겉보기엔 완벽한 '짝퉁 에어팟', 내부 찍어봤더니... 소름

입력 2023.12.13 05:00수정 2023.12.13 10:46
겉보기엔 완벽한 '짝퉁 에어팟', 내부 찍어봤더니... 소름
정품 에어팟 프로(왼쪽)와 짝퉁 에어팟 프로 비교 사진. 출처=애플인사이드


[파이낸셜뉴스] 애플 무선이어폰 에어팟의 겉모습을 똑같이 만든 ‘짝퉁’이 여전히 기승을 부리고 있다. 대부분 중국산인 짝퉁 제품은 겉모습만 보면 정품과 구분이 안될 정도로 똑같이 생겼다.

30만원이 넘는 ‘에어팟 프로’의 경우, ‘해외 직구’ ‘병행 수입’ 제품이라고 소개하며 10만원~20만원대에 판매한다. 심지어 5만원대 제품도 있다.

12일 IT업계에 따르면 산업용 CT 스캐너 전문업체인 루마필드는 최근 정품 에어팟 프로와 짝퉁 에어팟 프로의 내부 구조를 비교한 사진을 공개했다.

겉보기엔 완벽한 '짝퉁 에어팟', 내부 찍어봤더니... 소름
정품 에어팟 프로(왼쪽)과 짝퉁 에어팟 프로(가운데, 오른쪽)의 내부 촬영 이미지. 출처=루마필드[


루마필드의 CT 촬영 사진을 보면 진품과 짝퉁 에어팟 프로의 차이점이 확연히 드러난다. 애플의 에어팟 프로는 단추형 배터리와 회로, 여러 개의 마이크, 스피커 드라이버 등이 빈틈없이 조밀하게 구성돼 있다.

반면, 짝퉁 에어팟 프로는 부품이 단출하고 각종 전선이 이리저리 뒤엉켜 있는 등 결합 구조도 엉상하다. 부품 없이 빈 공간이 훤히 드러나 있다는 점도 큰 차이다.

존 브루너 루마필드 마케팅 책임자는 공식 엑스(X) 계정에 “우리는 CT 스캐너로 진짜 에어팟과 가짜 에어팟을 비교해 봤다”라며 “에어팟 프로는 모든 부품이 효율적으로, 그리고 조밀하게 탑재된 걸 볼 수 있다”라고 설명했다.

이어 “외형은 똑같이 만들수 있지만, 애플 특유의 정밀한 설계와 구조를 타 업체가 모방하기는 쉽지 않다”고 했다.

다만 일반인이 외관만으로 진품과 짝퉁 에어팟을 구별하기는 쉽지 않다. 이 때문에 애플은 온라인으로 진품 여부를 체크하는 ‘체크커버리지’ 서비스를 제공하고 있다. 아이폰, 에어팟 등 애플 제품의 일련번호를 입력하면 제품의 서비스 적용 범위를 알려주는 서비스다.
입력한 일련번호가 인식되지 않으면 가짜일 가능성이 높다.

겉보기엔 완벽한 '짝퉁 에어팟', 내부 찍어봤더니... 소름
중국 직접구매 플랫폼 ‘알리익스프레스’ 에서 짝풍 에어팟 프로가 7만원대에 판매되고 있다.

moon@fnnews.com 문영진 기자
※ 저작권자 ⓒ 파이낸셜뉴스, 무단전재-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