몰래 응급실 찾아 환자 돌본 전공의..네티즌들 응원 봇물

입력 2024.02.27 08:26수정 2024.02.27 13:10
집단사직 엿새째, 일부 전공의 '몰래 진료'
"참의사", "현장 복귀해달라"..네티즌 응원
몰래 응급실 찾아 환자 돌본 전공의..네티즌들 응원 봇물
/연합뉴스

[파이낸셜뉴스] 정부의 의학대학 정원 확대에 반발한 전공의 집단사직 사태가 엿새째 이어지는 가운데, 말 없이 응급실을 찾아 진료를 도운 전공의의 소식이 전해져 화제다.

파업 장기화 우려에 '조용히 출근'하는 전공의

25일 국민일보 보도에 따르면 이날 오전 9시쯤 경기도의 한 대형병원 응급실에서 전공의 A씨가 환자를 맞았다. 주변에 알리지 않고 응급실로 출근한 A씨는 곧바로 검사를 진행한 후 전문의 B씨에게 결과를 보고했다. B씨는 이뇨제 투여 지시를 내린 뒤 건너편 베드로 발걸음을 옮겼다.

전공의들이 의대 정원 증원에 반대하며 병원을 떠나기 전까지만 해도 이 응급실은 전문의, 전공의, 인턴 등 의사 3명과 간호사 7명이 근무하는 체계였다. 그러다 인턴과 전공의가 출근하지 않으면서 평일에는 전문의 1명이 응급실 전체를 책임지게 됐다. 이런 상황을 외면할 수 없었던 전공의 A씨가 휴일에 더 바쁜 응급실 상황을 우려해 몰래 병원에 나온 것이다.

일부는 A씨처럼 조용히 출근하고 있다고 한다. 몰리는 환자와 이를 맞는 전임의·교수·임상강사의 부담을 덜어주기 위해서다. B씨는 “대형병원 중환자실과 응급실 등에서 근무하는 일부 전공의는 외부에는 함구한 채 몰래 출근해 업무를 보고 있는 것으로 알고 있다”고 말했다.

응급실 여기저기서 '선생님' 찾는 소리.. 남은 의료진들도 임계점

그는 일부 전공의들이 비공식적으로 출근하는 것과 관련해 환자들은 물론 병원에 남아있는 선배들에게 부담을 떠넘기는 것에 대한 죄책감이 기저에 깔려있다고 언급했다. 그러면서 “전공의들과 의료진 파업 관련 얘기를 많이 나누곤 하는데, 다들 파업이 장기적으로 가는 것에는 우려가 크다”고 덧붙였다.

이날 응급실엔 10분마다 한 명씩 환자가 들어왔다. 접수증을 받고 원무과에 접수하는 과정부터 대기가 발생했다. 진료 전 환자의 상태에 따라 중증도를 분류하는 트리아제(Triage·환자분류소) 공간은 순서를 기다리는 환자와 보호자로 붐볐다. B씨는 “응급실 환자는 매일 평균 최소 100명에서 최대 150명에 달하는데 의사 1명만으론 응급실이 정상적으로 돌아갈 수 없다”고 말했다.

여기저기서 ‘선생님’을 찾는 소리가 들리자 A씨와 B씨가 숨 가쁘게 환자 침대를 오갔다. B씨는 “오늘은 다행히 교통사고 환자나 응급 환자가 아직 없어서 동시 진료가 가능한 것”이라며 “단순하게 보이지만 일반 병원에서 할 수 없는 봉합 수술 환자라도 오게 되면 바로 손이 모자라다”고 말했다. 전공의 대부분이 떠난 병원 응급실은 남은 의료진이 2~3배 가량 더 일하며 버티고 있었다.


기사를 접한 네티즌들은 남모르게 응급실을 찾은 전공의들을 칭찬했다. "진짜 참의사다", "진짜 의사는 환자를 버리지 않죠", "현장 복귀는 굴욕이 아닙니다" 등 반응을 보였다. "하루 빨리 사태가 마무리돼 정상적인 의료체계로 돌아왔으면 좋겠다"는 의견도 이어졌다.

rainbow@fnnews.com 김주리 기자
※ 저작권자 ⓒ 파이낸셜뉴스, 무단전재-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