중고차 딜러로 변신한 공채 개그맨, 2000억대 사기 연루

입력 2024.01.02 15:15수정 2024.01.02 18:55
중고차 딜러로 변신한 공채 개그맨, 2000억대 사기 연루
개그맨 이동윤. 뉴스1

[파이낸셜뉴스] 유명 배우와 개그맨을 앞세워 성장한 차량 리스업체가 사기 혐의로 경찰 조사를 받는 가운데, 사건과 연관된 딜러가 개그맨 이동윤씨로 밝혀졌다.

2일 서초경찰서와 업계에 따르면 중고차 판매업체 A사의 대표 유모씨와 회사 관계자들은 지난달 29일 사기 혐의로 고소를 당했다.

피해자들에 따르면 이 회사는 매월 일정액을 내면 차량을 빌려 탈 수 있는 오토리스 사업을 병행하면서 개그맨 출신 이동윤씨를
직원으로 고용해 홍보에 나섰고, 2015년 2억원 정도였던 회사 매출은 2019년 208억원으로 급성장했다.

경찰조사 결과 A사는 보증금을 돌려준다고 약속했지만, 실제론 다음 투자자의 돈으로 보증금을 돌려막는 '폰지 사기' 방식으로 운영해 온 것으로 드러났으며, 피해액만 2000억원에 달하는 것으로 알려졌다.

A사는 타사 대비 높은 중고차 판매 수수료를 딜러에게 지급하고, 낮은 리스비를 내세워 고객을 끌어모은 것으로 알려졌다. 차량 대금의 30~40%를 보증금으로 내면 월 납부액의 절반가량을 지원해준다고 홍보했고, 해당 보증금의 70~80%는 계약 만료 시 반환하겠다는 조건도 내세웠다. 높은 수수료와 고객 지원금을 지급하기 위해 사실상 기존 고객의 보증금을 쓸 수밖에 없는 구조였다는 지적이다.

현재 피해자들이 집단 소송을 준비 중인 가운데, 이동윤씨 역시 논란을 피해 가지 못했다. 그가 A사의 광고 모델로만 활동한 것이 아니라 중고차 딜러로 활동했기 때문이다.

이씨는 지난달 28일 그의 유튜브 채널 '차나두'를 통해 "저를 믿고 계약해 주신 모든 분께 죄송하다"라며 “방송일만 계속하다 보니 회사 시스템이나 차량에 대해 잘 몰랐다”고 말했다.

이어 “회사에 들어와서 '그냥 이런 게 있나 보다'라고 생각했고, 지금까지 사기 피해 사례가 없었으니까 '잘 운영되고 있구나'라고 생각했다"고 해명했다.

A사 대표 B씨는 회사 홈페이지에 올린 공지문에서 “한 유튜버가 쏘아 올린 거짓투성이 고발 영상으로 회사가 심각한 타격을 받고 있다”며 “고객의 요청 사항이나 피해에 대해 자구책을 마련해 시간이 걸릴지라도 피해를 보상하기 위해 노력하겠다”고 밝혔다.


한편, 이동윤은 2005년KBS공채 개그맨 20기로 연예계에 데뷔했고,KBS2TV '개그콘서트'에 출연하는 등 활동을 이어왔다. 하지만 최근엔 중고차 딜러로 제2의 인생을 살고 있다고 밝혀 왔다. 몇몇 인터뷰에서는 "3년 동안 200대 이상을 팔아서 100억 정도의 판매고를 올렸다"고 밝힌 바 있다.

moon@fnnews.com 문영진 기자
※ 저작권자 ⓒ 파이낸셜뉴스, 무단전재-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