점선으로 그린 '겁탈' 장면...아시안컵 SNS에 '위안부 조롱' 댓글

입력 2024.01.10 13:45수정 2024.01.10 16:11
AFC 공식 온라인 계정에 다수의 비하 글
서경덕 "댓글 조직적.. 반드시 조치해야"
점선으로 그린 '겁탈' 장면...아시안컵 SNS에 '위안부 조롱' 댓글
AFC 인스타그램 게시물에 달린 일본군 위안부 피해자 비하 댓글 일부. (몸통 부분은 검정색 사각으로 모자이크 처리) / 서경덕 성신여대 교수 SNS 캡처

[파이낸셜뉴스] 2023 아시아축구연맹(AFC) 카타르 아시안컵 개막을 이틀 앞두고 AFC의 공식 온라인 계정에 일본군 피해자를 조롱하는 글이 다수 올라온 것으로 파악됐다.

서경덕 성신여대 교수는 10일 사회관계망서비스(SNS)를 통해 "AFC 아시안컵 인스타그램에 한국 역사를 조롱하는 댓글이 달렸다"라며 "특히 일본군 위안부 피해자 할머니들을 비하하는 댓글이 조직적으로 달려 반드시 조치가 필요하다"라고 목소리를 높였다.

그러면서 "'2차 세계대전 당시 일본이 한국 여성을 임신시켜 자신들의 역사와 정체성을 부끄러워한다', '한국인은 일본인을 자랑스러워한다' 등 어처구니없는 댓글이 대부분"이라고 지적했다.

그는 "무엇보다 점을 활용해 일본 군인이 위안부 할머니를 겁탈하는 장면을 그림으로 표현해 댓글 창에 지속해 올리는 것도 문제"라고 비판했다.

서 교수가 공개한 '위안부 겁탈' 그림을 보면 점선으로 한 사람이 다른 누군가를 겁탈하는 듯한 그림이 그려져 있고, 그 옆에는 영어로 '일본 군인', '한국 위안부'라고 적혀 있다.

서 교수에 따르면 이밖에도 축구 국가대표 손흥민 선수의 초상권을 무단으로 사용해 계정 프로필 사진으로 사용하는 경우도 다수 발견됐다.

점선으로 그린 '겁탈' 장면...아시안컵 SNS에 '위안부 조롱' 댓글
서경덕 성신여대 교수 SNS 캡처
서 교수는 AFC 측에 보낸 항의 메일에서 "일본군 위안부 피해자 할머니들을 조롱하는 많은 댓글을 최대한 빨리 삭제하고, 몰상식한 축구 팬들의 계정을 반드시 차단하라"라고 촉구했다.

또 일본군 위안부 관련 영상을 첨부하면서 "AFC도 아시아의 역사를 직시하고, 여성 인권의 중요성을 다시금 상기하길 바란다"라고 강조했다.

yuhyun12@fnnews.com 조유현 기자
※ 저작권자 ⓒ 파이낸셜뉴스, 무단전재-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