기아 EV9 있는데 쉐보레 SUV 구입한 원희룡, 알고보니..

입력 2024.02.28 08:13수정 2024.02.28 11:00
계양구 한국GM 전시장 찾아간 원 후보
인천공장서 생산한 트레일블레이저 구매
기아 EV9 있는데 쉐보레 SUV 구입한 원희룡, 알고보니..
26일 인천 계양구에 있는 한국GM 쉐보레 전시장 찾아 스포츠유틸리티차(SUV) 모델인 '트레일블레이저'를 구매한 원희룡 전 국토교통부 장관. / 원희룡 전 국토교통부 장관
[파이낸셜뉴스] 원희룡 국민의힘 인천 계양을 후보가 이천수 후원회장과 함께 계양구에 있는 자동차 전시장을 찾아 쉐보레 소형 스포츠유틸리티차(SUV) 모델 구매 계약을 한 것으로 알려졌다.

원 후보는 지난 26일 오후 자신의 후원회장인 이천수와 함께 인천 계양구에 위치한 한국GM 대리점을 방문했다.

원 후보는 이 자리에서 여러 차종에 대한 설명을 들은 뒤, 즉석에서 차량 구매 계약을 체결했다고 한다.

원 후보가 선택한 차량은 배기량 1350cc의 준중형 SUV '트레일블레이저'였다. 가격은 2700만~3300만원 수준이다.

원 후보는 처음엔 트레일레이저보다 큰 준대형 SUV 쉐보레 트래버스에 관심을 보였지만, 트래버스는 미국에서 생산된 수입차이고, 트레일블레이저는 인천공장 생산이란 얘기를 듣고는 두말없이 트레일블레이저를 선택했다고 한다.

지난해 원 후보는 기아자동차의 EV9를 구매했다. 이번에 새 차량을 계약한 건 인천 공장에서 만들어지는 차량을 구매해, 지역 주민들 마음을 사기 위한 것으로 풀이된다.

원 후보는 "트레일블레이저는 한국GM이 인천에서 기술 개발·디자인·생산한 '메이드 인 인천' SUV"라며 "지난해 국산차 '수출 1위'를 차지한 우리 지역의 '진짜 자랑거리'"라고 밝혔다.

원 후보는 "스물한 살에 부평 키친아트 공장에서 일할 당시, 지역 경제를 견인하던 대우자동차 기억이 뚜렷하다"라며 "GM대우를 거쳐 한국GM으로 새로 거듭난 후에도 인천 지역 국내총생산(GDP)과 고용의 큰 축을 담당하는 지역 경제의 버팀목"이라고 설명했다.

원 후보가 구매한 트레일블레이저의 제조사인 한국GM의 인천공장 전신인 '대우차 공장'은 1960년대부터 1995년까지 계양구 전신 인천 '북구' 경제의 핵심이었다. 1968년 경기 인천시에 구(區) 제도가 생기면서 탄생한 북구는 1988년 서쪽을 서구로 분구 시키고, 1995년엔 당시 경기 김포군의 계양면 등과 병합·분리 과정을 거쳐 경인고속도로를 기점으로 남쪽은 부평구, 북쪽은 계양구가 됐다.


이 과정에서 대우차 공장 관할이 부평구로 넘어갔지만, 이른바 '대우 가족'이라고 불리던 대우차 직원들과 협력사 직원들 상당수가 지금까지 계양구에 살고 있는 것으로 알려졌다.

인천 지역 내 한국GM 인천공장과 협력업체 종사자 수는 약 5만명으로 추산된다. 인천 지역 제조업체 근로자의 약 15% 수준이다.

yuhyun12@fnnews.com 조유현 기자
※ 저작권자 ⓒ 파이낸셜뉴스, 무단전재-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