백일섭, 출석률 태만·계모와 생활…68년 전 생활기록부 속 상흔 발견

입력 2024.03.21 10:06수정 2024.03.21 10:05
백일섭, 출석률 태만·계모와 생활…68년 전 생활기록부 속 상흔 발견
사진=TV조선 '아빠하고 나하고'


(서울=뉴스1) 안은재 기자 = 배우 백일섭이 어린 시절을 보냈던 여수로 온 가족 여행을 떠난 가운데, 백일섭의 딸 백지은은 아버지의 초등학교 학생기록부를 통해 외로웠을 그의 인생을 들여다보며 이해의 시간을 가졌다.

지난 20일 오후 방송된 TV조선(TV CHOSUN) 예능 프로그램 '아빠하고 나하고'에서는 백일섭 부녀가 백일섭의 고향인 여수로 가족여행을 떠났다. 이날 시청률은 3.5%(닐슨코리아 전국 유료가구 기준)를 기록하며 뉴스 제외 종편 전체 1위를 차지했다.

이날 방송에서 백일섭의 딸 백지은은 "아빠가 같이 가자고 할 때 가봐야지 기회가 없을 수도 있잖아요, 시간은 계속 가니까요"라며, 가족 여행을 결심한 이유를 밝혔다. 이날은 백일섭이 가이드를 자처해 여수를 속속들이 소개하며, 자신이 살던 집이 있었던 종포에 도착했다.

백일섭은 "그때는 수영 팬티가 없어서 홀딱 벗고 시내를 다녔다"라며 "그냥 가면 민망하니까 흙바닥에 한 번 굴러서 묻혀서 갔다"라고 충격적인 과거를 전했다. 장군도를 횡단했던 추억을 풀어내는 가운데 청년 백일섭의 사진도 공개됐고, 전현무는 "저기서는 다행히 팬티를 입고 있네요"라며 너스레를 떨었다.

그리고 백일섭은 무역업을 하며 바람을 자주 피웠던 아버지를 못 견딘 어머니가, 어린 백일섭을 등에 업고 스스로 바다에 뛰어들었던 안타까운 기억도 털어놓았다. 백일섭은 "등에 업혀서 내가 엄마한테 그러더래, '엄마, 신발! 신발 떨어졌나 봐'라고"라며 "밤새 신발 찾다 빠지려고 했던 것도 잊어버렸나 봐"라며 담담하게 회상했다. 그러면서 "신발 때문에 산 것 같다, 그래서 내가 지금도 신발에 대한 애착이 많은 것 같다"라며 가라앉은 분위기를 풀어내고자 했다. 백일섭 딸 백지은은 "그 절망 속에서도 엄마와의 기억이 있을 것 아니냐, 그게 신발에 대한 애틋함으로 남지 않았을까 싶다"라며 아버지를 이해했다.

부모 대신 딸의 손을 잡고 모교 교무실을 방문한 백일섭은 68년 전의 생활기록부를 찾았다. 백일섭은 틀리게 적혀있는 생년월일을 보며 "막 적었을 것이다, 아무도 알려줄 사람이 없었다. 내 생일도 모르고 살았구나"라며 웃음으로 아픔을 무마했다. 이에 전현무는 "그 정도로 외롭게 사셨다는 거다"라며 안타까워했다.
어머니 이름조차 틀리게 적혀있던 생활기록부였지만, 6학년 때의 내용에는 '생모는 서울에 있고 현재는 계모와 있다'라는 기타 사항이 추가되어 있었다.

백일섭은 "요 무렵이면 일용이 삼촌 엄마"라며 두 번째 어머니를 기억해 냈다. 생활기록부에 녹아있는 아빠의 인생을 들여다본 백지은은 "아이가 감당하기에 좀 슬픈 가족의 이야기이다"라며 "출석률에 태만이라 쓰여있는데 부모의 관심이 없으니 당연한 것이다, 그 나이의 아빠를 생각하면 짠하다"라고 먹먹한 감정을 드러냈다.
※ 저작권자 ⓒ 뉴스1코리아, 무단전재-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