좀 수상한 휴게소 화장실 천장, 위 올려다보면... 논란

입력 2024.03.06 09:41수정 2024.03.06 14:55
좀 수상한 휴게소 화장실 천장, 위 올려다보면... 논란
민자 고속도로인 포천화도고속도로 수동휴게소 화장실의 천장. 유리 재질로 만들어져 화장실 내부가 다 비친다. 사진=연합뉴스

[파이낸셜뉴스] 최근 개통한 수도권 고속도로 휴게소 화장실 천장이 유리로 설치돼 밤 시간대 칸 내부가 훤히 비쳐 보여 이용객의 성적 수치심을 지적이 제기됐다.

6일 연합뉴스에 따르면 지난 2월 7일 개통한 포천화도고속도로 수동휴게소 화장실은 햇빛이 잘 들어오도록 유리 천장이 설치됐다. 그러나 해당 화장실을 사용한 시민에 의해 문제점이 발견됐다.

경기도에 거주하는 A씨는 지난달 24일 오후 9시께 아들과 함께 여주의 달맞이 축제에 갔다가 이 휴게소 화장실에 들렀다. A씨가 볼일을 보고 있을 때 10세 아들이 "천장에 아빠의 모습이 보인다"고 말했다고 한다. 실제 천장을 올려다보니 자기 모습이 천장 유리에 선명하게 반사되고 있어 A씨는 당혹감을 감추지 못했다.

유리가 낮에는 햇빛이 통과해 화장실 칸 내부를 볼 수 없지만, 해가 지고 밤이 되면 불이 켜진 내부가 유리에 비치는 것이다. 이 같은 현상은 여자 화장실도 똑같았다고 한다.

화장실을 설계한 건축사무소 책임자는 연합뉴스에 "채광을 위해 유리로 천장을 만들었다. 자연 친화적으로 천장을 뚫어서 빛이 들어오게 하는 게 요즘 고속도로 휴게소 화장실의 추세"라면서도 "비침 현상은 예상 못 했다"고 밝혔다.

포천화도고속도로 운영 회사와 관할 관청인 남양주시는 이러한 사실을 모르고 있었던 것으로 전해졌다.
이들은 가능한 한 이른 시일 안에 조처한다는 방침이다.

A씨는 "내가 화장실 안에 있을 때는 다행히 다른 사람은 없었고, 아들이 비침 현상을 발견했다. 누가 봐도 불편함을 느낄 수 있는 상황"이라며 "성적 수치심까지 느낄 수 있을 것 같다"고 말했다.

hsg@fnnews.com 한승곤 기자
※ 저작권자 ⓒ 파이낸셜뉴스, 무단전재-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