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댓글부대' 김성철 "날것의 찡뻤킹 도전…빨간머리 김병지컷까지"

입력 2024.03.20 11:20수정 2024.03.20 11:20
'댓글부대' 김성철 "날것의 찡뻤킹 도전…빨간머리 김병지컷까지" [N인터뷰]
김성철 / 에이스메이커스무비웍스


'댓글부대' 김성철 "날것의 찡뻤킹 도전…빨간머리 김병지컷까지" [N인터뷰]
김성철 / 에이스메이커스무비웍스


(서울=뉴스1) 장아름 기자 = '댓글부대' 김성철이 날것의 캐릭터에 도전한 과정에 대해 이야기했다.

20일 서울 종로구 삼청동의 한 카페에서는 영화 '댓글부대'(감독 안국진)의 주연 김성철의 인터뷰가 진행됐다.

'댓글부대'는 대기업에 대한 기사를 쓴 후 정직당한 기자 임상진(김성철 분)에게 온라인 여론을 조작했다는 익명의 제보자가 나타나면서 벌어지는 이야기를 그리는 영화다. '성실한 나라의 앨리스' 안국진 감독의 신작이다.

김성철은 극 중 팀알렙의 실질적 리더 '찡뻤킹' 역으로 활약했다. 찡뻤킹은 우연한 기회로 온라인 여론 조작을 시작하게 되는 인물로, 빠른 상황 판단과 스마트한 면모로 생각보다 쉽게 돈을 벌게 되자 찻탓캇(김동휘 분) 팹택(홍경 분)과 조직적으로 움직이며 점점 판을 키워가지만, 의도하지 않은 사건으로 상황이 꼬여가자 두려움을 느끼게 된다.

이날 김성철은 '올빼미'(2022) 이후 관객들과 만나게 된 소감에 대해 "1년 반만의 영화고 요새 영화가 많이 없어서 (개봉하게 돼) 감사한 마음"이라며 "작년 초에 촬영했는데 한참 (시장이) 안 좋을 시기라서 진짜 감사한 것 같다는 그런 얘길 많이 했다"고 말했다. 이어 그는 "그래서 이번 영화도 최선 다해 홍보하고 있다"며 "예능이나 이런 걸 힘들어하는데 말도 (적극적으로) 많이 하고 있다"고 밝혔다.

'올빼미' 출연 당시 그는 소현세자로 큰 호평을 받았다. 이에 대해 그는 "'올빼미'에서는오래 노출되진 않았지만 영화 자체도 좋았고 캐릭터 연기도 재밌고 결과물도 좋았다"며 "많은 분들이 좋게 봐주셔서 '다음에 또 연기 잘해야 하는데' 그런 생각을 많이 했다"면서 "사실 '댓글부대' 역할이 어려웠다, 표현하기도 어려웠고 연기에 있어서 모델링이라고 해야 할까, 그런 것 없이 상상만으로 만들어진 캐릭터라 저도 캐릭터를 구축하기 어려웠다"고 고백했다.

출연 과정에 대해서도 밝혔다. 김성철은 "작년에 영화가 진짜 없었고 시나리오 자체가 많이 없었다"며 "'댓글부대'는 시나리오를 처음 봤을 때 그때 봤던 버전은 꽤 자극적이었다, 캐릭터도 지금 영화로 편집된 버전보다 훨씬 날것의 느낌이 많았다, 이런 캐릭터에 도전하고 싶다고 생각했고 이미 캐스팅이 완료가 돼 있던 상황이었어서 바로출연하겠다고 했다"고 털어놨다.

찡뻤킹은 이른바 '김병지 컷'으로 등장한다. 그는 "캐릭터 스타일링할 때 다 모여서 준비하신 걸 이미지 컷을 많이 봤다"며 "스토리컬러가 먼저 나왔는데 그때 다른 작품이 있었어서 염색을 하기 힘들었다, 그래서 긴 머리에 (피스를) 붙여버리자 해서 빨간 머리를 붙였다"고 설명했다. 이어 "이 캐릭터 자체가 표현하는 데 미숙한 친구이다 보니 분출하고 싶은 욕망을 빨간 머리로 채우는 게 아닌가 접근했다"며 "붙여놓고 보니까 그런 머리를 해본 적이 없고 앞으로 안 할 거라 느낌이 이상했다"고 말해 웃음을 안겼다. 그러면서 "캐릭터라는 게 분장을 하면 말투, 걸음걸이, 표정을 분장에 맞추게 되더라"며 "여러 머리도 해보고 탈색도 해보고 가발도 썼는데 (김병지 컷에) 동의를 했던 바가 있었다"고 덧붙였다.

찡뻤킹 캐릭터에 도전하고 싶었던 이유도 상세히 전했다.
김성철은 "캐릭터가 약간 애매모호하다"며 "그간 항상 약간 확실한 감정의 연기를 추구해 왔던 것 같다, 하나의 단어를 정확하게 표현할 수 있는 캐릭터들을 추구해 왔는데 찡뻤킹은 그걸 하기가 좀 힘들었다"고 털어놨다. 이어 "'얘를 한 단어로 표현하면?'이라고 생각해 보면 그게 없다"며 "그래서 '내가 이걸 표현해낼가 있을까'라는 생각 때문에 도전을 한 것 같다"고 고백했다.

한편 '댓글부대'는 오는 27일 개봉한다.
※ 저작권자 ⓒ 뉴스1코리아, 무단전재-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