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밥 사는데 한달에 3000만원 쓴다".. 사생활 공개한 ‘재벌 3세’

입력 2023.12.17 10:50수정 2023.12.17 11:00
"밥 사는데 한달에 3000만원 쓴다".. 사생활 공개한 ‘재벌 3세’
유튜브 채널 휴먼스토리 캡처

[파이낸셜뉴스] SK그룹 3세 이승환(35) 돌고도네이션 대표가 유튜브를 통해 자택을 공개했다.

이 대표는 지난 15일 공개된 웹 예능 ‘휴먼스토리’에 출연했다. 이 대표는 최종건 SK그룹 창업주의 외손자이자, 이후락 전 중앙정보부장(현 국가정보원)의 3남 이동욱씨의 아들이다.

이 대표는 이날 120평에 달하는 서울 서초구 방배동에 있는 자택을 공개했다.

이 대표는 “저는 35살 이승환이라고 한다. 기부 플랫폼 ‘돌고’ 대표를 하고 있고, 부업으로 재벌 2세의 아들을 하고 있다. 어머니께서 최종건 창업주의 딸이다. 최태원 SK 회장님과는 조카 관계”라고 말했다. 이 대표와 최 회장은 5촌 관계다.

이 대표는 방송에 출연한 계기에 대해서는 “정말 쉽지 않은 결정이었다. 사실 제가 (저를) 외부에 노출할 이유가 딱히 없다. 다만 제가 자선사업을 하고 있고, 기부 문화를 바꾸려고 노력하고 있는데 저 혼자 바꿀 수 있는 건 아니고, 소통하는 게 좋겠다는 생각에 출연하게 됐다”고 설명했다.

이 대표는 자신의 정체성을 찾아 가업을 물려받지 않고 홀로서기에 나섰다. SK그룹에서 6년여간 근무하다 사업을 시작했으며 여러 차례 실패를 거쳐 지금의 ‘돌고도네이션’을 만들었다. ‘돌고’는 기부 앱이다. 기부자의 기부금 전액이 수혜자에게 돌아간다. 또 기부금 사용 내역이 모두 공개돼 내가 낸 기부금이 어디에 쓰이는지 알 수 있다.

그는 “카드 수수료와 운영비를 일절 받지 않아 오랫동안 적자를 봐왔다. 어머니께서 금전적으로 도움을 많이 주셨다. 그래도 그 이상을 바라지는 않는다. 이건 가족 회사가 아니니까”라고 덧붙였다.

재벌 3세로 사는 데 어려운 점도 있다고 했다. 그는 “이래야 한다, 저래야 한다.
주변에서 기대심이 많은 것 같다”며 “그게 좀 부담스러웠다”고 했다.

이어 “친구 사귀는 것도 굉장히 어려웠다”라며 “밥 사라, 술 사라. 한 번이 쉽지 계속해야 하는 압박이 있다. 밥 사는데 한달에 3000만원, 1년이면 3억이 넘어간다”고 했다.

moon@fnnews.com 문영진 기자
※ 저작권자 ⓒ 파이낸셜뉴스, 무단전재-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