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연대 출신' 전현무 "내가 재수하게 된 이유는…" 1타 강사도 '극찬'

입력 2024.01.14 08:46수정 2024.01.14 08:45
'연대 출신' 전현무 "내가 재수하게 된 이유는…" 1타 강사도 '극찬'
티처스 전현무


(서울=뉴스1) 황미현 기자 = 연세대학교 출신 전현무가 재수를 하게 된 이유에 대해 밝히며 1타 강사들의 극찬을 받았다.

14일 방송될 '티처스'에는 내신과 수시를 포기한 일명 '정시파이터' 예비 고3 도전 학생이 등장한다. 도전 학생의 친형도 고2 시절 '정시파이터' 선언을 했지만, 입시 실패 뒤 재수 중이었다. 그런 가운데 VCR에서는 도전 학생이 형과 함께 대학생이 된 형 친구들을 만났다.

형의 친구 중 한 명은 '정시파이터' 전략에 대해 "정시가 진짜 어려워, 내 고교 동창들 다 재수해, 정신차려야 돼"라고 조언했고, 현직 재수생인 도전 학생의 형은 "내 친구들 중 80%가 재수해, 또 대학 간 20% 중 15%는 반수해"라며 '재수 열풍'을 전했다.

'정시파이터' 선언이 결국 친형 처럼 재수로 이어지지 않을까 불안감을 자아내는 가운데, 조정식 강사는 "재수는 성적이 안 나와서 하는 게 아냐, 내가 '완전 연소'하지 못했다 싶을 때 하는 거야"라고 조언한다.

정승제 강사 역시 "정말 한두 문제만 더 맞혔으면 원하는 데 갈 수 있었다 싶은 애들이 재수하는 것"이라며 "저도 지금 다이어트 중이지만, 재수 성공률이 다이어트 성공률보다도 낮다고 한다"고 흔하지만 성공은 어려운 재수의 현실을 비유했다.


이에 전현무가 "말씀하신 케이스가 바로 저예요"라며 "제가 첫 해에 '완전 연소'를 제대로 안 한 것 같아서 '한 번 더 해 보자'며 재수를 결정했다"고 돌아봤다. 그리고 그는 "그 때 난 단과 학원을 다니면서 새롭게 알게 된 게 너무 많았다, 그 감동을 잊을 수 없다"고 '성공한 재수생'이 된 기억을 소환했다.

조정식 강사는 "이건 정말 모범적인 사례"라고 인정하면서도, "그런데 입시판에는 '완전 연소'를 계속 못하고 그냥 '장수생'만 되는 경우가 너무나 많다"며 섣부른 'N수' 결정을 조심해야 한다고 강조했다.
※ 저작권자 ⓒ 뉴스1코리아, 무단전재-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