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신창원 쌍둥이가..." 이해할 수 없는 말 되풀이 하는 남성, 알고보니

입력 2024.03.18 07:00수정 2024.03.18 09:52
"신창원 쌍둥이가..." 이해할 수 없는 말 되풀이 하는 남성, 알고보니
ⓒ News1 김지영 디자이너


"신창원 쌍둥이가..." 이해할 수 없는 말 되풀이 하는 남성, 알고보니
A는 정신병원에서 치료를 잘 못 받아 손에도 문제가 있다고 했지만 정확히 무엇이 잘못된 것인지 말하지 못했다.


"신창원 쌍둥이가..." 이해할 수 없는 말 되풀이 하는 남성, 알고보니
ⓒ News1 윤주희 디자이너


"신창원 쌍둥이가..." 이해할 수 없는 말 되풀이 하는 남성, 알고보니
ⓒ News1 윤주희 디자이너


[편집자주]지난해 단속된 마약류 사범이 2만명을 넘겼다. 유흥거리로 마약류를 접하고 있는 젊은 세대를 중심으로 급속도로 확산된 결과다. 그러나 마약이 주는 유희의 끝에는 결국 고통만이 남는다. 뉴스1은 일상 속으로 파고든 마약의 심각성을 진단하는 연중 기획을 이어가고 있다. 그 두번째로 마약 중독이 주는 신체적·정신적 영향을 취재했다. 경각심 없이 손을 댄 마약은 개인의 삶을 무너뜨리고 죽음으로까지 몰아갔다.

(서울=뉴스1) 박동해 유민주 기자 = "○○씨 혹시 올해가 몇 년일까요?"

"제가 3일 동안 여기 방 안에서 잠든 적이 있거든요. 자다가 일어났는데 1년을 바꿔 놓았어요. 다 넘겨놓고 가는 데마다 넘겨 놨더라고요. 지금이 2022년도죠? 아 2021년? 22년도 맞죠? 그런데 달력에는 2023년으로 나와 있잖아요"

올해가 몇 년이라는 단순한 질문이지만 A 씨는 정확한 답을 내지 못했다. 그는 본인의 나이도 '82년생'(42세)이라고 답했다가 다시 '39세, 40세가 다 됐죠'라고 서로 틀린 답을 내놨다. 벗겨진 앞머리, 3~4일은 면도를 하지 않아 보이는 수염, 초점이 맞지 않는 멍한 눈빛에 A는 질문할 때마다 횡설수설했다.

◇마약 접하고 조현병 발현…"신창원에게 납치돼"

A는 질문에 대한 답을 하다가도 곧장 다른 이야기로 빠져들었다. 대화는 끊임이 없었고 표정이나 말투도 멀쩡했지만 내용은 이해하기 힘든, 자신만의 세상에 대한 것이었다. A는 현재 경기 여주시 세계십자가선교회에 마련된 중독재활시설에 머물고 있다. 선교회를 이끄는 안일권 목사는 A가 미국에서 거주하던 청소년기부터 마약에 손을 대 현재는 조현병을 앓고 있다고 했다.

그는 환청, 망상, 이상행동, 횡설수설 등 조현병 환자의 전형적인 모습을 보였다. A는 청소년기 부모의 이혼과 부친의 사망으로 인해 돌봐줄 사람이 없게 되자 고모와 고모부 손에 이끌려 미국으로 이민을 가게 됐다.

어린 나이에 대마 등 마약류를 접하기 시작해 중독의 길로 빠져 들었고 다시 고모부 손에 이끌려 한국으로 돌아왔다. 맡아 줄 곳이 없던 A를 받아준 것이 안 목사였다. 안 목사는 마약 중독의 심각한 폐해를 알리는 뉴스1 기획기사의 취지를 듣고 A와의 인터뷰를 주선했다.

"부모님은 안 계시고요. 제가 그러니까 부모님 없이 태어난 게 맞아요. 그래서 사람들이 노리는 거예요. 부모 없고 가족 있는지 모르고… (납치범들이) 경찰도 하고 대통령도 하고 막 이렇게 놀면서 모든 걸 다 다스리게 이렇게 하나 봐요."

A는 자신이 부모가 없이 태어났다며 다소 이치에 맞지 않은 말을 이어갔다. 자신이 미국에 이민을 갔던 것, 그리고 돌아오게 된 것이 '납치범'의 소행이라고 했다. 특히 자신을 끌고 간 납치범이 1997년 세상을 떠들썩하게 했던 탈옥수 '신창원'의 쌍둥이 형제라고 했다. 그는 미국에서의 마약을 접하게 된 것도 이유도 "납치범이 피게 해서"라고 설명했다.

앞뒤가 맞지 않는 말을 제외하면 그는 18세 이전부터 대마초, 코카인 등의 마약을 접했고 중독기간은 약 6년이다. 6년 동안 매일 핀 시기도 있었지만 중간에 약을 하지 않았던 시기도 있다고 했다.

