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동물 학대 논란' 中서 유행하는 황당 수술, 반려동물에게...

입력 2024.01.10 10:25수정 2024.01.10 16:03
'동물 학대 논란' 中서 유행하는 황당 수술, 반려동물에게...
사우스차이나모닝포스트(SCMP) 캡쳐.

[파이낸셜뉴스] 중국에서 반려동물의 귀를 디즈니의 대표 캐릭터인 '미키마우스'의 귀처럼 만드는 수술이 인기를 끌고 있어 동물권 침해 논란이 일고 있다.

지난 8일(현지시간) 영국 매체 더 선은 중국에서 일명 '미키마우스 귀 만들기 수술'이 유행하면서 일부 사람들이 개와 고양이에게 고통스러운 수술을 가하고 있다고 보도했다.

특히 중국 내 주요 병원의 수의사와 동물 전문가들은 해당 시술을 중단할 것을 요구하고 있다고 더선은 전했다.

보도에 따르면 중국의 한 반려동물 진료소는 33위안(약 5만5000원)에 해당 서비스를 제공하고 있다. 또 다른 진료소는 "미키마우스 귀를 판매합니다"라는 홍보 문구의 광고를 내걸기도 했다.

'동물 학대 논란' 中서 유행하는 황당 수술, 반려동물에게...
중국의 한 반려동물 관련 업체가 '미키마우스 귀 수술'을 홍보하는 전단. /사진=웨이보 캡처

이와 관련해 수의사들에 따르면 이 수술은 마취 후 반려동물의 귀를 변형시킨 뒤, 귀가 똑바로 서도록 모양을 잡는다고 한다.
해당 과정을 통해 반려동물의 귀가 영구적으로 동그랗게 모양을 잡는데, 최대 2개월이 소요되기도 하는 것으로 알려졌다.

다만 일각에서는 이런 수술 과정이 반려동물에게 극도로 고통스러울 수 있으며, 트라우마를 초래할 수 있다고 지적한다.

리우 베이징 리빙케어 국제반려동물의료센터원장은 외신 매체와의 인터뷰에서 "수의사로서 동물 복지의 원칙을 고수하며 이런 수술을 옹호하지 않는다"며 "수술은 반려동물에게 신체적·정신적 고통을 미친다"고 덧붙였다.

hsg@fnnews.com 한승곤 기자
※ 저작권자 ⓒ 파이낸셜뉴스, 무단전재-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