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화장실 들어갔는데 휴지가 없다?"...전철역 '공용휴지' 놓고 갑론을박

입력 2024.01.09 13:37수정 2024.01.09 17:17
수도권 일부 전철역 화장실 칸 휴지 없애
"예산 때문이냐?" "아끼면 좋지" 찬반여론
"화장실 들어갔는데 휴지가 없다?"...전철역 '공용휴지' 놓고 갑론을박
사진=연합뉴스

[파이낸셜뉴스] 수도권 내 일부 전철역 공중화장실에서 각 칸마다 비치됐던 휴지를 빼고, 화장실 입구쪽 '공용휴지'를 비치한 사례가 잇따라 확인되면서 지하철 이용자들 사이에서 갑론을박이 벌어지고 있다.

이용자들은 각 칸마다 휴지를 비치할 경우 예기치 못한 예산이 사용될 수 있다며 해당 방안을 옹호하는 반면, 일부 이용자들은 돈 내고 이용하는 것인데 아쉽다는 반응을 내보였다.

이러한 논란은 최근 한 온라인 커뮤니티에 "코레일, 예산 부족으로 화장실 휴지 보급 중단"이라는 게시물이 올라오면서 불거졌다.

게시물의 주요 내용은 화장실 휴지가 칸마다 각각 비치되어 있지 않고, 공용으로 제공되고 있다는 것이다.

공용으로 제공되는 휴지는 역마다 위치가 상이하지만, 대체로 세면대 인근에 비치된 것으로 전해진다.

이에 대해 누리꾼들은 "저러면 오히려 버려지는 휴지가 더 많아지지 않나", "공용휴지로 쓰게 되면 불필요하게도 많이 사용되더라", "칸에 휴지 없으면 당황스러운 상황 발생할 수밖에 없다" 등 반응을 보였다.

이중 한 누리꾼은 "초·중·고등학교 화장실도 대부분 공용휴지만 있다. 학생들이 휴지로 장난치는 사례가 많아 공용휴지보다는 칸 화장지가 더 필요할 것 같다"라고 주장하기도 했다.

반면 일부 누리꾼들은 "휴지 사용률이 증가하니까 줄이기 시작한 것 아니냐", "눈치 보일 수 있어서 좋은 것 같다", "변기칸에만 없을 뿐 사용하는 데는 문제없지 않냐" 등 찬성하는 반응을 보였다.


이러한 방안에 대해 갑론을박이 벌어지자 수도권 내 전철을 관리하고 있는 한국철도공사(코레일) 측은 일부 전철역 화장실에서 휴지를 공용으로 놔둔 것은 맞지만, 정부 예산 삭감 때문은 아니라고 밝혔다.

일부 역사에서 지난해 연말 역별 예산과 이용객 수 등을 종합했을 때, 휴지를 공용공간으로 빼놓는 것이 좋다고 판단한 것이다.

다만 공용휴지가 비치된 역 화장실은 일부 지하철역으로, 대부분의 지하철역은 변기칸에 화장지가 비치된 것으로 전해진다.

helpfire@fnnews.com 임우섭 기자
※ 저작권자 ⓒ 파이낸셜뉴스, 무단전재-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