베트남전 참전용사, 원룸서 숨진 채 발견

입력 2023.12.21 09:24수정 2023.12.21 15:27
베트남전 참전용사, 원룸서 숨진 채 발견
사진=연합뉴스

[파이낸셜뉴스] 광주 원룸에 홀로 살던 70대 베트남전 참전 용사가 숨진 채 발견됐다.

20일 광주 서부경찰서와 서구청 등에 따르면 전날 오후 4시50분께 서구의 한 원룸에서 베트남전 참전 용사인 A씨(74)가 숨진 채 발견됐다.

A씨는 월남전 참전용사로 참전용사 수당으로 홀로 생활해온 것으로 전해졌다.

1인 가구의 고독사를 막기 위한 애플리케이션(앱) 상에 A씨의 통화 내용이 기록되지 않자 공무원은 지난 18일 A씨의 자택을 찾았다. 그러나 A씨를 만나지 못해 다음날인 19일 재차 A씨의 집을 방문했다.

당시 A씨 집을 방문한 공무원은 A씨의 자택 안에서 휴대전화 벨소리가 들리자 경찰에 신고했고, 숨져 있던 A씨를 발견한 것으로 알려졌다.

앞서 A씨는 지난 13일에도 연락이 닿지 않자 복지과 직원이 그의 자택을 찾아가 A씨와 대면해 이야기를 나누기도 한 것으로 전해졌다.

자녀와 떨어져 홀로 살아온 A씨는 주거 급여·기초 연금·참전 명예 수당은 받았으나 생계 급여는 소득 인정액 초과로 받지 못한 것으로 알려졌다.

경찰은 시신 부패 정도를 토대로 사흘 전인 지난 16일 A씨가 사망한 것으로 추정했다.


경찰 관계자는 "범죄혐의점은 발견되지 않았으나 부검을 통해 A씨의 정확한 사망 원인과 경위를 밝힐 예정"이라고 전했다.

한편 지난 11일에도 광주 북구의 한 주택에서도 베트남전 참전 용사 B씨(70)가 숨진 채 발견됐다.

발견 당시 B씨의 시신은 부패가 진행됐고, 감식 결과 사망한 지 10여일이 지난 것으로 파악됐다.

newssu@fnnews.com 김수연 기자
※ 저작권자 ⓒ 파이낸셜뉴스, 무단전재-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