자궁경부암으로 숨진 인도 여배우, 이튿날 살아났다..왜?

입력 2024.02.06 06:42수정 2024.02.06 14:58
자궁경부암으로 숨진 인도 여배우, 이튿날 살아났다..왜?
발리우드 배우 겸 모델 푸남 판디 [사진출처= 인스타그램 갈무리]

[파이낸셜뉴스] 자궁경부암에 걸려 사망한 것으로 알려졌던 인도 출신 여배우가 하루 만에 자기 죽음을 번복하는 일이 벌어졌다.

5일(현지 시각) 영국 BBC에 따르면 지난 2일 인도 출신 여배우 푸남 판디(32)의 인스타그램 계정에는 그녀가 자궁경부암 투병 끝에 숨졌다는 글이 게시됐다.

하지만 판디는 하루 뒤인 지난 3일 자신의 죽음은 사실이 아니라는 취지의 동영상을 올렸다. 전날 게시글은 '자궁경부암에 대한 인도 사회의 인식을 높이기 위한 캠페인의 일부였다'고 밝혔다.

판디는 "인도 사회에 갑자기 모두가 자궁경부암에 대해 이야기하고 있다. 나의 사망 소식이 자궁경부암에 대한 주의를 높일 수 있어 자랑스럽다"고 말했다.

다만 이 같은 판디의 '사회관계망서비스(SNS) 캠페인'에 대해 누리꾼들 사이에선 격렬한 논쟁이 빚어지고 있다.

네티즌들은 판디의 게시물이 자궁경부암에 관심을 갖도록 했다고 평가했다. 반면 일부 네티즌들은 '암으로 투병 중인 환자나 암으로 생명을 잃은 가족들을 배려하지 않은, 무감각한 행동이다"라며 비난했다. 실제로 한 네티즌은 판디의 캠페인 때문에 암으로 아버지를 떠나보낸 기억이 되살아나 괴로웠다고 토로했다.

자궁경부암 백신 접종 캠페인을 맡은 SNS 기관 슈방은 "이 캠페인으로 상처를 받았을 모든 사람들에게 사과드린다"며 "자궁경부암에 대한 인식을 높이기 위한 목적이었을 뿐"이라고 해명했다.

자궁경부암은 백신 접종을 통해 예방이 가능하다. 하지만 100% 예방을 보증하지 못한다.
따라서 여성들은 정기적인 자궁경부암 검진을 받을 것을 권장받는다. 인도에선 매해 7만7000여명의 여성이 자궁경부암으로 사망하는 것으로 알려졌다.

한편 판디는 2011년 인도가 크리켓 월드컵에서 우승을 하면 알몸을 드러내겠다고 약속했지만 지키지 않는 등 여러 논란의 여지가 있는 게시물과 홍보 캠페인을 한 것으로 전해졌다.

hsg@fnnews.com 한승곤 기자
※ 저작권자 ⓒ 파이낸셜뉴스, 무단전재-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