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마네킹' 바이든을 발로 차고 망치로 때리고... 왜?

입력 2024.03.14 11:10수정 2024.03.14 14:37
미국 공화당 모금 행사서 마네킹 폭행 논란
'마네킹' 바이든을 발로 차고 망치로 때리고... 왜?
엑스 갈무리
[파이낸셜뉴스] 미국에서 열린 공화당 모금 행사에서 참석자들이 조 바이든 대통령의 마네킹을 폭행하는 모습이 목격돼 논란이다.

13일(현지시각) AP통신 등 외신에 따르면 지난 8일 캔자스주 오버랜드 파크에서 개최된 공화당 주최 모금 행사에는 바이든 대통령을 본 딴 실물 크기의 마네킹이 비치됐다.

소셜미디어(SNS)에는 행사 참석자들이 바이든 대통령 마네킹을 폭행하는 장면이 담긴 영상이 빠르게 확산했다.

영상을 보면 마네킹은 '레츠 고 브랜든(Let's Go Brandon)'이라는 문구가 적힌 티셔츠를 입고 있다. 사람들은 마네킹을 발로 차고 망치 같은 도구로 얼굴을 내려치기도 한다.

'레츠 고 브랜든'은 트럼프 전 대통령 지지자들이 바이든 대통령을 조롱할 때 사용하는 구호다. 2021년 자동차 경주 우승자 인터뷰 도중 관중석에서 바이든 대통령을 향한 욕설을 하자 NBC 방송 기자가 "관중들이 '레츠 고 브랜든'을 연호하고 있다"라고 둘러댄 데서 비롯됐다.

마네킹 폭행 영상이 확산하자 민주당은 '도를 넘어서는 일'이라고 규탄했다. 공화당 내부에서도 주최자들의 사퇴를 촉구하고 나섰다.

마이크 커클먼 전 캔자스 공화당 의장은 "캔자스의 압도적 다수 공화당원은 나만큼이나 혐오감을 느낀다"라며 "나는 바이든 대통령의 정책에 동의하지 않지만 그는 동료"라고 했다.
이어 "누구도 이 끔찍하고 부끄러운 행위를 묵인하거나 용인해서는 안 된다"라고 목소리를 높였다.

행사를 준비했던 존슨 카운티 공화당 측은 "당 행사 이후 열린 무술 학교에서 호신술 수업을 홍보하기 위해 주최한 것"이라며 "아무도 훈련 장치를 치는 대가로 기부금을 요청하지는 않았다"라고 해명했다.

해당 마네킹은 논란 이후 즉시 철거된 것으로 알려졌다.

'마네킹' 바이든을 발로 차고 망치로 때리고... 왜?
엑스 갈무리

yuhyun12@fnnews.com 조유현 기자
※ 저작권자 ⓒ 파이낸셜뉴스, 무단전재-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