안상휘 PD "'SNL' 에이스토리 전유물 아냐, 근거없는 비방 멈추길"

입력 2024.01.25 17:32수정 2024.01.25 17:32
안상휘 PD "'SNL' 에이스토리 전유물 아냐, 근거없는 비방 멈추길" [공식]
SNL코리아 포스터


(서울=뉴스1) 윤효정 기자 = 안상휘 PD 측이 갈등을 빚고 있는 'SNL 코리아' 리부트 시즌1부터 시즌4까지 제작한 제작사 에이스토리의 입장에 반박하는 추가 입장문을 냈다.

안 PD 측은 25일 오후 "'SNL 코리아'는 안상휘와 'SNL 코리아' 제작진이 10년 이상의 노력으로 일군 작품으로 에이스토리의 전유물이 아니다, 안상휘와 제작진은 2011년 tvN에서 'SNL 코리아' 시즌 1을 제작한 이후 14년 동안 13개 시즌에 걸쳐 현재까지 모든 'SNL 코리아' 시리즈의 제작을 이끌어 왔다"라고 했다.

이어 "안상휘와 제작진은 출연료 연체, 제작비 삭감 등 무리한 요구를 일삼는 에이스토리의 현 경영진 하에서 정상적인 제작활동을 하기 어렵다고 판단해, 더 나은 작품으로 시청자들께 보답하고자 계약기간을 정상적으로 종료하고 자발적 의사로 이직을 결정한 것"이라고 덧붙였다.

그러면서 "안상휘와 에이스토리 사이의 자문용역계약은 2023년 12월14일 계약기간 만료로 종료되었고 안상휘는 에이스토리에 대해 어떠한 의무도 부담하지 않는다"라면서 "에이스토리가 안상휘를 상대로 청구하는 70억원의 이적료는 아무런 근거가 없으며, 그저 안상휘와 'SNL 코리아' 시즌 5를 흠집내기 하려는 시도에 불과하다, 덧붙여, 에이스토리 측은 안상휘를 에이스토리의 임원이었던 것처럼 주장하나, 이는 전혀 사실과 다름을 분명히 밝혀둔다"고 설명했다.

이들은 "에이스토리의 일방적 약속 파기 및 부당행위에 대하여 소송을 제기하였다, 안상휘와 제작진은 SNL 코리아'를 방해하려는 에이스토리의 괴롭힘에 절대 굴복하지 않을 것이며, 더욱 나은 모습의 'SNL 코리아' 시즌 5를 시청자들에게 선보일 것을 약속드린다"라고 했다.

안상휘 PD는 "부당행위를 일삼는 제작 업계 '슈퍼 갑' 에이스토리는 전 직원에 대한 공갈과 괴롭힘, 그리고 근거없는 비방을 멈추기 바란다"라는 입장을 추가적으로 밝혔다.

안 PD는 "저는 지난 14년, 13개 시즌에 걸쳐 'SNL 코리아'의 PD로 근무해 왔으며, SNL코리아가 TVN과 에이스토리를 거쳐오며, 다음 시즌을 준비하는 지금에 이르기까지 저를 포함한 SNL 코리아 제작진은 최고의 코미디를 선사하기 위해 매진했다, 에이스토리는 전체 기간 중 단 4개 시즌의 제작에 참여하였을 뿐이며, 'SNL 코리아'의 포맷 라이선스 권리도 그들에게 있지 않다"라고 했다.

그는 "에이스토리는 현재 제게 70억원의 이적료를, 후배에게는 수억원에 달하는 민사 소송으로 겁박하며 괴롭히고 있다"라며 "그간 출연료, 제작비 상습 연체 등 'SNL' 제작 과정에서 어려움을 겪었던 SNL 제작진은 새 보금자리로 이적한 지금에도 부당한 공갈과 겁박으로 괴롭힘을 당하고 있는 것이다, 에이스토리는 제가 tvN에서 에이스토리로 이적 당시 tvN에 이적료를 지불했는지 묻고 싶다"라고 설명했다.

또 "출연료, 제작비 지연 지급이 창사 20년간 한번도 없었다는 것도 명백한 거짓말"이라며 "에이스토리는 '이상한 변호사 우영우', '킹덤' 등 걸출한 작품을 다수 배출한 국내 톱티어 초대형 콘텐츠 제작사이다, 그들은 제작사 '갑'의 위치에서 그들이 갖고 있는 업계의 영향력을 믿고, 금방 들통날 거짓말을 하고 있는 것이다, 이것을 증명하는 통화, 카톡 기록 등 구체적인 증거는 무수히 많다"고 했다.

한편 이날 안 PD 측은 에이스토리가 출연료 상습 연체 등 부당행위를 해왔으며, 계약기간 만료에 따른 이직을 했음에도 70억원의 이적료를 요구하는 등 노예계약을 강요했다고 주장하는 입장을 냈다.

이에 에이스토리 측은 법률대리인을 통해 "안상휘씨가 에이스토리와 관련하여 노예계약이 존재한다고 주장하는 것은 전혀 근거가 없는 얘기"라며 "에이스토리는 창사 이래 20년 동안 단 한번도 출연료를 연체한 사실이 없다"라고 밝혔다.

에이스토리 측은 'SNL 코리아'를 강탈당했다면서,쿠팡의 자회사 씨피(CP)엔터테인먼트와 안상휘 전 에이스토리 제작2본부장 등의 영업방해에 대해 손해배상을 청구하는 소송을 제기했다고 알렸다.


'SNL 코리아 시즌4'는 지난해 7월 종영했으며, 시즌5 공개를 앞두고 있다. 시즌5 첫 호스트로는 배우 임시완으로 확정됐다. 쿠팡플레이 측은 'SNL 코리아' 시즌5 제작 및 공개에 별다른 변동사항이 없다는 입장이다.
※ 저작권자 ⓒ 뉴스1코리아, 무단전재-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