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고려거란전쟁' 원작작가 "현종 바보로 만들고 있어"…작심 비판

입력 2024.01.18 14:20수정 2024.01.18 14:21
'고려거란전쟁' 원작작가 "현종 바보로 만들고 있어"…작심 비판
KBS 2TV '고려 거란 전쟁' 포스터


(서울=뉴스1) 안태현 기자 = 대하드라마 '고려 거란 전쟁'의 원작 소설 '고려거란전쟁-고려와 영웅들'을 쓴 길승수 작가가 드라마에 대해 쓴소리를 냈다.

지난 15일 길승수 작가는 자신의 블로그에 KBS 2TV 대하드라마 '고려 거란 전쟁'(극본 이정우/연출 전우성, 김한솔) 16회에 대한 감상을 올리며 "KBS의 원작 계약은 (기존) 출간된 '고려거란전쟁: 고려의 영웅들' 뿐만이 아니라, 지금 쓰고 있는 '고려거란전쟁: 구주대첩'까지 했다"라는 글을 남겼다.

이어 길 작가는 "'고려거란전쟁: 구주대첩'은 400페이지 정도 KBS에 제공되었으며, 양규 사망 후 전후복구 부분을 담은 내용"이라며 "당연히 '고려 거란 전쟁' 18회에 묘사된 현종의 낙마는 원작 내용 중에는 없다"라고 얘기했다.

앞서 '고려 거란 전쟁' 18회에서는 현종(김동준 분)이 강감찬(최수종 분)과 호족에 대한 대처를 두고 갈등을 벌이다가 궁으로 돌아가던 중 낙마를 하는 모습이 그려졌다.

이후 일부 누리꾼들 사이에서는 역사적인 기록에도 없는 부분이 드라마에 포함됐다며 비판을 하는 목소리를 냈고, 길 작가의 블로그에도 몇몇 역사적 사실과 다르게 흘러가는 부분들을 비판하는 목소리를 냈다.

이에 길 작가는 해당 댓글에 답글을 달면서 "대본 작가가 자기 작품을 쓰려고 무리수를 두고 있다" "정말 한심하다" "다음주부터는 작가가 정신들 차리기를 기원한다"라고 드라마에 대한 쓴소리를 남겼다.


또한 길 작가는 "한국 역사상 가장 명군이라고 평가할 수 있는 사람(현종)을 바보로 만들고 있다"라고 말하는가 하면 낙마 장면을 언급한 댓글에서는 "대하사극이 아니라 정말 웹소설 같았다"라고 지적했다.

한편 '고려 거란 전쟁'은 관용의 리더십으로 고려를 하나로 모아 거란과의 전쟁을 승리로 이끈 고려의 황제 현종과 그의 정치 스승이자 고려군 총사령관이었던 강감찬의 이야기를 담은 대하드라마다. 매주 토, 일요일 오후 9시25분 방송되고 있다.
※ 저작권자 ⓒ 뉴스1코리아, 무단전재-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