김영옥 "배우 생활 원동력은 돈…건강하게 늙어 '소풍' 가지 마세요"

입력 2024.02.07 17:36수정 2024.02.07 17:36
김영옥 "배우 생활 원동력은 돈…건강하게 늙어 '소풍' 가지 마세요" [N인터뷰]
김영옥/롯데엔터테인먼트 제공


김영옥 "배우 생활 원동력은 돈…건강하게 늙어 '소풍' 가지 마세요" [N인터뷰]
김영옥/롯데엔터테인먼트 제공


(서울=뉴스1) 정유진 기자 = 배우 김영옥이 과거 인터뷰에서 배우 생활의 원동력을 '돈'으로 꼽았던 것에 대해 설명했다.

김영옥은 7일 오후 서울 종로구 삼청동 한 카페에서 진행된 영화 '소풍'(감독 김용균) 관련 뉴스1과의 인터뷰에서 "돈이 원동력이 되니까 일하니까 하고 돈을 번다, 돈은 안 주는데 아주 재밌어서 일만 하라고 하면 힘이 안 난다, 그런 거짓말을 할 수 없어서 돈이 원동력이 된다고 했다"고 솔직하게 말해 웃음을 줬다.

이어 "원동력도 내가 활동할 수 있을 때 원동력이다, 활동할 수 없을 때 여력이 돼 돈으로 처리하는 건 처리는 해주시겠지만 삶의 질을 높여주진 않는다, (건강을 잃으면)아무것도 없다"며 "조금이라도 젊다면 건강을 생각하면서 여러 생활을 잘 가꿔나가라, 건강을 위해서 움직이고 지켜야 하는 걸 지켜라, 더 건강하게 늙으라는 얘기를 하고 싶다"고 조언했다.

또한 "그렇게 해서 마지막에 '소풍'을 가는 일은 없어야 한다"고 덧붙여 웃음을 줬다.

'소풍'은 절친이자 사돈 지간인 두 친구가 60년 만에 함께 고향 남해로 여행을 떠나며 열 여섯 살의 추억을 다시 마주하게 되는 이야기를 그린 영화. 나문희가 요즘 들어 돌아가신 엄마가 눈에 보이는 은심, 김영옥이 은심의 사돈이자 절친인 금순을 연기했다.

'소풍'은 노인 존엄사라는 독특하면서도 가볍게 치부하기 어려운 소재를 다루고 있다. 존엄사란 질병의 호전이 목적이 아닌 현 상태를 유지하기 위해 이뤄지는 무의미한 연명치료를 중단하고 인간으로서 최소한의 품위를 지키며 질병에 의한 자연적 죽음을 받아들이는 것을 의미한다.
극 중 주인공인 두 노인 은심과 금순은 존엄사의 기로 앞에서 어떤 선택을 하게 되고 이는 '소풍'에 비유된다.

김영옥은 "나는 사실 그런 우려를 했다, 절대 ('소풍'처럼)그러지 말라"며 "개똥밭에 굴러도 이승이 좋고 살 수 있는데, 즐거움을 찾을 수 있는 데까지 건강하시라는 애기를메시지로 드리고 싶다"며 "나를 너무 희생하지 말고, 나를 위해주면서 건강을 잘 가누라, 절대 소풍가지 마세요"라고 덧붙여 눈길을 끌었다.

한편 '소풍'은 7일 개봉했다.
※ 저작권자 ⓒ 뉴스1코리아, 무단전재-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