중국 네티즌 "참 우스꽝스럽다"... '파묘' 조롱한 이유

입력 2024.03.13 05:30수정 2024.03.13 14:27
중국 네티즌 "참 우스꽝스럽다"... '파묘' 조롱한 이유
사진출처=김고은 인스타그램

[파이낸셜뉴스] 영화 ‘파묘’(감독 장재현)에서 배우의 얼굴에 한자를 새긴 설정에 대해 일부 중국 네티즌들이 “우스꽝스럽다”며 트집 잡기에 나섰다.

영화에서 배우 이도현이 연기한 봉길을 비롯한 화림(김고은), 상덕(최민식), 영근(유해진) 등은 귀신의 화를 피하기 위해 얼굴과 팔 등에 한자로 금강경 문신을 새긴 모습으로 등장한다.

해당 장면에 대해 지난 7일 중국의 한 네티즌이 자신의 엑스(옛 트위터) 계정에 관련 사진을 올리며 “중국에선 얼굴에 글을 쓰거나 새기는 행위를 매우 모욕적이고 굴욕적인 행위로 여기고 있다”며 “한국인들이 얼굴에 모르는 한자를 쓴다는 게 참 우스꽝스럽다“고 했다.

그러면서 “한국인들이 멋있다고 하는 말을 중국인들이 보면 참 웃기다”고 덧붙였다.

이에 국내 네티즌들은 댓글을 통해 “문화 차이를 이해하지 못해 황당하다” “저건 단순히 한자로 보기보다는 주술 행위로 봐야 마땅하다” “한국 영화에서 극 중 캐릭터들이 자신의 몸을 지키려고 쓴 축경인데 뭐가 문제인가” “중국에선 ‘파묘’가 개봉도 안 했는데 어떻게 봤냐”며 항의의 목소리를 냈다.

장재현 감독은 한 인터뷰에서 봉길이 몸에 한자 문신을 한 설정을 두고 “태을보신경이라고 잡귀신으로부터 몸을 보호해달라는 경”이라며 “영화 ‘사바하’ 때 야구선수를 하다가 신병이 와서 무당이 된 분을 만났는데 그분이 몸에 그렇게 문신을 새겼다. 언젠가 그 캐릭터를 꼭 쓰고 싶다고 생각했는데 봉길로 가져왔다”고 했다.

‘파묘’는 앞서 3월 23일엔 몽골, 3월 28일 인도네시아, 4월 8일 대만에서 개봉했다.
오는 14일 호주·뉴질랜드·싱가포르·말레이시아·브루나이에서 개봉할 예정이다. 또 15일엔 북미·영국·아일랜드·베트남, 20일엔 필리핀, 21일엔 태국에서 개봉한다. 4월 중에는 홍콩·마카오·캄보디아에 개봉한다.

중국 네티즌 "참 우스꽝스럽다"... '파묘' 조롱한 이유
엑스(X·옛 트위터) 캡처


moon@fnnews.com 문영진 기자
※ 저작권자 ⓒ 파이낸셜뉴스, 무단전재-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