A는 말뿐만 아니라 행동에서도 특이한 면모를 보였다. 그는 정신병원에서 치료받다가 자기 발에 문제가 생겼다며 계속해서 뒤로 걸으려고 했다. 선교회 1층에서 인터뷰를 하고 2층 자신의 방으로 걸어갈 때는 똑바로 앞으로 걸어 계단을 올라갔다가 다시 내려올 때는 '뒤로 걸어야 하는데 깜박했다'며 계단을 거꾸로 걸어 내려왔다. 선교회에 함께 거주하는 이들도 A가 평소에 이상한 걸음걸이를 고집한다고 말했다.

◇"받아주는 곳 없어"…이해할 수 없는 말 되풀이

선교회를 운영하는 안 목사는 마약, 알코올, 도박 등 각종 중독 증상을 보이는 이들의 회복을 지원하고 있다. 대부분 딱히 갈 곳이 없는 중독자들로 현재 선교회 건물에는 40여 명이 모여 함께 공동체 생활을 하고 있다.

안 목사는 선교회로 오는 마약 중독자들은 일상생활이 불가능하거나 다른 기관에서 보호를 거부하는 이들이 대부분이라고 했다. 특히 미국에서 마약 사범으로 추방되거나 가족들이 도저히 돌보지 못해 한국으로 보내진 이들도 다수였다.

A는 안 목사가 돌보고 있는 중독자 중 가장 상태가 심각한 사례였다. 안 목사는 가족들도 A를 돌보기 어려워하기에 10년이 넘는 세월 동안 선교회에서 보살피고 있다고 말했다. 안 목사는 "가족들이 데리고 살기가 너무 힘든 거예요"라며 "제가 볼 때는 우리가 감당하지 않으면 받아주는 데가 없다"고 말했다.

A는 줄곧 자신의 말이'사실'이라고 강조했다. "나는 진짜 있었던 일만 이야기하고 있고 지어내는 게 아니에요." 그러면서도 A는 취재하는 기자에게 인터뷰를 마칠 때까지 끊임없이 이해할 수 없는 말을 되뇌었다.

"정신병원에서 저를 '인간'이라고 하더라고요. 저한테 그러니까 왼쪽 심장으로 사는 게 사람이고 우간으로 사는 게 인간이라고 막 이렇게 하더라고요.(중략) 박정희(대통령) 가족에 그 사람이 갑자기 그 하루에 종이에 몇 날 며칠을 까라고 시키는 거에도 자기를. 그러다가 싸우려고 한 게 아니고 그 사람이 저한테 주먹질을 했거든요…"

◇마약 종류만큼이나 부작용도 다양…정신병부터 호흡 곤란·심부전까지

A의 사례와 같이 마약류 중독이 뇌 손상과 정신병을 유발한다는 연구는 지속해서 보고되고 있다. 마약류는 종류에 따라 다양한 부작용을 야기한다. 보통 편의상 '마약'이라고 통칭하지만 마약류에는 마약, 향정신성, 의약품, 대마가 포함되며 부작용도 다양하다.

먼저 A가 손을 댄 대마는 그 안에 포함된 THC(테트라하이드칸나비놀)라는 물질로 인해 도취, 환각을 일으킨다. THC는 뇌의 일부분을 과도하게 활성화해 환각 작용을 나타나게 한다. 장기간 투여 시 내성이 생기기 때문에 다량 투여하거나 농축된 THC를 찾게 돼 결국 더 약효가 강한 다른 마약류에 중독되게 만든다.

마약류 중 마약은 일반적으로 마약 원료인 생약에서 추출한 천연마약과 합성마약으로 구분된다. 천연마약은 양귀비꽃으로 만들어지는 아편 알칼로이드계와 코카잎에서 추출한 코카 알칼로이드계로 나뉘는데 오남용할 경우 신체 조정력 상실, 변비, 호흡 마비 등을 유발할 수 있다.

합성마약에는 페티딘, 매타돈, 펜타닐 등 104종류가 있다. 강력한 진통제 개발의 필요성에 따라 화학적으로 합성된 마약이다.
천연마약과 마찬가지로 뇌 손상, 정신 불안, 정신 분열, 환각 등의 증상이 나타날 수 있다.

마약류 중 향정신성의약품은 사람의 중추신경계에 작용하는 것으로 오남용한 경우 인체에 심각한 위해가 있다고 인정되는 물질이다. 부작용은 신체적, 정신적 의존성이 생약물을 갑자기 중단하거나 용량을 줄였을 때 불안, 초조, 환각, 우울감, 구토 등의 금단증상이 나타날 수 있다.
※ 저작권자 ⓒ 뉴스1코리아, 무단전재-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