스티븐 연 韓계 최초 남주상 등 '성난 사람들' 3관왕 등극(종합)

입력 2024.01.08 13:51수정 2024.01.08 13:51
(서울=뉴스1) 정유진 기자 = 한국계 배우와 감독이 의기투합한 넷플릭스 오리지널 시리즈 '성난 사람들'(BEEF)이 미국 골든 글로브 시상식에서 총 3관왕에 오르는 기쁨을 누렸다.

한국계 미국인 이성진 감독이 연출한 '성난 사람들'은 8일(한국시간, 현지시간 7일) 미국 캘리포니아주 로스엔젤레스 베벌리 힐튼 호텔에서 열린 제81회 골든 글로브 시상식에서 TV 미니시리즈, 영화 부문(Limited Series, Anthology Series, or a Motion Picture Made for Television) 작품상을 받았다.

'성난 사람들'의 출연 배우들인 한국계 미국인 스티븐 연은 남우주연상을, 베트남 혈통의 앨리 웡은 여우주연상을 각각 수상했다. 특히 스티븐 연은 이번 작품으로 개인으로서는 물론, 한국계 미국인 최초로 골든 글로브 남우주연상을 거머 쥐어 더욱 주목 받았다.

'성난 사람들'은 일이 잘 풀리지 않는 재미동포 도급업자 대니 조(스티븐 연 분)와 삶이 만족스럽지 않은 베트남계 미국인 사업가 에이비 라우(앨리 웡 분), 두 사람 사이에서 벌어진 난폭 운전 사건을 그린 블랙 코미디다. 내면의 어두운 분노를 자극하는 갈등이 촉발되며 이야기가 전개된다. 총 10부작으로 지난해 4월 넷플릭스를 통해 공개됐다.

'성난 사람들'은 이민 2세대의 삶을 풍자로 담아내면서도, 아시아인들을 섬세하게 표현한 연출 등이 공감대를 형성하며 큰 호평을 받았다. 한국계 감독과 배우들이 대거 출연해 국내에서도 화제를 모았다. 이성진 감독이 연출하고, 스티븐 연이 주연을 맡은 것은 물론 죠셉 리, 데이비드 최, 애쉴리 박, 저스틴 민 등 한국계 배우들이 대거 함께 했다.

이날 크리스토퍼 놀란 감독의 영화 '오펜하이머'는 영화 드라마 부문 작품상과 감독상, 남우주연상, 남우조연상, 음악상까지 5관광을 차지했다. 이 영화의 주역인 킬리언 머피는 남우주연상, 로버트 다우니 주니어는 남우조연상을 각각 수상했다. 크리스토퍼 놀란 감독은 감독상, 음악을 담당한 스웨덴 뮤지션 루드비히 고란손은 음악상을 각각 품에 안았다.

'오펜하이머'는 세상을 구하기 위해 세상을 파괴할 지도 모르는 선택을 해야 하는 천재 과학자의 핵개발 프로젝트를 그린 영화. 국내에서는 지난해 8월 개봉했다.

'가여운 것들'의 엠마 스톤은 이번 시상식에서 영화 부문 드라마 여우주연상을 받았다. 영화 '바튼 아카데미'의 폴 지아마티와 '플라워 킬링 문'의 릴리 글래드스톤은 영화 뮤지컬코미디 부문 남녀주연상을 각각 수상했다.

최다관객상(Cinematic and Box Office Achievement in Motion Pictures)은 '바비'에 돌아갔다.
'바비'의 주연 배우이자 제작자이기도 한 마고 로비가 무대에 서 벅찬 수상 소감을 전했다.

수상이 기대됐던 한국계 캐나다인 영화 감독 셀린 송의 '패스트 라이브즈'(Past Lives)는 무관에 그쳤다. '패스트 라이브즈'는 이번 시상식에서 영화 드라마 작품상, 감독상, 각본상, 비영어권 작품상, 영화 드라마 여우주연상(그레타 리)까지 5개 부문에 후보에 오른 바 있다.

다음은 제81회 골든글로브 시상식 주요 수상작(자)

△영화 드라마 작품상_'오펜하이머'
△영화 뮤지컬코미디 작품상_'가여운 것들'
△영화 감독상_크리스토퍼 놀란(오펜하이머)
△영화 각본상_저스틴 트리엣, 아더 하라리(추락의 해부)
△영화 드라마 여우주연상_엠마 스톤(가여운 것들)
△영화 드라마 남우주연상_킬리언 머피(오펜하이머)
△영화 뮤지컬코미디 남우주연상_폴 지아마티(바튼 아카데미)
△영화 뮤지컬코미디 여우주연상_릴리 글래드스톤(플라워 킬링 문)
△영화 남우조연상_로버트 다우니 주니어(오펜하이머)
△영화 여우조연상_디바인 조이 랜돌프(바튼 아카데미)
△영화 음악상_루드비히 고란손(오펜하이머)
△영화 주제가상_'왓 워즈 아이 메이드 포'(바비)
△영화 비영어권 작품상_'추락의 해부'
△장편애니메이션상_'그대들은 어떻게 살 것인가'
△최다관객상(Cinematic and Box Office Achievement in Motion Pictures)_'바비'

△TV 드라마 작품상_'석세션'
△TV 뮤지컬코미디 작품상_'더 베어'
△TV 미니시리즈 작품상_'성난 사람들'
△TV 드라마 여우주연상_사라 스누크(셕세션)
△TV 드라마 남우주연상_키에란 컬킨(석세션)
△TV 뮤지컬코미디 여우주연상_아요 에데비리(더 베어)
△TV 뮤지컬코미디 남우주연상_제레미 앨런 화이트(더 베어)
△TV 미니시리즈, 영화 남우주연상_스티븐 연(성난 사람들)
△TV 미니시리즈, 영화 여우주연상_앨리 웡(성난 사람들)
△TV 남우조연상_매튜 맥퍼딘(석세션)
△TV 여우조연상_엘리자베스 데비키(더 크라운)
△스탠딩 코미디 퍼포먼스_리키 저바이스
※ 저작권자 ⓒ 뉴스1코리아, 무단전재-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