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승연 父, 전 부인 재회 후 눈물 흘린 이유 "53년 만에..."

입력 2024.01.04 08:35수정 2024.01.04 14:15
이승연 父, 전 부인 재회 후 눈물 흘린 이유 "53년 만에..."
TV조선 '아빠하고 나하고' 방송 화면 캡처


(서울=뉴스1) 김민지 기자 = 이승연의 부친과 친모가 53년 만에 재회, 과거를 회상했다.

3일 오후 방송된 TV조선(TV CHOSUN) '아빠하고 나하고'에서는 '19년 차 톱 모델'이자 '4년 차 양파 농사꾼' 박세라와 '딸바보' 아빠의 첫 병원 동행기가 그려졌다. 그리고 12월 넷째 주 예능 출연자 화제성 2위의 주인공 이승연과 친부모님의 '53년 만의 삼자대면'이 공개되며 시청자들에게 진한 울림을 선사했다. 이날 시청률은 5.2%(닐슨 코리아, 전국 기준)를 기록하며 또다시 자체 최고를 경신했다.

먼저 박세라는 젊은 시절 경운기 사고로 앓게 된 부친의 허리 협착증 진료를 위해 읍내에 있는 병원에 함께 방문했다. 박세라는 "사고 당시 집이 경제적으로 여의치 못했고, 농사철에는 농사에 집중하느라 치료 시기를 놓쳤다"라며 속상한 마음을 드러냈다. 담당 의사는 "요추 골절로 만성 통증을 동반한 채 허리가 계속 굽게 된다. 허리뿐 아니라 무릎도 안 좋은 상태다"라며 생각보다 좋지 않은 아버지의 건강 상태를 진단했다.

또 "수영이 허리에 좋으니 다시 시작하셔라"라는 담당 의사의 소견이 이어졌지만, 아버지는 "(수영장에) 전부 다 젊은 사람들 뿐이다, 체질에 안 맞다"라며 고집불통 면모를 드러내 박세라의 걱정 어린 폭풍 잔소리를 불러일으켰다. 영상을 지켜보던 소이현은 "나도 아빠한테 잔소리를 무지 한다"라며 "어느 날 아빠한테 말을 걸었는데 내 입을 가만히 보고 계시더라, 복싱을 오래 하셔서 귀를 다치셨는데, 나이를 드시니까 청력이 더 안 좋아지셨다. 억지로 보청기 가게에 모시고 갔는데 너무 싫어하시더라"라고 일화를 전했다.

병원에서 나온 뒤, 수영장 등록을 권유하는 박세라와 묵묵부답으로 거부하는 아빠 사이에 일촉즉발 부녀 싸움이 벌어졌다. 박세라의 아빠는 이후 인터뷰를 통해 "다들 수영장이 좋다고 하는데 나는 어째 안 좋다, 솔직히 안 다녔으면 좋겠다"라며 씁쓸한 표정을 지었다. 이에 대해 박세라의 엄마는 "세라 아빠가 수영장을 싫어하는 이유가 있다. 당신의 굽은 허리를 남한테 보여주기 싫어서 고집을 피우는 것"이라고 말해 모두를 놀라게 했다. 영상을 통해 몰랐던 부친의 속마음을 처음으로 접하게 된 박세라는 "사실 이 방송을 하면서 제가 부끄러운 딸이라는 걸 느꼈다, 부모님께 잘한다고 생각했는데, 내 방식대로 해놓고 '이 정도 딸이면 됐지'라고 단정지었던 게 너무 부끄럽다"라며 눈물을 흘렸다.

그리고 아빠를 위해 정성껏 준비한 저녁식사 자리에서 박세라는 "나는 이제 철이 들어서 아빠랑 이것저것 하고 싶은 게 많은데, 건강을 안 챙기면 그런 걸 많이 못하지 않냐"라며 그토록 화를 냈던 것에 대한 후회스러운 마음과 아빠를 향한 진심을 고백해 전국 자식들의 공감을 자아냈다. 이에 백일섭은 "아빠한테 너무 화내지 마"라고 조언하며 입장을 대변했다.

