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안전하게 근무해래이" "아버지 갑니다" 아들이 마지막에 한 말

입력 2024.02.03 05:16수정 2024.02.03 14:06
문경 공장 화재서 순직한 김수광 소방교
'아버지와 아침식사' 안타까운 사연 전해져
"안전하게 근무해래이" "아버지 갑니다" 아들이 마지막에 한 말
지난달 31일 경북 문경시 신기동 신기산업단지 육가공 공장 화재로 순직한 김수광 소방교(27)이 살아생전 아버지와 웃으며 기념 촬영을 하고 있다. / 연합뉴스
[파이낸셜뉴스] 경북 문경의 공장 화재 현장에서 순직한 김수광 소방교(28)의 아버지는 아들과 함께한 마지막 시간에 대해 어렵게 입을 열었다.

김 소방교의 아버지에 따르면 김 소방교는 화재가 발생한 지난달 31일, 아버지와 마지막 아침 식사를 하고 집을 나섰다.

아버지는 "애가 아침에 일어나서 얼른 씻더니 아침을 먹어야겠다고 했다"라고 말하며 감정이 북받치는 듯 잠깐 얘기를 멈췄다.

이어 "그러면 나랑 아침을 같이 먹자고 했다"라며 "아내가 차려준 밥과 국을 수광이랑 함께 먹고 출근길에 보냈다"라고 말했다.

아버지는 출근하는 아들에게 "근무 잘해래이. 안전하게 근무해래이"라고 인사했고 김 소방교는 "아빠 갑니다"라고 말했다. 그게 이들 부자의 마지막 인사였다.

유족들은 김 소방장이 부모님을 살갑게 대했던 막내아들이라고 입을 모았다.

구미에서 부모님과 함께 살았던 김 소방장은 문경소방서로 발령이 난 이후에도 거처를 옮기지 않았다고 한다. 누나가 결혼했으니 자신마저 나가면 부모님 두 분만 남아서 떠날 수 없다고 했다.

"안전하게 근무해래이" "아버지 갑니다" 아들이 마지막에 한 말
고(故) 김수광 소방장 생전 프로필 사진 /유족 제공, 연합뉴스

유족들은 김 소방장의 활발한 성격이 어머니를 쏙 빼닮았다고 했다. 고등학생 때까지 배드민턴 선수로 활약했던 어머니를 닮아선지 운동도 곧잘 했다고 기억했다.

한 유족은 "수광이가 엄마랑 유독 잘 지냈다"며 "커피 마시는 걸 좋아해서 쉬는 날이면 엄마랑 둘이 예쁜 카페도 자주 놀러 갔다"라고 말했다.

그러면서 "어디 화재 현장 출동 나갈 때마다 '엄마 나 지금 불 끄러 가요'라고 꼬박꼬박 연락도 했다"라며 "그런 문자를 매일 주고받는 거 보면 수광이 엄마도 정신력이 보통인 사람이 아니다"라고 덧붙였다.

김 소방교는 지난달 31일 경북 문경시 신기동 제2일반산업단지에 위치한 4층짜리 육가공업체 공장에서 발생한 화재로 순직했다.

그는 "건물 내에 고립된 근로자가 있을 수 있다"라는 다른 근로자의 얘기를 전해 듣고 건물에 들어갔다가 변을 당했다.

경북도소방본부는 순직한 김 소방교와 박수훈 소방사(36)에 대해 1계급 특진과 옥조근정훈장 추서, 국립현충원 안장을 추진한다고 밝혔다.

yuhyun12@fnnews.com 조유현 기자
※ 저작권자 ⓒ 파이낸셜뉴스, 무단전재-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