의 일을 할 수 있는 기회가 많아 참 즐거웠다. 생각보다 허술한 제 모습을 좋게 봐주셔서 감사하다. 앞으로도 더 열심히 하는 정다은이 되겠다.
※ 저작권자 ⓒ 뉴스1코리아, 무단전재-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