공명 "'시민덕희', 라미란 출연에 설레…무조건 하겠다고"

입력 2024.01.22 12:34수정 2024.01.22 12:34
공명 "'시민덕희', 라미란 출연에 설레…무조건 하겠다고" [N인터뷰]
공명 / 쇼박스


공명 "'시민덕희', 라미란 출연에 설레…무조건 하겠다고" [N인터뷰]
공명 / 쇼박스


(서울=뉴스1) 장아름 기자 = 배우 공명이 '시민덕희' 출연 이유를 밝혔다.

22일 서울 종로구 삼청동의 한 카페에서는 영화 '시민덕희'(감독 박영주) 주연 공명의 인터뷰가 진행됐다.

'시민덕희'는 보이스피싱을 당한 평범한 시민 덕희(라미란 분)에게 사기 친 조직원 재민(공명 분)의 구조 요청이 오면서 벌어지는 통쾌한 추적극이다. 지난 2016년 경기도 화성시 세탁소 주인 김성자씨가 보이스피싱 총책 및 조직 전체를 붙잡은 실화를 바탕으로 한다.

공명은 극 중 덕희에게 보이스피싱 사기를 치는 손대리이자 재민 역으로 등장한다. 재민은 대학생으로 고액 아르바이트 공고에 지원했으나, 중국에 도착하자마자 조직에 납치된 후 조직의 손대리로 활동하며 덕희를 곤경에 몰아넣게 된다. 이후 그는 덕희의 남다른 추진력을 떠올린 뒤 그에게 은밀하게 구조 요청을 보내기 시작한다.

이날 공명은 군 입대 전 찍었던 '시민덕희'가 전역 후 개봉하게 된 데 대해 "저는 너무 기분이 좋았다"고 말했다. 이어 "전역을 하고 나와서 직접 무대인사도 개봉 전부터 하고 제작보고회나 이런 것을 같이 할 수 있었다는 자체가 너무 기분이 좋았다"며 "저한테는 어떻게 보면 행운이 따른 느낌이지 않나 싶을 정도로 아주 시기가 적절했다"고 털어놨다.

공명은 라미란 염혜란 장윤주 등 배우들과의 호흡에 대해 "제가 조직원이다 보니까 거의 대부분 조직원으로 나오는 주승 배우나, 성혁 선배님 등과 연기할 때 우중충한 장면이 많았다"고 운을 뗐다. 이어 "바깥으로 나와서는 (라미란 등) 선배님들을 뵙게 됐는데 분위기가 너무 좋더라"며 "그래서 거기 분위기에 압도당한 게 있었다"고 회상했다. 그러면서 "한번도 촬영이 겹치지 않았어서 저를 보시고 '(공)명이 언제 보냐'고 하셨나보더라"며 "그러다가 뵙게 되니까 너무 사랑스럽게 '명이!'라고 해주셔서 거기(애정)에 또 압도당했다, 그때 딱 강렬한 첫 만남이 있었다"고 말해 웃음을 안겼다. 또한 그는 배우들로부터 도망쳤다는 이야기에 "도망이라기 보다 가만히 있으면 저를 안아주실 것 같은 느낌에 뒷걸음질한 것"이라고 말해 웃음을 더했다.

'시민덕희' 출연 이유도 공개했다. 공명은 "처음에는 실화가 어느 부분이 들어가고 실화가 어느 정도이고 그런 것에 집중하지 않았다며 "실화가 아니더라도, 시나리오만 봤을 때는 영화 보신 분들에게도 느껴지는 그 부분, 통쾌하고 사이다 같은 느낌이 있었다"고 말했다. 이어 "거기에 라미란 선배님이 하신다고 얘기를 듣고 시나리오를 봤다"며 "그래서 '이건 무조건 하고 싶다, 해야겠다' 하는 생각으로 감독님을 만나게 됐다, 감독님께 적극적으로 어필했다"고 덧붙였다.

라미란을 향한 팬심도 고백했다. 공명은 "라미란 선배님 팬이 아닌 사람이 있을까"라며 "(라)미란 선배님의 작품 중 즐겨 봤던 드라마, 영화가 있는데 너무나 선배님이 너무 좋으셨다"고 답했다. 이어 "언젠가 선배님과 한번쯤 해봤으면 좋겠다는 건 제 또래 남자 배우나 또래 배우들이 다 그런 생각을 해보지 않았을까 했다"며 "저도 마찬가지로 그렇게 생각했기 때문에 미란 선배님과 한다는 것 자체에서 설렘이 있었다, 그래서 더더욱 '나한테 이렇게 시나리오가 왔는데 해야지' 생각했다"고 밝혔다.

연기를 하며 어려웠던 점도 전했다.
공명은 "조감독님이 앞에서 미란 선배님 대사를 쳐주시면 연기를 하려다 보니까 몰입하고 집중하는 부분에서 힘들었던 기억이 있다"며 "극 초반 덕희와 통화하는 재민이 모습이 안 나오고 사기 치는 목소리만 나가는데 현장에서 더 해보려고 감독님께 계속 질문하고 했던 그런 기억이 있다"고 이야기했다. 이어 그는 "그래서 통화하는 장면을 찍는 게 제일 힘들었던 장면이었던 것 같다"며 "액션신이라 하기엔 뭐가 없었지만 칼을 맞고 한번 맞긴 하는데 어떻게 하면 아프게 맞을 수 있을까 그런 것에 있어서 도전 아닌 도전을 했다"고도 덧붙였다.

한편 '시민덕희'는 오는 24일 개봉한다.
※ 저작권자 ⓒ 뉴스1코리아, 무단전재-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