푸틴 정적 '나발니', 교도소서 뜻밖의 발언 "한국 도시락 라면을..."

입력 2024.01.12 05:59수정 2024.01.12 15:23
푸틴 정적 '나발니', 교도소서 뜻밖의 발언 "한국 도시락 라면을..."
러시아에서 판매되고 있는 '팔도 도시락'

[파이낸셜뉴스] 교도소에 수감 중인 러시아 야권 지도자 알렉세이 나발니가 한국 컵라면 '도시락'을 먹고 싶다며 교도소 식사 시간제한 폐지를 요구했으나 거부당했다.

11일(현지시간) 러시아 법조뉴스 전문 통신사 '랍시(RAPSI)' 등에 따르면, 러시아 대법원은 식사 시간과 도서 소지에 관한 교도소 규정을 폐지해달라는 나발니의 소송을 기각했다.

나발니는 교도소의 내부 규정에 수감자가 아침·저녁 식사로 따뜻한 음식을 먹을 수 있는 시간을 '최대 30분'으로 제한한 문구가 있다고 지적하며, 이는 논란의 소지가 있다고 주장했다.

그는 "이 규정 때문에 아침에는 10분, 저녁에는 15분으로 식사 시간이 제한돼 있다"고 설명했다.

아울러 "교도소 매점에서 가장 인기 있는 메뉴는 바로 도시락"이라며 "그것을 아무 제한 없이 먹을 수 있으면 좋겠다"고 호소했다. 그는 뜨거운 물로 만드는 라면을 빨리 먹느라 혀를 데었다고 덧붙였다.

나발니가 언급한 '도시락'은 팔도의 컵라면 브랜드다. 사각 용기가 특징이다. 러시아에서는 국민 라면으로 꼽히며 높은 인기를 자랑한다.

실제로 러시아와 우크라이나의 전쟁이 장기화하면서 러시아 내 해외기업들이 하나둘 철수하는 상황 속에서도 팔도 '도시락'은 큰 인기를 자랑하고 있다.

관련 업계에 따르면 팔도의 러시아 법인 매출은 2022년 4915억원으로 전년 대비 1900억원(약 65%)이나 올랐다. 팔도 러시아 매출의 90% 이상은 라면 제품 도시락이 차지하고 있다.

푸틴 정적 '나발니', 교도소서 뜻밖의 발언 "한국 도시락 라면을..."
수감 중인 나발니 [EPA=연합뉴스 자료사진. 재판매 및 DB 금지]

그런가 하면 나발니는 일반적으로 수감자들은 열 권의 책을 소지할 수 있지만, 정권에 거스른 수감자나 독방 수감자는 한 권의 책만 가져갈 수 있다고 비판하며, 도서 권수 제한 규정도 폐지해달라고 요구했다.


또 종교 서적의 권수도 한 권으로 제한하고 있어 자신의 종교적 권리가 침해받고 있다면서 "소련 시대의 반체제 인사들도 이보다 더 많은 책을 가질 수 있었다"고 주장했다.

그러나 대법원은 나발니의 요구를 받아들이지 않았다.

한편 블라디미르 푸틴 러시아 대통령의 정적으로 평가 받는 나발니는 불법 금품 취득, 극단주의 활동, 사기 등 혐의로 총 30년 이상의 징역형을 선고받고 복역 중이다.

hsg@fnnews.com 한승곤 기자
※ 저작권자 ⓒ 파이낸셜뉴스, 무단전재-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