박민영 '전남친 논란' 후 "바닥쳤죠…가짜뉴스, 쇠창살 꽂힌 느낌" ①

입력 2024.02.21 07:00수정 2024.02.21 07:00
박민영 '전남친 논란' 후 "바닥쳤죠…가짜뉴스, 쇠창살 꽂힌 느낌" [N인터뷰]①
배우 박민영 / 후크엔터테인먼트 제공


박민영 '전남친 논란' 후 "바닥쳤죠…가짜뉴스, 쇠창살 꽂힌 느낌" [N인터뷰]①
배우 박민영 / 후크엔터테인먼트 제공


박민영 '전남친 논란' 후 "바닥쳤죠…가짜뉴스, 쇠창살 꽂힌 느낌" [N인터뷰]①
배우 박민영 / 후크엔터테인먼트 제공


(서울=뉴스1) 윤효정 기자 = ☞
배우 박민영에게 지난 20일 종영한 tvN 월화드라마 '내 남편과 결혼해줘'(극본 신유담/연출 박원국 한진선/이하 '내남결')은 특별했다. '내남결'은 절친과 남편의 불륜을 목격하고 살해당한 여자가 10년 전으로 회귀한 '인생 2회차' 운명 이야기를 담은 이 드라마는 박민영에게도 배우 인생 2회차를 열게 한 작품이다.

지난 2022년 박민영의 남자친구 강모씨의 자금 횡령 및 주가 조작 의혹 등이 알려지자, 박민영은 곧 결별을 전했지만 후폭풍은 계속됐다. 복귀작인 '내남결'의 성패에도 큰 관심이 쏠린 가운데, 박민영은 인생 2회차를 사는 여자 강지원으로 열연했다. '내남결'은 시청률 10%대(닐슨코리아 전국 유료 가구 기준)를 기록하고, 방영 내내 화제성 1위도 유지하며 성공리에 마무리됐다.

박민영은 최근 진행한 인터뷰에서 직접 사과의 마음을 전하고 싶다고 했다. 그는 "아직 다 아물지는 않았다"면서도 지난날들에 대해 조심스럽게 털어놨다. "바닥을 쳐보니" 현장과 연기가 자신에게 얼마나 소중한지 더 깊이 느꼈다는 박민영. 극 중 강지원의 삶을 살면서 자신 역시 위로를 받았다고. 물질적인 풍요보다 진짜 행복과 의미 있는 삶에 대해 더욱 깊이 생각하게 됐다는 박민영을 만났다.

-이런 인터뷰 자리에서 전하고 싶은 이야기가 있다고.

▶(지난 논란이) 재작년이 됐는데 저의 실수를 인정하는 데까지 힘들었다. 인정하니까 되게 선명해졌다. 많은 분에게 조금 더 진심으로 말씀을 드리고 싶어서 이 자리를 강행했다. 세상에 나오기 위해서 빠르게 작품을 선택했다. 이런 자리가 주어져서 감사하다. 바닥을 한 번 쳐보니까 많은 걸 감내해야 할 것은 감내하고 두 번 실수하지 않으면 된다는 생각이다. 배우로서 본분에 충실한 사람이 되어야겠다고 생각했다. 이번 작품에서 힘들었지만 그래서 더 지원이가 와닿았다. 작품에 더 애정을 갖게 된 계기가 됐다. 제 인생에 커다란 시련을 맛봤다. 지금도 완전히 나아졌다고 할 수는 없고 평생 가져가야 할 것 같은데 조금 더 가까이서 소통하면서 세상에 나오려고 한다.

-전 남자 친구와 관련된 의혹이 계속되자 SNS에 '지겹다'라는 글을 올렸는데.

▶그건 가짜뉴스에 대한 내용이다. 세상에 가짜 뉴스가 너무 많아서 한동안 유튜브를 못 열었다. 쇠창살이 꽂히는 느낌이었다. 조금 더 답답하기도 하고 왜 이렇게 사람을 나쁘게 매도시킬까. 그 가짜뉴스에 대한 마음을 쓴 것이지, 내가 실수한 게 없다는 내용은 절대 아니다. 아무래도 유튜브는 익명이어서 그런지 잘못된 것들이 너무 많아서 거기에 대해 마음이 힘들었다.

-가장 분노했던 가짜뉴스는 무엇인가.

▶나를 안 좋게 만들려고 사실이 아닌 부분을 진짜인 것처럼 만든 것들이었다. 짜깁기처럼 내가 스스로 해낸 것도 왜곡해서 만들었다. 말로는 전달하기 힘든 부분도 있고 조심스럽고 되게 무섭다.

-유튜브의 어떤 것들을 말하나.

▶'박민영'을 검색하면 나오는 대부분에 지쳤다. 숏폼 이런 데에 너무 많은 게 올라왔고 하다못해 있던 일도 아닌데 내가 한 것처럼 되어버리는 것도 많았다.

-(이런 일들이 있기 전으로) 되돌리고 싶나.

▶(되돌린다면) 엄마 배 속에 있을 때가 아닐까.(웃음) 삶이 녹록지 않다고 생각해서 돌아가고 싶달까.

-일련의 일들로 인해 가치관이나 연기관의 변화가 있었나. 연기를 하는 순간이 더 소중하게 느껴졌을 것 같다.

▶기사가 나는 것도 당연한 게 아니고 되게 큰 선물이었다. 나는 무명 시절도 없고 큰 어려움은 겪지 않고 (활동했던 것 같다). (이번에) 세상에 홀로 남겨진 기분이었다. 더 빨리 진심을 알려드리고 싶고 너무 당연히 여겼던 부분에 대해 감사함도 표하고 싶었다. 저희 팬들에게 저 믿어주고 응원해 주는 분들께 '나 잘 있다, 걱정하지 말라'고 이야기해 주고 싶었다. 그러려면 이 자리가 필요한데 배우로서 작품이 있어야 했다. 세상은 어찌 됐든 성과를 이뤄야 기회가 생기지 않나. 너무 힘든 상황에서 조심스럽게 작품을 선택하게 됐고 처음에는 멘탈을 부여잡고 했지만 '내가 진짜 연기를 사랑했구나' 싶었다. 이온 음료만 먹으면서 쓰러져갈 때도 카메라만 보면 이걸 어떻게 연기할지 고민하고 또 고민하게 되더라. 그러다 제대로 (연기가) 나오면 신나는 나를 보면서 신인시절도 떠올랐다.

-'실수'라고 표현하는데 어떤 실수를 의미하나.

▶저체온증, 우울증이 같이 왔다. 내가 내 자신이 아닐 정도로 아주 아팠다. 박민영으로서 하지 않았을 것 같은 선택을 했고 그 시간을 후회하면서 지내게 됐고 정신 똑바로 차리고 살아야겠다 싶었다. 이 이야기를 꺼내는 것조차 아직은 아물지 않은 상태다. 건강해져야겠다고 생각했다.
이 작품은 '내일이 오지 않았으면 좋겠다'고 생각하는 분들이 있다면 '그래도 다시 일어나서 실수를 바로잡고 반복하지 않고 사는 것(이라는 이야기를 하고 싶어서)이었다'. 이겨내야 했다. 인간 박민영은 많이 망가졌지만 배우 박민영은 살아 있으니까. 20년 동안 바르게 살려고 노력한 시간을 버리고 싶지 않았다. '할 수 있다, 무너지지 말자' 나 자신을 많이 세뇌했다.

<【N인터뷰】②에 계속>
※ 저작권자 ⓒ 뉴스1코리아, 무단전재-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