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드라마 스타급 주연, 회당 출연료 7억까지도 불러"…제작사들 "자괴감"

입력 2024.01.25 10:08수정 2024.01.25 10:08
"드라마 스타급 주연, 회당 출연료 7억까지도 불러"…제작사들 "자괴감"
ⓒ News1 윤주희 디자이너


(서울=뉴스1) 안태현 기자 = 한국 드라마 제작사 관계자들이 스타 배우들의 출연료와 관련해 목소리를 냈다.

지난 16일 사단법인 한국드라마제작사협회는 서울 마포구 상암동 협회 사무실에서 드라마 제작사와 방송 플랫폼 관계자들이 참석한 가운데, 드라마 산업의 위기 문제와 해결 방법에 대해 논의하는 간담회를 가졌다.

이날 참석자들의 주된 호소는 연기자 출연료 상승으로 인한 부담 가중이었다.

한 방송사 참석자는 "주연은 이젠 억 소리가 아니라 회당 10억 소리가 현실이고, 이젠 어떠한 자구책을 찾아야만 할 때가 왔다"라며 "더욱이나 줄어든 편성을 놓고, 제작사들이 그나마 편성이 용이하게 담보되는 연기자들의 요구대로 회당 수억원을 지불해가며 제작할 수밖에 없는 처지에 놓였다"라고 얘기했다.

한 제작사 관계자는 "일부 스타 연기자들이 계약 시 방송이 나갈 플랫폼을 미리 한정하고, 현장에서 대본을 바꾸는 것도 비일비재하며, 감독을 교체하는 등 이러한 상황에서 과연 제작사란 도대체 무엇인가 하는 자괴감이 들 때도 있다"면서 "제작사와 방송사가 드라마 판을 키웠지만 제작사가 성장하는 것이 아니라 일부 배우들만 그 과실을 가져가는 게 아닌가 하는 답답함이 있다"라고 호소했다.

다른 제작사 관계자는 "최근 작품을 준비하면서 배우들의 캐스팅을 진행하였는데 회당 출연료를 4억원, 6억5000만원, 7억원을 불렀다"라며 "요즘 출연료 헤게모니가 넷플릭스 등 글로벌 OTT 플랫폼 중심으로 이루어지다 보니 어려움이 있다"라고 말했다.


이에 이 관계자는 "중국은 배우 출연료가 총제작비의 40%를 넘길 수 없고 출연료 중 주연급의 출연료는 70%를 넘길 수 없다고 들었다"라며 "우리나라 역시 합리적이고 건강한 생태계를 위한 출연료 가이드라인이 시급하다"라고 의견을 냈다.

한국드라마제작사협회는 방송사와 플랫폼이 회당 수억 원의 출연료를 가져가는 스타 배우들이 출연하는 드라마만을 편성한다는 점도 지적했다.

한국드라마제작사협회는 "철저한 오디션을 통하여 검증된 연기자들을 과감하게 기용하고, 연출과 촬영, 미술 등에 제작비를 더 많이 할애하여 콘텐츠의 완성도를 높이는 데 주력해야 하며, 이러한 작품에 방송사나 채널에서도 과감하게 편성을 해주는 건강한 환경이 시급하게 조성돼야 한다"라고 강조했다.
※ 저작권자 ⓒ 뉴스1코리아, 무단전재-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