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효리의 레카·더 매직·피지컬2…2024년 주요 예능 라인업은

입력 2024.01.01 08:00수정 2024.01.01 08:00
이효리의 레카·더 매직·피지컬2…2024년 주요 예능 라인업은 [신년특집-방송]
KBS 이효리의 레드카펫 포스터


이효리의 레카·더 매직·피지컬2…2024년 주요 예능 라인업은 [신년특집-방송]
tvN 나나투어 포스터


이효리의 레카·더 매직·피지컬2…2024년 주요 예능 라인업은 [신년특집-방송]
넷플릭스 데블스 플랜2 제공


(서울=뉴스1) 윤효정 기자 = 2024년 각 방송사와 OTT 엔터테인먼트 스트리밍 서비스(OTT 플랫폼)는 신선함을 더한 신설 및 인기 시리즈의 새 시즌 등 다양한 예능 콘텐츠를 준비 중이다. 리얼 버라이어티부터 두뇌 서바이벌, 음악방송까지 시청자들의 '취향'을 저격할 새 콘텐츠들을 정리해봤다.

◇ SBS의 '마술 오디션' KBS '이효리의 레드카펫'

SBS는 '미운 우리 새끼' '런닝맨' '돌싱포맨' 등 기존 인기 예능 프로그램은 물론 신규 프로그램 '더 매직'(The Magic/가제)을 올해 상반기 중에 선보일 예정이다. '더 매직'은 국내 마술사들은 물론, 전 세계에서 활동하는 마술사들이 참가해 자신의 한계를 뛰어넘는 마술로 선의의 경쟁을 펼치며 최고의 마술사를 가려내는 서바이벌 프로그램이다. 마술과 오디션이라는 신선한 키워드의 '더 매직'은 차별화된 재미를 선사할 것으로 기대를 모은다.

SBS는 "지난 2023년 게임 버라이어티 '먹.찌.빠', 솔루션 예능 '동네멋집', 공익 예능 '녹색아버지회' 등 다채로운 프로그램을 론칭한 만큼 2024년에도 마술 오디션을 포함해 다양한 장르의 예능 프로그램을 선보일 예정"이라고 밝혔다.

KBS는 2TV에서 이효리가 호스트를 맡은 '더 시즌즈'의 새 시즌 '레드카펫'으로 새해를 연다. 총 네 시즌을 선보이는 '더 시즌즈'는 앞서 박재범, 최정훈, 악뮤가 진행했고 이효리는 '레드카펫'이라는 타이틀로 시청자와 만난다. 이효리는 그간 리얼 버라이어티, 음악방송, 토크쇼 등 여러 예능 프로그램에서 진솔하고 유쾌한 입담으로 많은 사랑을 받았다. 또한 아이돌부터 솔로가수까지 수많은 무대를 경험한 톱스타인만큼 '이효리의 레드카펫'도 5일 첫 방송 전부터 많은 화제를 모으고 있다.

한편 올해 KBS 예능은 많은 변화가 에상된다. '홍김동전'과 '옥탑방의 문제아들'이 1월 종영이 예정되어 있기 때문에 빈자리를 채울 프로그램에 대한 관심이 높다. KBS는 향후 새롭게 론칭할 예능 프로그램에 대해 "현재 확정된 것은 없다"라고 말했다.

◇ tvN 유재석, 나영석의 新 예능

tvN은 2023년 시작해 꾸준한 인기를 바탕으로 순항 중인 '어쩌다 사장3' '장사천재 백사장2'을 유지하는 가운데 '나나투어 with 세븐틴'과 '아파트404'를 선보인다.

'나나투어'(연출 나영석 등)는 가이드로 재취업한 여행 예능 20년 차 베테랑 'NA이드' 나영석 PD와 이탈리아의 여름으로 떠난 데뷔 9년 차 세븐틴의 '찐한' 우정 여행기를 담은 프로그램이다. 앞서 '출장 십오야 세븐틴 편'을 통해 나 PD를 만난 세븐틴의 시끌벅적하고 유쾌한 매력이 드러났던 바, 본격적으로 펼쳐질 이들의 여행은 어떤 모습일지 관심이 모아진다.