그런가 하면, 이번 방송에서는 드디어 이승연의 친부모님이 53년 만에 재회하며 많은 시청자들의 눈물샘을 자극했다. 만남에 앞서 이승연은 "큰 일이긴 하지만 한 번은 꼭 있었으면 좋겠다 했던 일이기 때문에 담담하게 받아들이려고 애를 썼다"라며 마음가짐을 전하기도 했다. 착잡함과 긴장감에 휩싸인 사이 친엄마가 모습을 드러내자, 이승연의 아빠는 "처음 본 사람 같았다, (승연이의) 친엄마라고 보기가 힘들 정도로 생소했다"라며 53년 만에 전처를 만난 소감을 밝혔다. 그리고 80대가 되어 마주한 두 사람의 어색한 첫인사가 이어졌다. 이승연의 아빠는 "꿈인지 생시인지 모르겠다"라고 말했고, 친엄마는 "자식 덕에 이렇게 만나게 된다"라며 첫마디를 건넸다.

이승연의 아빠는 딸의 승무원 입사부터 미스코리아 선발대회 출전, 방송 활동까지 친엄마가 떠난 뒤 일어난 일들을 자랑하기 시작했다. 점점 표정이 어두워진 친엄마는 "승연이에 대해서 얘기하면 나는 할 말이 없다. 우리 둘 다 애한테 잘한 것 없으니 그런 얘기는 하지 말라"라며 일침을 가했다. 그러면서 "지금 아내에게 잘해라"라며 간이 좋지 않은 이승연의 '길러준 엄마'를 위해 챙겨온 약을 선물했다. 친엄마는 "오늘은 그분한테 잘해주라는 얘기밖에는 할 말이 없다, 그분이 잘 키워줬고 애한테 잘해줬다고 하니 고맙다"라며 '길러준 엄마'에 대한 고마움을 표현했다.

친엄마의 마음과는 달리 이승연의 아빠는 두 사람의 결혼을 성사시켜준 삼촌, 부산 신혼여행 등 과거 이야기를 계속 꺼냈다. 급기야 친엄마가 3살이었던 이승연을 두고 일본으로 떠났던 일을 이야기하자, 친엄마는 "애 두 번째 생일 다하고 외식하러 갈 때, 그때 종철 씨 뭐했어? 여자랑 같이 있었잖아, 내가 승연이를 안고 있었다"라고 답해 충격을 안겼다. 이어 "옷장을 발로 차서 유리가 깨지는 바람에 발 다쳤던 것도 기억이 난다"라며 50여 년 전 부부 싸움 이야기로 모두를 깜짝 놀라게 했다. 이승연의 친엄마는 "집을 나온 동기는 내가 가장 아닌 가장이 됐기 때문"이라며 "이게 불행의 시작이었다"라고 과거를 꼬집었고, 아빠는 굳게 입을 다문 채 생각에 잠겼다.

그리고 이승연의 친엄마가 "지금 아내에게 잘해주셔야 한다, 지금 아내가 무슨 죄가 있느냐, 죄는 이종철 씨가 많지"라고 말하자, 아빠는 "내가 그랬나, 그럼 제가 죄가 많은 걸로 인정하겠다"라며 이전과는 확 달라진 모습을 보였다. 그렇게 짧은 만남과 헤어짐 후 감정이 북받쳐 오른 이승연의 아빠는 "사는 동안 고생을 얼마나 많이 했겠느냐"라며 미안함의 눈물을 쏟아 보는 이들을 안타깝게 만들었다.
86세 아빠의 눈물에 이승연은 "짠했다, 아빠도 아빠가 처음이었을 거고, 남편도 처음이었을 거고… 너무 서툴러서 자기가 뭘 서툴렀는지도 몰랐던 것 같다, 아빠가 아니라 사람 대 사람으로서 되게 짠했다"라고 먹먹한 심경을 고백했다. 마지막으로 이승연은 "'길러준 엄마' 마음을 풀어드리고 말을 들어주셔라, 그게 '길러준 엄마'한테는 약이다"라며 '길러준 엄마'를 위한 당부를 잊지 않았다.

한편 '아빠하고 나하고'는 매주 수요일 오후 10시에 방송된다.
※ 저작권자 ⓒ 뉴스1코리아, 무단전재-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