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스크린도어와 지하철 사이에 사람이 끼었는데..." 그대로 출발한 사건

입력 2024.01.17 08:20수정 2024.01.17 15:01
지하철에 오르지 못한 상태서 출입문 닫혀
"이제 죽겠다 생각.. 너무 무서웠다" 항의
"스크린도어와 지하철 사이에 사람이 끼었는데..." 그대로 출발한 사건
(기사 내용과 관계없음) 지하철에 설치된 스크린도어 / 뉴시스
[파이낸셜뉴스] 20대 직장인이 아침 출근길에 서울 지하철에서 열차 출입문과 스크린도어 사이에 갇히는 사고가 발생했다.

지난 16일 MBC에 따르면 김씨는 12일 출근길에 사당역에서 4호선으로 갈아타려던 중 이 같은 사고를 당했다.

김씨는 여느 때처럼 줄을 따라 객차로 접근 중이었는데, 미처 지하철에 오르지 못한 상태에서 갑자기 출입문이 닫혔고, 곧바로 뒤쪽 안전문, 스크린도어마저 닫혔다. 안전문과 출입문 사이 폭 50cm의 좁은 공간에 갇힌 것이다.

김씨는 곧바로 문이 열릴 것이라고 생각했는데, 문은 양쪽 모두 열리지 않았고, 조금 뒤 열차는 출발했다.

김씨는 매체에 "사실 너무 멍한데 '이제 죽겠다' 이런 생각밖에 안 들어서 너무 무서웠다"라고 말했다.

김씨는 안전문 옆에 설치된 비상문을 열어보려 했지만 쉽게 밀리지 않았다. 그는 "미는 것 이외에 기대서 열 수 있거나 그래야 하는데 여기가 기댈 수 있는 공간이 전혀 아니지 않나"라고 했다.

결국 김씨는 열차가 떠나고 난 뒤 안전문을 양옆으로 밀어 겨우 탈출했다. 이후 김씨는 서울교통공사에 항의했다.

공사는 "열차의 출입문에 가까이 서 있을 경우, 장애물 센서가 감지하지 못하는 사각지대가 일부 존재한다"라며 "특히 1-1과 10-4 승강장은 센서를 이중으로 설치해 관리하고 있다"라고 설명했다. 김씨가 사고 난 승강장은 1-1이다.

공사 측은 취재가 시작되자 "안전문을 제어하는 두 개의 센서는 각각 '열차 출발 기능'과 '사람 감지' 신호를 동시에 보냈는데, 당시 '열차 출발' 신호만 처리돼 그 사이에 사람이 있었는지 알지 못했다"라고 해명했다. 그러면서 "앞으로 사람을 우선하도록 조치했다"라고 덧붙였다.

한편 지하철 안전문 끼임 사고는 지난 2016년에도 발생했다. 당시 30대 직장인이 김포공항역에서 비슷한 끼임 사고를 당한 끝에 전동차에 끌려갔다가 결국 숨졌다. 그때도 센서 오작동이 원인으로 지목됐던 것으로 조사됐다.

yuhyun12@fnnews.com 조유현 기자
※ 저작권자 ⓒ 파이낸셜뉴스, 무단전재-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