또 유재석이 출연하는 새 예능 프로그램 '아파트404'(연출 정철민 등)도 상반기에 공개된다. '아파트404'는 유재석 차태현 오나라 양세찬 제니 이정하 총 6명의 입주민이 우리에게 친숙한 공간이자 생활 터전인 아파트를 배경으로 기상천외한 일들의 실체를 추적하는 시공간 초월 실화추리극이다.

추리 예능 프로그램의 매력을 알려줄 '아파트404'는 스타 출연진으로도 관심을 모은다. 유재석이 중심을 잡는 가운데 절친인 차태현 오나라 양세찬 그리고 드라마 '무빙'으로 대세가 된 이정하, 글로벌 스타 제니가 호흡을 맞춘다.

tvN 측은 "2024년에도 tvN은 꾸준한 인기를 모으고 있는 히트 IP들과 국내 예능 최초로 실화를 기반으로 한 버라이어티 등을 선보이며 더욱 새롭고 다양한 즐거움을 선사할 예정이다"라며 "국내 뿐만 아니라 전 세계에 K-예능의 재미를 알릴 수 있는 콘텐츠를 선보일 수 있도록 최선을 다하겠다"라고 했다.

◇ 넷플릭스, 티빙 '시즌2' 출격 준비

'피지컬' 예능 장르를 개척하며 인기를 끈 넷플릭스 예능 콘텐츠 '피지컬: 100'이 시즌2로 돌아온다. '피지컬: 100'은 가장 완벽한 신체 능력을 갖춘 최고의 몸을 찾기 위해 100명이 생존 서바이벌을 벌이는 예능 프로그램으로 한국 예능 콘텐츠로는 최초로 글로벌 톱10 차트에서 1위를 기록한 바 있다. 인기에 힘입어 시즌2 제작을 확정했다.

'데블스 플랜' 시즌2도 나온다. '데블스 플랜'은 '더 지니어스', '대탈출', '여고추리반' 등을 통해 두터운 팬덤을 형성한 정종연 PD가 선보인 두뇌 서바이벌 예능으로 지난해 공개돼 넷플릭스 국내 시리즈 차트에서 1위를 기록했으며 시즌2 제작을 확정했다.

정종연 PD는 '데블스 플랜' 시즌2 와 함께 '미스터리 수사단'도 선보일 계획이다. 이용진 존박 이은지 이혜리 김도훈 카리나가 출연해 기묘한 사건들을 추적하는 '추리 예능'이다.

티빙도 인기 IP의 새 시즌을 준비 중이다. '여고 추리반' 시즌3와 '크라임씬 리턴즈'가 2024년 공개되는 것. 7년만에 '리턴즈'로 돌아오는 '크라임씬'은 장진 박지윤 장동민 키 주현영 안유진이 출연한다. '여고추리반'은 앞서 두 시즌을 이끌었던 정종연 PD가 CJ ENM 에서 퇴사하면서 손을 뗐고 새 제작진이 시즌3를 꾸렸다. 박지윤 장도연 재재 비비 최예나 5인 출연진은 변동없이 '여고추리반'을 함께 한다.


디즈니+(플러스)도 내년 인기 예능 콘텐츠 '더 존' 시즌3를 준비 중인 것으로 알려졌다. 유재석을 중심으로 극한 상황 속에서 '버티는' 콘셉트로 재미를 선사했던 '더 존'은 시즌3 제작 소식과 함께 새 출연진에 대한 '설'도 나오고 있으나, 디즈니+는 라인업은 공식화하지 않았다.

JTBC는 2024년 공개 예정을 확정한 예능 콘텐츠는 없다고 밝혔으며, MBC는 신작 예능 라인업을 공개하지 않았다.
※ 저작권자 ⓒ 뉴스1코리아, 무단전재-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