김혁, '고려거란전쟁' 갈등에 "역사 고증 프로 아냐…드라마로 봐주셨으면"

입력 2024.01.24 13:42수정 2024.01.24 13:42
김혁, '고려거란전쟁' 갈등에 "역사 고증 프로 아냐…드라마로 봐주셨으면"
배우 김혁/ 사진=KBS 2TV '고려 거란 전쟁' 방송 화면 갈무리


(서울=뉴스1) 안태현 기자 = KBS 2TV '고려 거란 전쟁'에서 거란의 황제 야율융서 역을 연기하고 있는 배우 김혁이 최근 불거진 원작자와 드라마 제작진의 갈등에 대해 심경을 밝혔다.

24일 김혁은 자신의 사회관계망서비스(SNS) 계정에 "어제 기습한파로 참 추워졌다"라며 "그런데 추위보다 더 마음이 추워지고 있다, 며칠 사이 온라인 기사들과 SNS등에 자희 작품에 대한 갑론을박, 여러 반응들 (때문)"이라는 글을 게시했다.

김혁은 "걱정스럽고 당혹스러운 시청자 분들, 저희 배우들"이라며 "제 주변분들도 '어떡하니' '어떻게 되니' 등 걱정스럽게 물어보고, 되물으심에 힘이 빠지지만 전혀 동요되거나, 이렇다 저렇다 (할) 표현도 안 한다"라고 썼다.

이에 대해 김혁은 "너무나 답답해서 저의 의견을 솔직하게 말씀드리면 '드라마' 입니다"라며 "역사적인 고증을 토대로 만든 100% 역사 고증 프로그램이 아니라 고증을 토대로 재창조해서 드라마로 만들어가는 하나의 작품으로서 봐주시길 부탁드린다"라고 얘기했다.

김혁은 "현재 원작 작가님과 드라마의 연출님, 대본집필 작가님의 의견 충돌과 대립으로 서로간의 입장차이가 있다"라며 "이런 상황이 이해가 안 된다기보다는 시청자 여러분들께 드라마가 끝나지도 않고, 진행 중인데 큰 혼란이 발생된다고 생각된다"라고 걱정을 드러냈다.

그러면서 김혁은 "지금도 어제의 뼈를 스치는 추위속에서도 저희 '고려 거란 전쟁'은 촬영을 감행하고 있다"라며 "부탁드린다, 작품으로 봐주시길 바란다"라고 강조했다.

또한 김혁은 "솔직히 이런 상황에 저희 배우들도 맡은 역할에 몰입해서 연기하기도 마음이 무겁다"라며 "제 주관적인 생각이니 비판하시거나 욕을 하셔도 감수하겠다"라고 덧붙이기도.

김혁은 그러면서도 "수신료를 받아 제작하는 공영방송 50주년을 기념해서 국민여러분들께 재미와 감동을 드리고자 만들어가는 드라마"라고 강조하며 "힘들어도 끝까지 좋은 작품을 위해 '고려 거란 전쟁' 팀원들은 열심히 만들어 갈 것입니다, 더 넓은 마음으로 많은 사랑 부탁드린다"라고 당부했다.

한편 '고려 거란 전쟁'의 원작을 쓴 길승수 작가는 최근 자신의 블로그에 드라마를 비판하는 누리꾼들의 댓글에 답글을 달면서 "대본 작가가 자기 작품을 쓰려고 무리수를 두고 있다" "정말 한심하다" "다음주부터는 작가가 정신들 차리기를 기원한다"라고 드라마에 대한 쓴소리를 남겼다.

또한 길 작가는 "한국 역사상 가장 명군이라고 평가할 수 있는 사람(현종)을 바보로 만들고 있다"라고 말하는가 하면 낙마 장면을 언급한 댓글에서는 "대하사극이 아니라 정말 웹소설 같았다"라고 지적한 바 있다.


이에 지난 22일 '고려 거란 전쟁'의 연출을 맡은 전우성 감독은 "길승수 작가는 이정우 작가의 대본 집필이 시작되는 시점에 자신의 소설과 '스토리 텔링의 방향성이 다르다'는 이유로 고증과 관련된 자문을 거절하였고 수 차례 자문에 응해줄 것을 요청하였지만 끝내 고사하였다"라며 "이후 저는 새로운 자문자를 선정하여 꼼꼼한 고증 작업을 거쳐 집필 및 제작을 진행하고 있다, 그럼에도 길승수 작가가 저와 제작진이 자신의 자문을 받지 않았을 뿐 아니라 기초적인 고증도 없이 제작하고 있다고 주장하는 것에 당혹감을 느낀다"라고 입장을 냈다.

전 감독은 또한 "아울러 길승수 작가가 자신만이 이 분야의 전문가인 것처럼 말하는 것에도 동의할 수 없다"라며 "이 드라마의 자문자는 역사를 전공하고 평생 역사를 연구하며 살아온 분"라고 목소리를 냈다.

또한 대본을 쓰고 있는 이정우 작가 역시 "자신의 글에 대한 자부심이 있다면 다른 작가의 글에 대한 존중도 있어야 한다"라며 "원작 소설가가 저에 대한 자질을 운운하며 비난하는 것은 분명 도를 넘은 행동"이라고 길승수 작가를 비판하고 나섰다.
※ 저작권자 ⓒ 뉴스1코리아, 무단전재-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