박선주, 강압적 父 고백 "통금시간에 화장도 금지…연락 끊고 유학 떠났다"

입력 2023.12.12 12:03수정 2023.12.12 12:03
박선주, 강압적 父 고백 "통금시간에 화장도 금지…연락 끊고 유학 떠났다"
채널A


(서울=뉴스1) 장아름 기자 = '오은영의 금쪽 상담소'에서 싱어송라이터 박선주가 딸 강솔에이미와 함께 출연해 강압적이었던 아버지에 대한 기억을 털어놓는다.

12일 오후 8시10분 방송되는 채널A '오은영의 금쪽 상담소'에서 박선주는 일명 '호랑이 심사위원'이라 불리는 본인의 이미지와 달리 딸의 의견을 100% 수용해 주는 '호구' 엄마라는 사실을 고백한다. 어릴 적 부모님이 하라는 대로만 하며 자랐기에 딸은 그렇게 키우지 않으려고 하다 보니 수용하며 키우게 된 것 같다고 털어놓는 것.

녹화 당시, 박선주는 강하고 독립적인 이미지와 달리 어린 시절 하나부터 열까지 모든 걸 어머니가 챙겨줬으며, 그로 인해 부모에게 크게 의존하며 자라왔다고 밝혔다. 또한 아버지가 경찰공무원이다 보니 군대식으로 자라왔다고. 저녁 6시라는 통금시간이 있었고, 외박이 금지된 탓에 학창 시절 수학여행 한번 가본 적 없다고 털어놔 모두를 경악하게 했다.

박선주는 어릴 적 선택권이 전혀 없었던 것 같다며, 그 때문에 원치 않은 결과가 나오면 부모를 탓하기도 했었다고 밝혔다. 그러면서 그는 어린 시절 뿐만 아니라 성인이 돼서도 선택권이 없었다고 고백했다. 데뷔 후에도 모든 스케줄에 어머니를 동반해야 했고, 해외 스케줄은 물론 지방 행사 조차 외박해야 하는 먼 지역이면 일절 참여할 수 없었다고 회상했다.

심지어 메이크업까지 금지 당해 무대에 립스틱을 바르고 올라갔다가 아버지에게 가수 그만하라는 얘기까지 들었다며 성인이 돼서도 부모님의 그늘에서 벗어날 수 없었던 과거에 대해 토로했다. 날이 갈수록 강압적인 아버지의 선택을 거역하는 것이 힘들어지자, 박선주는 극단적인 선택을 강행했다고. 아버지와 연락을 끊고 유학을 떠났고, 제 손으로 아무것도 할 줄 몰랐기 때문에 그때부터 새로운 자아가 탄생한 것 같다고 고백했다. 이어 그는 "그러다 보니 마흔 살이 돼서야 겨우 부모에게서 정서적으로 독립할 수 있었던 것 같다"는 말로 상담소 가족들을 깜짝 놀라게 했다.

이를 들은 오은영 박사는 아버지가 딸을 안전하게 지키기 위해 자율권과 선택권을 주지 않았던 것 같다고 분석했다. 그러나 자율권과 선택권을 받지 못한 채로 클 경우, 불안한 사람으로 성장할 가능성이 있다고 설명했다. 이에 공감한 박선주는 "부모님이 없으면 불안하기도 했었다"고 고백하며 아직도 뭔가 결정할 때 스스로 선택하는 게 아니라 '아빠라면 어떻게 결정할까?'를 먼저 고민하게 된다고 털어놔 상담소 가족들의 안타까움을 자아냈다.

이에 오은영 박사는 불안이 커지면 지나치게 강박적인 사람이 될 수 있다고 조언했다. 그러자 박선주는 격하게 공감하며 강박적인 성격 탓에 본인 노래도 못 듣는다고 충격적인 고백을 털어놨다. 가끔 주변에서 "박선주는 천재야"라고 얘기하는데, 천재가 아니라 그냥 일을 마무리할 때까지 잠을 안 자는 것일 뿐이라고 설명하기도 했다. 한번은 4일 정도 안 자고 일만 한 적이 있었는데, 그때는 공황장애가 오기도 했었다고 밝혀 또 한번 더 충격을 안겼다.

박선주의 이야기를 들은 오은영 박사는 그녀가 자율적으로 행동한 경험이 적어 자기 확신감이 떨어지기 때문에, 눈에 보이는 결과를 찾아다닌 것 같다고 분석했다. 그러자 박선주는 유학에 갔을 당시, 결과가 나오지 않아 6년간 아버지에게 연락도 못했다고 고백했다. 이어 그는 교수가 된 후에야 비로소 아버지에게 연락할 수 있었다며 "에이미는 저처럼 크지 않았으면 좋겠다"는 진심 어린 마음을 전했다. 이유인즉, 원하는 결과를 얻기 위해 스스로에게 지나치게 가혹한 면이 있다는 것. 심지어 자신은 무지성 악플로 힘들었을 때조차 악플 단 사람의 마음도 이해한다는 말로 넘어갈 뿐, 본인의 감정을 어찌 표현해야 할지 몰라 억누를 수밖에 없었다고도 털어놨다. 그러다 보니 가족에게 향하는 악플과 사실무근인 기사까지도 이해하고 넘기려는 자신의 모습에 회의감이 들기도 했다고 말해 안타까움을 자아냈다.


이에 오은영 박사는 상처받은 박선주에게 진심 어린 조언을 전하며 그녀의 마음을 보듬어 줬다. 과연 오은영 박사가 박선주에게 선사한 힐링은 어떤 것일지 본 방송에 이목이 집중된다.

'오은영의 금쪽 상담소'는 매주 화요일 오후 8시10분 채널A에서 방송된다.
※ 저작권자 ⓒ 뉴스1코리아, 무단전재-재배포 금지