보수·진보·페미·MZ? '사상검증' 서바이벌 '더 커뮤니티' 론칭

입력 2024.01.10 10:17수정 2024.01.10 10:17
보수·진보·페미·MZ? '사상검증' 서바이벌 '더 커뮤니티' 론칭
웨이브 더커뮤니티 포스터


보수·진보·페미·MZ? '사상검증' 서바이벌 '더 커뮤니티' 론칭
웨이브 더커뮤니티 제공


(서울=뉴스1) 윤효정 기자 = 국내 최초 '이념' 서바이벌이 시작된다.

엔터테인먼트 스트리밍 서비스 웨이브는 10일 이념 서바이벌 예능 프로그램 '사상검증구역:더 커뮤니티'를 공개한다고 밝혔다.

'더 커뮤니티'는 극과 극의 가치관을 가진 출연자들이 권력을 차지하기 위해 벌이는 이념 서바이벌 예능이다. 정치, 젠더, 계급, 개방성 4개 분야에서 서로 다른 이념을 가진 12인이 9일의 합숙 기간 동안 하나의 공동체를 형성하는 일종의 사회적 실험으로 신선함을 더할 예정.

'버튼게임', '피의 게임' 시즌 1~2 등의 기존 웨이브 오리지널 서바이벌과 결 자체가 확연하게 다른 '더 커뮤니티'는 참가자들이 각자의 신념에 기반해 무력이 아닌 언변과 지략을 무기로 삼아 치열하게 경쟁한다. 매일 투표로 결정되는 '더 커뮤니티'의 리더가 되기 위해 연합과 배신을 반복하는 참가자들 사이에서 과연 최종 우승자는 누가될지 관심이 쏠린다.

'더 커뮤니티'는 말없이 오로지 메시지로만 진행되는 이색 토크쇼 '톡이나 할까?'를 연출했던 권성민 PD의 신작이다. 편안한 공간에서 웃음 강박 없이 게스트의 속마음을 살펴 호평 받았던 만큼, '더 커뮤니티'를 통해 서바이벌이라는 장르에서 특유의 시선과 감성을 어떤 형태로 녹일지가 주목된다.

'권력 앞에서도 신념을 지킬 자, 누구인가?'라는 문구가 강조된 티저 포스터에는 정치, 젠더, 계급, 개방성 등 한국에서 첨예한 갈등을 빚어내고 있는 이념을 기준으로 나눠질 참가자들의 성향을 궁금케 한다. 컴퓨터 앞에 앉은 참가자들의 모습은 마치 익명의 가면을 쓰고 온라인 커뮤니티에서 설전을 벌이는 현대인을 투영하는 듯한 모양새다.


함께 공개된 티저 영상에서는 커뮤니티 하우스에 입주한 이들의 면면이 공개됐다. 보수와 진보를 대표하는 정당인들부터, 젠더 갈등으로 맞붙는 참가자, 태어날 때부터 출발선이 다른 금수저와 흙수저, 세대를 분절시킨 꼰대와 MZ까지. 쉽게 공존하기 힘든 이념들이 한 커뮤니티 안에서 서로 뒤엉킨다. '페미니즘', '동성애', '이민자' 등 실제 우리 사회에서 화두가 된 소재들에 대해 각 참가자들이 돈, 권력이라는 유혹 앞에서 자신의 신념대로 행동할 수 있을지 궁금증을 유발한다.

오는 26일 웨이브 공개.
※ 저작권자 ⓒ 뉴스1코리아, 무단전재-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