한국영화감독조합 "故이선균 피의사실 공표 유감…지켜주지 못해 미안"

입력 2023.12.31 06:00수정 2023.12.31 06:00
한국영화감독조합 "故이선균 피의사실 공표 유감…지켜주지 못해 미안"
27일 서울 종로구 서울대학교병원 장례식장에 배우 고(故) 이선균씨의 빈소가 마련되어 있다. 2023.12.27/뉴스1 ⓒ News1 사진공동취재단


(서울=뉴스1) 고승아 기자 = 한국영화감독조합이 세상을 떠난 고(故) 이선균을 추모했다.

한국영화감독조합은 지난 30일 공식 사회관계망서비스(SNS) 계정을 통해 "부박하기 그지없는 세상을 두고 황망히 홀로 떠나간 이선균 배우를 떠올려본다"라며 장문의 글을 올렸다.

조합 측은 "배우의 소임은 한 인간이 자신이 온몸으로 겪고 느낀 것들을 켜켜이 마음 한 곁에 쌓아두었다가 카메라 앞에 그간의 삶을 바쳐 꺼내어 놓는 일이 아닐까 한다, 이것만으로도 그는 이미 자기의 소임을 다했다"라며 "감독에게 배우란 서로 숙명 같은 존재다, 그런데 우리는 지금 사랑하는 사람을 잃었다, 이 애통함을 변변찮은 글로 추모하는 일이 무슨 의미이겠냐만은 그래도 더 늦기 전에 그를 부서지라 껴안고 애썼다는 말을 건네고 싶다"고 추모했다.

이어 "이선균은 정말로 한 계단, 한 계단 단단히 자기의 소임을 다하며 힘차게 정상의 계단을 올랐다, 그가 그간 쌓아 올린 작품들 이력만 보아도 그 어디에도 하루아침에 라는 게 없었다"라며 "그는 데뷔 초반 7년간의 오랜 무명 생활을 떨치고 굵직한 드라마로 세간에 주목을 받았지만 인기에 연연하지 않고 상업영화와 독립영화 가리는 것 없이 자신을 필요로 하는 자리에 가서 날개를 펼쳤다"고 회상했다.

그러면서 "오랜 인연의 부탁에 기꺼이 우정 출연과 무보수 출연을 마다하지 않았고 큰 명성을 기대할 작품에 상대 배역을 빛나게 해주는 것에 절대 인색하거나 과욕을 부리지 않았다"라며 "그래서 상대적으로 과한 연기가 드물었던 배우, 그래서 더 용감했던 배우였다, 늘 그가 출연한 작품에 상대 배우들은 이선균 때문에 더 반짝였다, 그는 무명의 배우들을 부득부득 술자리에 데려와 감독들 앞에 자랑하기 바빴다, 이렇게나 감정이 충만했던 그였으므로 카메라 앞에 작은 몸짓과 한숨 하나로도 적확한 감정을 전달하는 훌륭한 배우가 될 수 있었음을 짐작한다, 우린 그런 그를 잃은 것이다"라고 덧붙였다.

특히 한국영화감독조합 측은 "그의 범죄 혐의가 확정되기도 전에 피의사실이 공표됐고, 구체적인 수사 상황과 확인되지 않은 혐의가 실시간으로 보도됐다"라며 "이에 감독조합은 깊은 유감을 표하며, 이 과정에서 그가 겪었을 심적 부담감과 절망감을 이루 헤아릴 수 없다"고 지적했다.

끝으로 "우리는 그를 끝내 지켜주지 못했다, 삶을 던져 카메라 앞에 물질화되어 작품으로 영원히 남겨지는 배우의 숙명을 지켜주지 못한 것이 미안하고 또 미안할 뿐이다, 비통하다"라며 "이제 와 부끄럽지만 이런 비극이 다시는 일어나지 않도록 우리도 반드시 힘을 보태겠다, 고민하겠다"라며 고인을 애도했다.

한편 이선균은 마약 의혹이 불거진 지 약 두 달 만인 지난 27일 오전 성북구 한 노상 차량에서 의식이 없는 채 발견됐다. 소방 당국은 같은 날 오전 10시30분쯤 이선균이 사망한 것으로 추정했다.


이후 지난 29일 빈소가 마련된 서울대학교병원 장례식장에서는 고인의 발인이 거행됐다. 유족의 뜻에 따라 비공개로 진행된 발인에는 배우 이성민, 류승룡, 조진웅, 설경구, 박성웅, 류수영, 최덕문, 유해진, 공효진, 김동욱, 정영주 등이 참석했다. 유골은 경기 광주 삼성엘리시움에 안치됐다.
※ 저작권자 ⓒ 뉴스1코리아, 무단전재-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