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성+인물' PD "신동엽·성시경, 공감 끌어내…여성 MC도 고민" ②

입력 2024.03.01 08:03수정 2024.03.01 08:02
'성+인물' PD "신동엽·성시경, 공감 끌어내…여성 MC도 고민" [N인터뷰]②
넷플릭스 '성+인물' 김인식 PD


'성+인물' PD "신동엽·성시경, 공감 끌어내…여성 MC도 고민" [N인터뷰]②
넷플릭스 '성+인물' 윤신혜 작가


'성+인물' PD "신동엽·성시경, 공감 끌어내…여성 MC도 고민" [N인터뷰]②
넷플릭스 '성+인물' 김인식 PD(왼쪽), 윤신혜 작가


(서울=뉴스1) 윤효정 기자 = 방송인 신동엽과 가수 성시경이 성(性)과 성인문화 산업 속 인물을 탐구하는 넷플릭스 토크 버라이어티쇼 '성+인물'은 일본 편을 시작으로 시즌3 네덜란드, 독일 편을 내놨다. 지난 2월 20일 공개 후 꾸준한 화제를 모으며 넷플릭스 순위 한국 2위까지 올라갔고 홍콩, 싱가포르 등 해외에서도 상위권에 올랐다.

이번 시즌에서는 아시아를 다룬 전 시즌과 달리 유럽에 입성하며 여러가지 페티시부터 혼탕과 나체주의 문화, 폴리아모리(다자간연애)까지 더욱 다양해지고 넓어진 스펙트럼의 '성' 이야기를 화면에 담았다. 두 MC의 생동감 넘치는 체험은 물론 성과 관련된 다양한 문화를 구성하는 사람들의 이야기를 꾸밈없이 들려줬다.

김인식 PD와 윤신혜 작가는 뉴스1과 만나 '성+인물'을 시즌3까지 이어오며 느낀 소회와 이번 시즌에 대한 다양한 반응에 관해 이야기를 나눴다.

<【N인터뷰】①에 이어>

-교양 프로그램은 아니라고 했지만, 1편이 예능이었다면 3편이 교양에 가까운 모습이다.

▶(김인식 PD) 그래서 다양한 시청자 중에 어디를 목표로 하느냐가 우리의 고민이었다. 시즌이 이어지면서 다양한 의견을 다루는 게 수반이 되어야 하는 것 같더라. 성이라는 것에 다양한 생각이 있는데 그중에 표준점은 어디일까 고민하다 보니까 어느 정도는 그렇게 (교양에 가깝게) 가게 되더라. 이렇게 의미 있게 다루는 것도 또 다른 방향성이 아닐까 싶더라. 예능을 놓쳤다는 피드백이 가장 마음이 아팠는데 재미있게 봤다는 사람들도 있지 않나. 의미와 재미를 다 조율할 수 있도록 표준점을 맞춰가는 중이고 과도기라고도 할 수 있는 것 같다.

-일본 편, 대만 편에 이어 네덜란드 편에서 분위기가 달라진 것 같나.

▶( 김인식 PD) 일본 편이 공개됐을 때 대만 편을 촬영하던 시기였다. 나라별로 다뤄야 하는 문화는 있다고 생각한다. 일본 편에 대한 다양한 피드백을 대만 편에 바로 반영하지는 못했지만, 대만은 일본과 전혀 다른 색깔이 있었다. 대만 편을 보고 ''성인+물'은 내가 생각했던 프로그램은 아니구나' 반응이 있었고 유럽 편을 보고 '다양한 문화를 다루는 프로그램이구나' 생각하시게 된 것 같다.

-MC들의 역할에 대해선.

▶(윤신혜 작가) 신동엽 씨는 리액션이나 상황에 굉장히 솔직하게 반응하시는 분이다. 나체 러닝하는 걸 보고 주저앉으시더라. 솔직함을 담아주셔서 한국 시청자도 공감할 수 있게 해주셨다. 성시경 씨는 노력하는 천재 같다. 일본어도 하셨고 대만에 갔을 때는 중국어를 못하는데도 아침에 수업을 들으면서 그 나라 말로 인사하려고 하시더라. 이번에는 영어통역을 하셔야 하는데 미리 대본을 받아서 더 잘 인터뷰하려고 하셨다. 또 매형이 독일인이어서 아무래도 문화적으로 더 알고 있는 부분이 있었던 것 같다.

-어디까지 대본이고 어디까지 MC들의 질문인가. 다소 상대방이 무례하게 느낄 수 있는 질문도 있는데.

▶(윤신혜 작가) 출연자 미팅이 한 두 번 끝나는 게 아니다. 미팅을 통한 기본 질문지를 MC들에게 주고 MC분들이 진행하시면서 물어보기도 한다. 신동엽 씨가 약간 주저하면서 실례일지 고민하는 느낌으로 돌려 물으니 성시경 씨가 '여기까지 왔으면 그냥 대놓고 물어보라'고 하지 않나. 두 분이 티키타카가 좋으시다.

▶(김인식 PD) 출연을 동의하시는 분들에게 '인터뷰할 때 문화가 다른 한국 사람이 하는 것이어서 결례로 느껴질 수도 있지만 사후적으로 처리를 할 수 있으니 마음을 닫지 말고 열어달라'고 이야기를 한다. 그리고 그분들이 문화를 소개해주고 싶은 마음이 있다. 신동엽 씨가 주저하는 느낌으로 물어보시면 우리가 생각지도 못한 속 깊은 이야기를 해주시더라. 폴리아모리 에피소드의 경우 제작진도 인터뷰에서 처음 알게 된 것들이 많았다.

-다양한 문화를 다루는 만큼 다양한 배경의 MC를 섭외할 생각은 없나.

▶(김인식 PD) 시즌1부터 그런 피드백을 굉장히 많이 받았다. 다양한 방향으로 고민을 하고 있고 좋은 분이 있다면 해볼 수 있지 않을까 싶다. 성이라는 소재를 가지고 과연 어디까지 이야기할 수 있을까 생각으로 시작해 이어가고 있는데 여성 출연자가 있어도 괜찮겠다고 생각했다. 이번에 여성 자위 기구에 대한 이야기를 나누는 편에서 한국어를 하는 여성 패널이 있었다면 더 시원하게 이야기할 수 있을까 생각이 들더라. 아무래도 MC 2명이 이야기하기 어려운 부분이 있으니까.

▶(윤신혜 작가) 저희도 생각을 해볼 부분인 것 같다. 많은 분들 추천해 주셨으면 좋겠다.

-제작진의 성비 구성은 어떻게 되나.

▶(김인식 PD) 저만 빼고 다 여자분이다.
콘텐츠 업계에 여성 크리에이터분들이 많다. 그래서 저희는 이게 남성적 시선이 반영됐다는 (반응이) 아팠다. 이번에는 특히 더 많은 시청자분들에게 어떻게 하면 균형 잡힌 시선으로 보시기 편할지 생각했다.

<【N인터뷰】③에 계속>
※ 저작권자 ⓒ 뉴스1코리아, 무단전재-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