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고려거란전쟁' 작가·감독, 원작자 지적 논란에 "자질 운운 비난, 도 넘어"

입력 2024.01.23 17:33수정 2024.01.23 17:33
'고려거란전쟁' 작가·감독, 원작자 지적 논란에 "자질 운운 비난, 도 넘어"
KBS 2TV '고려 거란 전쟁'


(서울=뉴스1) 안태현 기자 = '고려 거란 전쟁' 전우성 감독과 이정우 작가가 원작과 관련된 논란에 대해 직접 입장을 밝혔다.

23일 KBS 2TV 대하드라마 '고려 거란 전쟁'의 연출을 맡은 전우성 감독은 자신의 사회관계망서비스(SNS)를 통해 원작 관련 논란에 대해 자신의 입장문과 극본을 쓴 이정우 작가의 입장문을 게시했다.

먼저 전 감독은 "우선 많은 시청자들의 사랑을 받으며 방영중인 와중에 이런 논란이 벌어진 것에 대해, 메인 연출자로서 막중한 책임감을 느낀다"라며 "이번 드라마의 기획부터 제작의 전과정을 책임지고 있는 입장에서 몇가지 사실관계를 밝힌다"라고 얘기했다.

전 감독은 "드라마 원작 계약은 매우 다양한 형태가 존재한다"라며 "원작의 설정, 줄거리를 그대로 따르는 리메이크 형태부터 원작의 아이디어를 활용하기 위한 계약까지 다양하다, '고려 거란 전쟁' 원작계약의 경우는 리메이크나 일부분 각색하는 형태의 계약이 아니었다"라고 설명했다.

이어 "소설 '고려 거란 전기'는 이야기의 서사보다는 당시 전투 상황의 디테일이 풍성하게 담긴 작품"이라며 "꼭 필요한 전투 장면을 생생하게 재현해보고자 (원작자인) 길승수 작가와 원작 및 자문계약을 맺었고 극 중 일부 전투 장면에 잘 활용하였다"라고 말했다.

그러면서 "하지만 길승수 작가는 이정우 작가의 대본 집필이 시작되는 시점에 자신의 소설과 '스토리 텔링의 방향성이 다르다'는 이유로 고증과 관련된 자문을 거절하였고 수 차례 자문에 응해줄 것을 요청하였지만 끝내 고사하였다"라며 "이후 저는 새로운 자문자를 선정하여 꼼꼼한 고증 작업을 거쳐 집필 및 제작을 진행하고 있다, 그럼에도 길승수 작가가 저와 제작진이 자신의 자문을 받지 않았을 뿐 아니라 기초적인 고증도 없이 제작하고 있다고 주장하는 것에 당혹감을 느낀다"라고 전했다.

전 감독은 또한 "아울러 길승수 작가가 자신만이 이 분야의 전문가인 것처럼 말하는 것에도 동의할 수 없다"라며 "이 드라마의 자문자는 역사를 전공하고 평생 역사를 연구하며 살아온 분"라고 목소리를 냈다.

이정우 작가 또한 입장문에서 "'고려 거란 전쟁'은 소설 '고려거란전기'를 영상화할 목적으로 기획된 것이 아니다"라며 "대하드라마 '고려 거란 전쟁'은 KBS의 자체 기획으로 탄생했으며 처음부터 제목도 '고려 거란 전쟁'이었다"라고 얘기했다.

이어 "원작 계약에 따라 원작으로 표기하고 있으나 이 소설은 대하드라마 '고려 거란 전쟁'을 태동시키지도 않았고 근간을 이루지도 않다"라며 "저는 이 드라마의 작가가 된 후, 원작 소설을 검토하였으나 저와는 방향성이 맞지 않는다는 판단을 내렸고, 그때부터 고려사를 기반으로 처음부터 이야기를 다시 설계했다, 제가 대본에서 구현한 모든 신은 그런 과정을 거쳐 새롭게 창작된 장면들"이라고 설명했다.

이 작가는 또한 "이렇게 처음부터 별개의 작품이었기 때문에 사실 원작과 비교하는 것 자체가 무의미하다"라며 "그런데도 원작 소설가가 '16회까지는 원작의 테두리에 있었으나 17회부터 그것을 벗어나 이상한 방향으로 가고 있다'는 식으로 표현하는 의도를 모르겠다"라고 강조했다.

이어 "원작 소설가가 이렇게 자신의 원작과 드라마의 내용을 비교하며 거리를 두려는 이유가, 혹시라도 드라마의 오점이 자신의 원작 소설에 해가 될 것을 우려하기 때문이라면 제가 분명히 말씀드린다, 이 드라마는 일부 전투 장면 이외에는 원작 소설과 아무런 상관이 없다, 1회부터 그랬고 마지막 회까지 그럴 것"이라고 얘기했다.


아울러 이 작가는 "자신의 글에 대한 자부심이 있다면 다른 작가의 글에 대한 존중도 있어야 한다"라며 "원작 소설가가 저에 대한 자질을 운운하며 비난하는 것은 분명 도를 넘은 행동"이라고 지적했다.

한편 '고려 거란 전쟁'의 원작을 쓴 길승수 작가는 최근 자신의 블로그에 드라마를 비판하는 누리꾼들의 댓글에 답글을 달면서 "대본 작가가 자기 작품을 쓰려고 무리수를 두고 있다" "정말 한심하다" "다음주부터는 작가가 정신들 차리기를 기원한다"라고 드라마에 대한 쓴소리를 남겼다.

또한 길 작가는 "한국 역사상 가장 명군이라고 평가할 수 있는 사람(현종)을 바보로 만들고 있다"라고 말하는가 하면 낙마 장면을 언급한 댓글에서는 "대하사극이 아니라 정말 웹소설 같았다"라고 지적한 바 있다.
※ 저작권자 ⓒ 뉴스1코리아, 무단전재-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