딘딘 "AI가 작곡도…톱 작곡가 수준이더라" 고민 고백

입력 2024.03.18 11:30수정 2024.03.18 11:30
딘딘 "AI가 작곡도…톱 작곡가 수준이더라" 고민 고백
사진=MBC에브리원 고민순삭 '있었는데요 없었습니다'


(서울=뉴스1) 안은재 기자 = 가수 딘딘이 AI(인공지능) 시대에 뮤지션이 느끼는 고민에 대해 이야기한다.

19일 오후 7시 40분 방송되는 MBC에브리원 예능 프로그램 '고민순삭 있었는데요 없었습니다'에서는 첫 번째 출장 상담소인 고려대학교에서의 상담이 이어진다.

이날 방송에서 대학생들이 많은 만큼 요즘 청춘이 가지고 있는 직업과 진로에 대한 고민을 엿볼 수 있다고 해 기대를 더 한다.

이런 가운데 다큐멘터리 PD가 꿈이라는 한 '고민러'는 AI(인공지능)가 영상을 만들 수 있는 시대에 어떤 공부를 해야 하는지 고민이라고 사연을 말한다. 스스로 음악을 만들기도 하는 프로듀서 딘딘은 "AI가 작곡도 한다, 톱 작곡가가 썼다고 하고 넘겨도 아무도 모르는 수준"이라며 자신이 느끼는 위기감도 고백한다.

이어 성진 스님은 "염불하는 AI도 있다. AI 부처님이 있다"라며 스님도 AI로 대체될 수 있다고 이야기한다. 이를 듣던 다른 성직자들과 MC들, 그리고 '고민러'들은 생각보다 더욱 깊숙이 우리의 삶에 들어온 AI의 역할과 이에 맞춰 우리가 대비해야 할 것들에 대해 함께 토론한다.


이때 '고민러'로 참석한 한 현직 미디어학부 교수님은 성직자들도 모두 고개를 끄덕일만한 조언을 내놓는다. 과연 교수님은 AI 시대를 대비해 어떤 공부를 하라고 제안했을지 궁금증이 더해진다.

한편 MBC에브리원 '고민순삭 있었는데요 없었습니다'은 매주 화요일 오후 7시 40분 방송된다.
※ 저작권자 ⓒ 뉴스1코리아, 무단전재-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