절뚝이며 들어온 아들..'피멍' 들도록 때린 교사 "어차피.."

입력 2024.02.26 06:53수정 2024.02.26 09:48
전주 초등학교 교사 아동학대 혐의로 고소
절뚝이며 들어온 아들..'피멍' 들도록 때린 교사 "어차피.."
JTBC '사건반장' 갈무리
[파이낸셜뉴스] 지난해 말 체벌이라며 초등학생의 허벅지에 피멍이 들도록 때린 교사가 학생들에게 "신고해라. 어차피 내년에 전출 간다"라는 취지의 발언을 했던 것으로 드러났다.

JTBC '사건반장'은 지난해 12월 초등학생 자녀를 두고 있는 학부모 A씨가 교사 B씨를 아동학대 혐의로 경찰에 고소했다고 지난 24일 보도했다.

체벌하고 "엎드려 뻗쳐" 시킨 교사

고소장에는 지난해 12월 22일 전주의 한 초등학교 교실에서 교사 B씨가 학생의 허벅지를 막대기로 4~5차례 때렸고, 이로 인해 피멍이 들었다는 내용이 담겼다.

A씨는 "처음에는 다리를 절뚝이며 집에 돌아온 아들이 '축구하다 넘어졌다'고 말했다. 하지만 며칠 뒤 다른 학부모로부터 '우리 아들과 댁 아들이 A씨에게 맞았다'는 얘기를 전해 듣고 진실을 알게 됐다"라고 말했다.

A씨 자녀와 같은 학급의 다른 학생들도 B씨로부터 각종 피해를 입었던 것으로 알려졌다. 아이들은 지난 1년간 B씨에게 "엎드려 뻗쳐" 같은 체벌을 종종 받았고, B씨는 그때마다 아이들에게 "(아무에게도) 말하지 말라"라며 협박을 했다고 한다.

학생들에게 "신고해라, 어차피 나 다른학교 간다"

또한 B씨는 지난해 발생한 서이초 교사의 사망 사건을 빌미로 아이들에게 "이제 체벌해도 된다"라는 말도 했다고 한다. B씨는 자신의 전출 사실을 알고 나서는 학생들에게 "신고해도 돼. 어차피 나 내년부터 다른 학교 발령 나"라는 발언도 했다고 학부모들은 전했다.

B씨로부터 맞은 학생들은 허벅지와 엉덩이에 피멍이 들었지만 B씨는 반성하는 기색을 보이지 않았다. 오히려 학부모와의 통화에서 "깨달음을 주려고 했다" "제 입장에선 정당하다"라는 취지의 발언을 했다.

사건이 보도되면서 알려지자 B씨는 그제야 "통화 당시 당황해서 아무 말이나 했다. 죄송하다" "마음을 푸시고 기회를 주시면 학부모님의 심정으로 아이들을 더욱 사랑으로 가르치겠다"라며 학부모들에 사과의 문자를 보냈다.

학부모들 엄벌 탄원서 냈지만 수사 미뤄져

하지만 학부모들은 "반성의 기미조차 없는 가식으로 보인다" "법적으로 선처해달라는 식으로밖에 안 느껴진다"라고 지적했다.


A씨는 "제가 엄벌 탄원서와 진정서를 법원에다 제출했음에도 검사가 변경되고 수사조차도 진행되지 않았다. B씨도 교사노조위원회와 인권센터에 진정서를 낸 것으로 알고 있고 변호사를 선임해서 수사 절차를 미뤄왔던 점을 봐서는 빠져나가려고 하는 게 아닌가 하는 생각이 자꾸 든다"라고 토로했다.

이어 "명백하게 아동학대가 맞고 힘없는 아이들한테 이렇게 무차별적으로 행동한 것에 대해 선생님이 꼭 구속돼서 반성하길 바란다"라며 "처벌을 받은 이후에는 교사가 아닌 다른 일을 하시면 좋겠다"라고 덧붙였다.

yuhyun12@fnnews.com 조유현 기자
※ 저작권자 ⓒ 파이낸셜뉴스, 무단전재-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