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면접관이 문자를..." 취준생 여성이 겪은 일

입력 2023.12.21 05:00수정 2023.12.21 14:02
"면접관이 문자를..." 취준생 여성이 겪은 일
JTBC '사건반장' 갈무리

[파이낸셜뉴스] 면접관이 입사가 불발된 지원자에게 사적으로 문자를 보낸 사실이 드러났다.

19일 JTBC '사건반장'에서는 취업 준비생 A씨가 면접관이자 인사팀장에게 받은 사적 문자 메시지가 공개됐다.

사연에 따르면 A씨는 최근 코스닥에 상장돼 있는 농업기술 관련 기업에 입사지원서를 냈다. 면접을 거쳐 최종 합격했지만 다른 이유로 결국 입사하지 않기로 했다고 한다.

얼마 뒤 A씨는 모르는 번호로 "취업할 곳은 잘 정하셨냐"는 내용의 문자를 받았다. 이에 "문자 메신저가 다 삭제돼 이전 내용 확인이 어렵다. 혹시 어디시냐"고 물었고, 상대는 "전에 클럽에서 만난 오빠"라고 답했다.

이후 A씨는 연락한 사람이 얼마 전 지원했던 회사의 면접관이자 인사팀장 B씨라는 사실을 알고 문제를 제기했다.

이에 B씨는 "정말 죄송하다. 진심으로 사과드린다"고 말했다. A씨는 "재밌으시냐. 제보하겠다. 조롱하는 것도 아니고 저랑 개인적인 친분이 있으신 것도 아닌 인사팀장님이라는 분이 이러는 거 진짜 모든 사람이 알아야 될 듯하다"며 공론화의 뜻을 드러냈다.

"면접관이 문자를..." 취준생 여성이 겪은 일
JTBC '사건반장' 갈무리

B씨의 사적인 문자는 처음이 아니었다. A씨의 입사가 불발되자 "OOO 또 보고 싶었는데.."라며 문자를 보냈다. A씨는 불쾌한 마음에 문자를 삭제한 뒤 답하지 않았다.

거듭 사적인 문자를 받고 불쾌해진 A씨는 "선을 넘었다. 가만히 안 있을 거다"라고 경고했다.

그러자 B씨는 "지나치게 친근하게 다가간 거 같다. 이런 친근함의 온도로 항시 다른 분들한테도 자주 사용하는 편이다. 기분 안 좋으셨다면 진심으로 사과드리고 용서를 구해본다"고 했다.

또 ""개인적인 농담이었다.
사적으로 걱정되고 궁금한 마음에 문자를 했던 거고 내 번호를 모르는 거 같길래 농담을 한 거였다"고 해명했다.

사연을 접한 백성문 변호사는 "본인에게나 농담이고 상대방에게 엄청난 불쾌감을 주는 거고 갑질이다"라고 비판했다.

한편 회사 측은 인사위원회를 열고 인사팀장을 징계하겠다는 입장이다.

hsg@fnnews.com 한승곤 기자
※ 저작권자 ⓒ 파이낸셜뉴스, 무단전재-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