배우 권해효 등 영화인, 통일부 조사 받는다... 무슨 일?

입력 2023.12.12 15:13수정 2023.12.12 16:04
배우 권해효 등 영화인, 통일부 조사 받는다... 무슨 일?
배우 권해효(왼쪽), 통일부가 지난 달 중순 시민단체 '몽당연필'에 보낸 공문엔 '조총련 관계자와 접촉한 것으로 파악하고 있다'며 만남의 경위를 밝히라고 적혀 있다. 뉴시스

[파이낸셜뉴스] 배우 권해효, 김지운 다큐멘터리 감독 등 영화인들이 재일 조선학교를 다룬 영화를 만들면서 재일본조선인총연합회(이하 조총련) 인사를 무단 접촉했다는 이유로 통일부 조사를 받고 있다.

12일 연합뉴스에 따르면 통일부는 재일동포 차별을 다룬 영화 ‘차별’을 제작한 김지운 감독에게 지난달 조총련이 일본에서 운영하는 조선학교 인사들과 접촉하고도 신고서를 제출하지 않은 경위 설명을 요구하는 공문을 발송했다.

또 영화 ‘나는 조선사람입니다’를 만든 조은성 프로듀서, 배우 권해효가 대표인 ‘조선학교와 함께하는 사람들 몽당연필’에도 같은 내용으로 공문을 발송했다.

남북교류협력에 관한 법률(이하 남북교류협력법)에 따르면 조총련 인사와 접촉하려면 통일부에 대북 접촉계획을 사전 신고해야 한다.

통일부 당국자는 연합뉴스에 “올해 국정감사에서 두 영화 제작진의 사전 접촉신고 미이행에 대한 지적이 제기돼 법령 위반 여부를 파악하고 있다”며 “몽당연필은 웹사이트에 조선학교 방문·교류 사실이 공개돼 있으나 역시 사전 접촉 신고를 하지 않은 것을 인지해 경위를 알아보는 것”이라고 밝혔다.


한편, 경위서 제출 요구를 받은 영화인들은 반발하고 있다.

조은성 프로듀서는 “재일동포 관련 다큐를 10년 이상 여러 편 만들었는데 이런 일은 처음”이라며 “(통일부 조치는) 재일동포 관련 창작 활동을 위축시킬 것이며 박근혜 정부 때 있었던 문화예술계 블랙리스트가 다시 살아나는 게 아닌지 우려된다”고 말했다.

그러나 통일부는 “과거 북한주민 접촉과 관련하여 교류협력법의 적용이 다소 느슨하게 운용된 측면이 있다”고 지적하며 “교류협력에 대한 법적 신뢰를 높여 국민들이 공감하는 지속 가능한 교류협력 여건을 마련해 나가기 위한 것”이라고 밝혔다.

moon@fnnews.com 문영진 기자
※ 저작권자 ⓒ 파이낸셜뉴스, 무단전재-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